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플러스&이마트 마케팅전략 및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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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ⅰ. 마케팅의 정의
ⅱ. 조직 선택이유

Ⅱ. 본론

ⅰ. 홈플러스
1. 홈플러스 개요
2. 홈플러스의 마케팅전략 및 사례
1) 제품전략
2) 가격전략
3) 유통전략
4) 촉진전략
5) 고객서비스 전략
6) 광고전략
7) 마케팅 사례

ⅱ. 이마트
1. 이마트 개요
2. 이마트의 마케팅전략 및 사례
1) 제품전략
2) 가격전략
3) 유통전략
4) 촉진전략
5) 고객서비스전략
6) 마케팅 사례

Ⅲ. 결론
본문내용
1 , 마케팅을 교환을 창조하는 과정으로 봄으로써 교환을 마케팅의 중심적인 연구 대상으로 삼고 있고, 또한 마케팅의 성격을 문제해결(problem solving)을 지향하는 분야로 정의하고 있다.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서는 그 지향하는 방향이 분명해야 하므로 개인이나 조직이 뚜렷한 목적을 지니고 있음을 가정할 수밖에 없다.

2 , 교환대상을 재화와 용역에 국한하지 않고 아이디어까지 포함시켰다. 사회의 변천에 따라 기술, 정보, 설계 등 지적 소유권의 범주에 드는 교환 대상들이 많이 생겨났으므로 마케팅의 대상이 확장되는 것은 필연적이라고 할 수 있다.
3 , 마케팅 활동의 기본은 다양한 소비자의 욕구충족에 있음을 제시하고 있다.
4 , 마케팅 활동의 영역을 상품개발(products),가격결정(price),판매촉진(promotion),상품유통(place)등으로 세분화하여 제시하고 있는데 이것은 매카시(Jerome McCarthy)가 개발한 4P’s의 개념과 일치한다.
5 , 마케팅의 범주를 경제적인 활동에서 사회적인 활동으로 확장해야 한다는 코틀러의 범위확장 주장을 수용하여 마케팅의 연구대상을 경제적인 교환활동뿐만 아니라 사회적 교환활동으로까지 확장하였다.
ⅱ. 조직 선택이유
현재 우리나라에는 국내의 다양한 대형할인마트와 외국계의 대형할인점들이 즐비하다. 이러한 대형할인마트들의 등장과 성장 그리고 올해 초, 과포화 상태로 들어간 대형마트들 사이의 가격 경쟁, 기업형 슈퍼마켓인 SSM의 급격한 증가 등 그 어느 때보다 대형할인마트들의 경쟁이 치열하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식료품, 생활용품 등의 충족을 위해 대형할인마트들을 주변에서 늘 마주치고 흔히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많다. 가까이에 있으면서 특별한 관심을 두지 않고 보던 대표적인 서비스직인 대형할인마트들은 현재 과포화 상태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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