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언어가 사고를 주도하는가 사고가 언어를 주도하는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9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본론
1. 언어의 정의와 특성
1) Webster사전의 정의
2) 교육학자의 언어의 정의
3) 언어학자의 언어의 정의
4) 언어의 특성(Petty와 Jensen, 1980)
2. 언어의 기능
3. 사고의 정의
4. 사고의 기능
5. 언어과 사고와의 관계
1) 언어와 사고는 동일하다(waston)
2) 언어와 인지는 상호의존적 (vygotsky)
3) 언어상대성과 언어결정론
언어가 사고를 결정 (Sapir-Whorf)
오우프의 언어상대성 이론
훔볼트의 언어유기체설
4) 언어와 인지는 독립적 (chomsky)
5) 언어 보편성과 사고우위론
인지발달이 언어발달을 결정 (piaget)
slobin의 사고우위론
Jhonston의 사고우위론
라이프니츠의 이성의 진리와 사실의 진리
언어가 사고에 영향을 준다는 입장과 사고가 언어에 영향을 준다는 입장의 비교
결론
- 본문내용
-
서론
인간의 삶에 있어서 어떤 방식으로건 언어와 연계되지 않은 상황은 없다. 언어적 방식으로 지식의 대부분이 전달되며, 언어를 매개체로 여러 형태로 사회 공동체의 구성원들과 접촉을 가지며, 지식을 넓히며, 공동 작업으로서의 계획을 실현시킬 수 있는 것이다. 언어란 토대 위에 복잡한 사고 체계를 완벽히 수행시킬 수 있는 것이며, 감정 표현 등을 가능하게 한다. 언어는 인간 삶 전반을 다루며, 인간 공동체 전제의 한 요소인 것이다. 언어는 도구로서, 공과 분야에 있어서 기계의 특성, 작동법을 제대로 알고 있을 경우, 정확하고 적합하게 사용, 적용하듯, 언어라는 도구에 대해 이해하고 있다면, 언어를 진정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인간은 언어를 사용하여 생활하고 있으며, 인간이 인간답게 생활하기 위해서 언어는 인간 생활의 필수적 요소로써 더불어 살아가기 위하여 효과적인 의사 표현과 감정을 표출하는 인간만이 가지는 중요한 도구이며, 인지와의 밀접한 관계로 사고 구조가 정교할 수록 언어가 더욱 중요시된다.
특히 언어는 모든 생활과 활동에 기본이 되기 때문에 유아기에는 그들의 성장 발달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고 아니할 수 없다.
언어는 사고를 반영하기도 하지만 사고를 촉진하고 계발하는 능력을 담당한다. 그러나 언어와 사고간의 관계에 대해 사고가 언어에 의해 달라진다는 주장과 사고에 따라 언어가 달라진다는 주장간의 고전적인 논란이 있으나 이 논란은 양자택일로써 해결할 문제가 아니고 다른 요인들과 함께 언어와 사고간의 상호작용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Bates, Benigni, Bretherton, Camaioni, & Volterra, 1977, pp. 258-26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비고츠키 Vygotsky의 이해
- [2022 영유아발달4공통] 1.행동주의 이론과 사회학습 이론을 대표하는 파블로프, 왓슨, 스키너에 제안한 주요 내용에 대해 설명하고, 세 이론(파블로프, 왓슨, 스키너)을 비교하시오. 2.유아기 언어발달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영재교육]렌줄리(렌쥴리)의 영재교육, 트레핑거의 영재교육, 파네스의 영재교육, Van-Tassel Baska의 영재교육, 클락의 영재교육, 윌리엄스의 영재교육, 테일러의 영재교육, 카플란의 영재교육, 베츠의 영재교육 분석
- 초등영어교육 방법론 경험 언어 학습 Experiential Language Learning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 실습의 개요 사회복지현장실습
- 사회복지 실습의 개요 보고서
- 청소년의 패션문화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말해보세요
- 한국의 학력주의사회, 무엇이 문제라고 생각하는지 서술하시오
- 평생교육전문가의 의미에 대해 토론해 보시기 바랍니다
- 내담자 상담에 적합한 기법과 상담에 고려되어야 할 사항
- 왜 성인들은 자발적으로 학습에 참여하는 것을 꺼리는가
- 장애인 소득보장과 관련하여 현재 우리나라 장애인의 생활과 소득과 관련하여 문제점이라고 생각되는 것이 있다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또한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토론해 보시오
- 교육기관, 보육시설에서 바람직한 부모교육이란 어떤 것인지 자신의 생각을 설명하시오
- 개별화교육계획의 주요내용에 대해 서술한 후, 개별화교육계획서를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