현대자동차와 도요타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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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주제 선정 이유

2. 미국시장 동향

3. 현대차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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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시스)

4. 도요타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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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렉서스)

5. 현대차 전략 제안

6. 도요타 전략 제안

7. 현대차와 도요타가 동시에 추구해야할 전략

8. 참고자료


본문내용

3.스폰서쉽 지원

-SuperBowl, 아카데미 시장식, 호주 A리그(축구) 메인 스폰서
-베이징올림픽 대한민국 국가대표, 유로2008 공식 후원
-FIFA 한·일 월드컵, 06’ FIFA 독일월드컵 공식 후원



<현대 차의 특정 차종 4P>

-제네시스

현대는 자사의 이미지 탈출을 위해 '제네시스'라는 럭셔리 브랜드를 만들었다.
4P전략의 주 내용은 “제너시스”라는 브랜드 이미지를 사용함으로써 현대의 로고를 가리는 동시에 기존에 있던 현대이미지(값싼 차, 경제적인 차)를 없애고 고급화된 이미지를 부각한다는 내용이 주가 된다.


Product

제네시스, 현대차 대형 세단 최초로 후륜
구동 방식을 적용

‘제네시스’는 럭셔리 브랜드를 표방하고 나온 현대자동차의 야심작인 만큼 세계적인 고급차에 적용하고 있는 후륜구동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또 '제네시스'에는 V6 3.3리터, 3.8리터 람다(λ)엔진이 탑재됐으며, 이중3.8엔진은 최대출력 290ps, 최대토크 36.5kg∙, 연비 9.6km/ℓ(1등급)의 성능을 자랑한다. 이와 함께 후륜구동형 6단 자동 변속기 장착, 엔진 및 브레이크를 스스로 제어하여 차간거리를 제어하는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어댑티브 헤드 램프, 첨단 운전자 통합정보시스템인 DIS 등 다양한 최첨단 기술과 편의장치를 갖추고 있다.


-충돌검사 최고등급 획득

제네시스는 미국고속도로안전협회(NHTSA) 충돌테스트 평가 중 정면 및 측면충돌에서 별 다섯 개를 획득했다. 현대차가 미국 도요타나 BMW, 벤츠와 같은 고급 브랜드에 맞서 내놓은 제네시스의 디자인뿐만 아니라 제품 안전성에 있어서도 심혈을 기울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제네시스는 충돌테스트 결과, 정면충돌 시 운전석과 조수석 모두 탑승자를 안전하게 보호하였고 측면 충돌 시에도 앞좌석과 뒷좌석 모두 안전성을 입증 받아 프리미엄 세단에 걸맞은 최고의 안전성을 확보했다. 제네시스는 어떠한 부분을 충돌하더라도 충돌에너지의 효과적인 분산을 위한 최첨단 안전설계와 함께 전 모델에 8개의 에어백을 기본 장착해 탑승자의 안전성을 최우선으로 생각했다. 제네시스는 기존 기계식 액티브 헤드레스트와 달리
참고문헌

8. 참고자료

- 한국경제신문자동차신문 http://www.hanca.com
- 매일경제신문 http://www.mk.co.kr
- 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 현대자동차 글로벌 리더십, 하응백, 2004
- 중국 자동차 산업의 현황과 미래 , 임기택, 2003
- 한국대기업의 리더들, 동아일보 경제부 , 2002
- 글로벌 마케팅 개정판, 문병준, 2004
- 현대자동차 http://www.hyundai-motor.com
- http://www.hyundai-motor.com
- http://www.kbs.co.kr/1tv/sisa/sinwha/vod/1341248_1035.html
- 한국 렉서스 홈페이지 www.lexus.co.kr
- 도요타 홈페이지 www.toyota.com
- 파이낸셜 뉴스, 각종 경제 신문 사이트
- 한국 수입자동차 협회 kaida.co.kr
- BMW코리아 홈페이지 bmw.co.kr
- Mercedes-Benz 코리아 홈페이지 www.mercedes-benz.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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