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페(커피빈, 카페베네) 오감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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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커피빈의 오감마케팅
1-1 시각

① 전망
② 조명

③ 인테리어

④ 메뉴판 디자인

⑤ 홍보

1-2. 후각

①커피 향

②베이커리 향

1-3. 미각

1-4. 촉각

① 의자

② 테이블

1-5. 청각

① 음악

② 소음


2. 카페베네의 오감마케팅

2-1. 시각

①전망

②인테리어 -즐겁고 편안함을 줄수 있는 유러피안 스타일의 카페

③소비자들이 떠올리는 시각적인 이미지 : 나무, 갈색, 자연

④카페베네는 보는 즐거움과 먹는 즐거움을 추구.

⑤시각마케팅의 일환으로 카페베네 광고모델인 한예슬을 봤을 때 소비자들이 보다
2-2.후각

2-3. 미각
① 다양한 종류의 메뉴

② 고객평가단과 품질분임조

③ 미디엄 로스팅 방식

2-4. 촉각 마케팅

2-5. 청각 마케팅
고객들에게 신청곡 받기(개별적 라디오 운영)
3. 비교
Ⅲ 결론

1.시사점
2. 커피빈 개선방향

2-1. 촉각

2-2. 청각

2-3. 시각

2-4. 후각


본문내용
1-2. 후각

①커피 향
커피전문점임에도 불구하고 커피의 향을 전혀 느끼기가 힘들다. 심지어 입구의 문을 활짝 열어놓음으로써 주변의 고기집, 치킨집 등의 음식냄새가 섞여 들어와 커피의 향을 느끼기 어렵다. 향을 맡으며 커피를 즐기는 사람들에게는 치명적인 단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②베이커리 향
다양한 종류의 베이커리를 판매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때 그때 직접 구워서 만들어 주는 종류의 베이커리는 없기에 베이커리 향을 느끼기가 어렵다. 그리하여 커피와 함께 먹을 수 있는 베이커리의 구매로의 연결이 어렵다.

1-3. 미각

‘매일매일 로스트’이라는 커피빈의 모토에서 엿볼 수 있듯이 매일 신선한 원두를 볶아낸다. 또한 다양한 원두 고유의 맛과 향을 최대한 살리는 것도 커피빈의 특징이다. 커피빈은 커피의 원산지에 맛을 의존하지 않는다. 어떤 품종이 어디에서 재배되었든 재배지의 고도와 가공 준비에 그 맛이 달렸다는 게 커피빈의 주장이다. 커피빈은 웹사이트를 통해‘커피는 높은 고도에서 오랫동안 성장할수록 농축된 맛을 내며, 그 커피를 손을 따서 말린 후 엄격한 기준으로 분류할 때’최상의 원두를 만들어낼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또한 기존의 원두커피 전문점과 다른 20여 가지 다양한 종류 커피를 제공하고, 커피와 케잌을 함께 제공해주고 있다. 커피빈은 맛의 차별화차원에서 원두 리테일러 사업을 시작한 경험으로 기인한 좋은 원두를 확보하여 약배전의 로스팅으로 우리나라 입맛에 맞는 커피 맛을 제공하며, 지적 재산권으로 등록까지 된 차별화된 Iced Blended 메뉴와 더불어 미국 본사에서 직접 비법 전수받은 직영 베이커리 팀이 생산하는 고품질의 사이드 메뉴를 제공하고 있다.
국내 커피전문점에서 사용·판매하는 원두를 비교하기 위해 전문가 3인의 도움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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