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론] 이마트 E-MART의 SCM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이마트 소개


2.이마트 물류센터 소개


3.이마트의 SCM 및 그 문제점

1.EAN-14

2.TC방식

3.GOT시스템


4.결론

5.참고문헌

본문내용

3.이마트 물류센터의 SCM과 그 문제점.
이마트의 전체적인 SCM의 흐름은 두 가지 형태로 나뉜다. 첫 쨰는 DC라 불리는 방식으로 본사에서 직접 발주를 통해 대량으로 상품을 구매하여 물류센터에 장기간 보관하였다가 그 상품의 성수기에 판매를 하는 방법이다. 두 번째는 TC라 불리는 방식으로 이마트의 각 지점에서 직접 공급자에게 발주를 하여 이마트 물류센터에 상품들이 도착하게 되면 물류센터에서는 이 상품들을 보관하지 않고 즉시 TC(CROSS DOCKING)방식으로 상품들을 분류하여 각 지점에 배송하는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따라서 DC방식에 의하면 상품 성수기에 소비자들의 수요에 매시간 대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물건을 보관하는 창고와 물류비용이 많이 든다. 때문에 현재의 대부분의 이마트에서는 TC방식으로 물건을 처리하고 있으며 따라서 상품을 적시에 배송하는 JIT(JUST-IN-TIME)을 구현 하고 있다. 실제로 물류센터를 방문하였을 때에도 전체 이마트의 물류에서 DC방식은 6%를 차지하고 있었으며, 나머지 94%저도는 TC방식에 의하여 물류가 이루어지고 있었다.
이렇게 이마트의 SCM은 총체적으로 물류센터를 통하여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이마트 물류센터의 SCM이 이마트 물류의 총체라고 생각하기에 물류센터의 SCM을 조사해 보기로 하였다. 여기서는 구체적으로 이마트의 SCM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EAN-14와 GOT시스템, 그리고 TC방식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1.) EAN - 14

2000년 4월 이마트에서 도입한 EAN(European Article Numbering)-14는 물류단위(박스) 식별에 활용되는 표준물류바코드로서 14자리 코드(숫자)로 구성되어있다. 이는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 제조업체, 유통업체, 물류업체 모두가 공통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국제 표준의 물류바코드이다.
이마트가 표준물류 바코드를 도입한 배경은 다음과 같다. 이마트는 93년 11월 국내 최초의 할인점 즉, 업계의 선두주자로 탄생했다. 이에 따라 국가적인 물류표준화 사업에 선도적으로 참여해야할 필요성을 느꼈다. 선두주자인 만큼 독자적인 물류 시스템을 갖추는 데는 따로 벤치마킹할 대상이 국내에 없었으므로 자체 개발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유통 및 제조업체간 신뢰성 구축을 통해 물류생산성을 향상하려는 목적도 있었다. 인력 절감에 따른 비용감소 효과도 무시할 수 없다. 상품박스를 일일이 개봉해 낱개로 매입 하던 것에서 벗어나 표준 코드를 통해 자동매입이 되기 때문이다. 협력업체의 납품절차 축소로 대기시간 절약에 따른 상품회전율을 높이려는 목적도 있었다. 상품 입∙출하 관련 목록을 없애고 전산자동화에 의한 무서류화를 실현할 수 있다고 이마트는 판단했다.

참고문헌

5.참고문헌
-각종 인터넷 포탈(NAVER, 구글, 삼성경제연구소)
-이마트 시화물류센터 방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이마트와 월마트의 마케팅, 성공사례,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성장전략과 마케팅전략 조사분석(A+자료)
  • 이마트를 선정하여 각각의 경영시스템과 전략 등을 비교하여 국내 유통업체가 앞으로 어떻게 경영하여 나아갈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 본 론 -1. 기업소개 (1) 월마트월마트는 샘 월튼이 벤 프랭클린 잡화점(VS : Variety Store)을 운영하던 중, 62년 신업태인 할인점(DS : Discount Store)을 오픈한 이후 인구 5,000명의 지방 소도시인 로저스에서 월마트 1호점을 개점하였다.이것은 ‘박리다매(薄利多賣)’하는 할인점은 소비자에게 강하게 지지를 받는 신업태로

  • [정보전략] E-MART(이마트)의 SCM
  • 이마트의 물류방식 Ⅲ. 이마트 분석(1) 이마트 SWOT분석 (2) 일반적인 측면에서의 문제점 (3) 물류 측면에서의 문제점 (4) 물류 측면 개선요구사항 Ⅳ. 물류혁신 전략(1) 유통구조의 합리화 (2) 첨단 정보시스템의 운영 (3) 물류비용 최소화 (4) 물류 RFID시스템의 도입 (5) 물류통합포털 운영 Ⅴ. 결 론(1) 기대효과 (2) 시 사 점 ERP/SCMⅠ. 기업현황(1) 조직문화 및 일반사항■ 연혁 및 개요1993년 11월 E-MART 창동점을 업계최초로 개점하여 국내 78개점, 중

  • [정보전략] E-MART(이마트)의 SCM
  • 것이 비용 절감을 통한 수익증대 및 경쟁력 확보를 가능하게 함유통 노하우의 축적과 시스템 보완의 선행 필요성 이를 통해 생산성과 효율성을 향상 가능정보시스템의 고객정보를 활용해 특정고객에 맞는 맞춤형 고객서비스를 펼쳐 고객의 만족도 향상의 노력이 필요함시스템의 장점을 최대한 살리고, 독창적인 정보시스템 창조에 주력정보시스템을 통한 협력업체와의 관계를 강화하여 거래비용 및 물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야 함결 론*

  • [경영전략] 신세계`이마트` 경영전략 분석
  • 경 영 전 략▒ 목 차 ▒Ⅰ 서 론1. 유통산업의 환경2. 국내 유통환경국내 주요 소매업태 현황 및 발전방향Ⅱ 본 론1. 이마트 개요회사소개경영철학⑶ 조직 운영 ⑷ PB⑸ 품질관리 시스템⑹ 유통, 물류 시스템2. 이마트 해운대점⑴ 점포소개⑵ 고객만족 제도⑶ 경쟁사 분석⑷ SWOT분석⑸ 포지셔닝Ⅲ 결 론개선방향 및 대안제시Ⅰ 서 론유통의 정의상품과 서비스를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이르게 해주는 모든 활동- 재화와 서비스의 흐름

  • [유통관리]까르푸의 유통구조 및 경영전략분석
  • 유통 정보 시스템팀 명 : 팀 원 :◀목 차▶◈ 서 론Ⅰ . 유통산업의 중요성Ⅱ . 국내외 유통산업의 동향Ⅲ . 부산 유통산업의 동향◈ 본 론Ⅰ . 까르푸 소개Ⅱ . 한국 까르푸Ⅲ . 까르푸(서면점)Ⅳ . 경쟁사 분석 홈플러스(가야점) 이마트(연산점)Ⅴ . S W O T 분석Ⅵ . Positioning◈ 결 론Ⅰ . 대안제시 및 향후전략Ⅱ . 할인점 경영의 성공 포인트 7Ⅰ. 유통산업의 중요성- 유통산업은 생산과 소비의 중간영역에서 제조업의 경쟁력을 높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