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컨테이너 화물운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3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컨테이너 운송 개요


1) 컨테이너와 컨테이너화


2) 컨테이너 운송 출현과정


3) 컨테이너 운송의 특징


4) 컨테이너 운송수단별 특징

2.
컨테이너 화물운송 현황


1) 세계 지역별 컨테이너 처리 예상 물량


2) 국내 연도별 전체 컨테이너 처리물량


3) 국내 컨테이너 화물 집중도 현황


4) 수송수단별 컨테이너 화물 처리실적


5) 컨테이너 화물 수송수단별 운임


6) 컨테이너 운송수단별 소요시간

3.
국내 컨테이너 운송의 문제점


1) 도로운송


2) 철로운송


3) 연안운송


4) ICD

4.
국내 컨테이너 운송의 개선방안


1) 도로운송


2) 철로운송


3) 연안운송


4) ICD


5) DMT(Dual Mode Trailer)


6) 세계 수송시스템 개발동향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5) 컨테이너 화물 수송수단별 운임
1TEU의 컨테이너를 서울에서 부산까지 수송하는 방법은 트럭과 같은 도로운송수단을 이용하는 방법, 인천까지 도로를 이용한 후 인천과 부산간 선박을 이용하는 방법, 그리고 의왕 ICD까지 도로를 이용한 후 의왕에서 부산진역까지 철도를 이용하는 방법 등으로 구분될 수 있다. 또한 부산에서 서울로 1TEU의 컨테이너를 수송하는 방법은 위에서 제시한 역순을 적용하면 된다.
<그림5> 의왕 ICD→부산항 컨테이너 운송 흐름도

자료:변량수, 2005, “우리나라 컨테이너화물의 연안운송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도로운송의 경우 시내운송료, ODCY 조작료를 포함하고, 철도운송의 경우 시내운송료, 철도발착료, 의왕 ICD 조작료를 포함하고, 연안운송의 경우 시내운송료, 내륙운송료를 포함할 때의 운송비는 도로운송, 철도운송, 연안운송의 순으로 요금이 저렴하나 요금차이는 도로운송과 철도운송은 거의 비등하며 연안운송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그러나 실제 거래에서는 화주나 포워더에 의해 도로운송의 경우, 덤핑이 행해져 오히려 정부 고시 요금으로 부과되는 철도운송이 비싼 경우도 발생한다. 따라서 운송수단별 실제 운송비 비교가 어렵다. 다만 고시 및 협정요금에 의하여 수송수간간 요금 비교시 1TEU당 도로, 철도, 연안 순으로 요금이 비싸다.
<표6> 부산항-경인권 운송수단간 운임비교
도로운송=100 기준
구 분
규 격
도로운송
철도운송
연안운송
상 행
하 행
적컨테이너
20피트
100
78.0
67.8
56.8
40피트
100
92.3
64.0
57.5
공컨테이너
20피트
100
79.6
65.4
54.8
40피트
100
88.9
58.8
52.8
자료:한국해양수산개발원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노홍승 외 5인, 한국교통연구원, “경부축 대량화물 자동수송체계 구축방안 연구”「연구총서 2010-01」
한국교통연구원,「교통 vol.152」2010.10
한국교통연구원,「2011.3·4 물류 브리프」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2009년 전국항 컨테이너화물 유통추이 및 분석」2010.10
국토해양부,「2010 국토해양통계연보 2권」
한국철도기술원, 「한국철도기술 2009년 11월, 12월 호」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동아시아 물류구조 변화와 국제 물류네트워크의 구축방안」, 2003
김홍헌, 2004.2, “우리나라 철도컨테이너화물 운송 개선에 관한 연구”
김동희, 한국철도기술원,“철도중심의 고효율 물류터미널 구축 기반기술 개발”, 2010.12
전형진.고현정, 한국해양수산개발원, “국가 친환경 물류체계 구축을 위한 Modal Shift 활성화 방안”, 2008.12
전형진 외 3인,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국가수송체계 개편방안 연구“, 2010.12
http://ja.wikipedia.org/wiki/%E3%82%B3%E3%83%B3%E3%83%86%E3%83%8A
http://www.ktdb.go.kr/html/common/grid.jsp?parent_menu_id=C01000000&menu_id=C01010103&1depth=4&2depth=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무역학 운송물류] 동북아 경제 중심국이 되기 위한 운송물류의 대응방안
  • 화물흐름 분석과 교통시설 입지, 시설별 투자우선 순위 등 자료로 활용하여 물류 발전에 힘쓴다. Ⅱ. 보세화물 개선에 의한 발전1.보세화물 물류흐름의 문제점① 보세운송업체 및 등록차량에 대한 관리 미흡: 보세운송업체 및 차량 등록 업무는 한국관세협회에 위탁되어 있으나 업무 전산화미비, 출발지 또는 도착지 보세구역에서 보세구역 운영인이나 세관공무원이 현장에서 차량에 대한 조회가 불가능한 실정② 수입신고 수리 후 반출 지연: 공항

  • [물류] 우리나라 철도 컨테이너 수송실태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우리나라 철도 컨테이너 수송실태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Ⅰ. 서론Ⅱ. 해외 주요국의 최근 철도동향 및 국제화물 컨테이너 수송상황1. 해외 주요국의 최근 철도동향 2. 국제화물 컨테이너 수송상황Ⅲ. 국내 철도 컨테이너 수송실태 1. 철도 컨테이너 수송능력 2. 철도 수송비용 3. 유통정보시스템Ⅳ. 철도 컨테이너 수송실태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1. 철도 컨테이너 수송실태의 문제점 2. 철도 수송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Ⅴ. 결론

  • [물류 및 운송론] 녹색물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철도화물운송
  • 화물 자체 경쟁력확보와 함께 정부의 철도투자 확대 및 지원이 필요하다.따라서 사회적 비용을 증대 시키는 기존 도로위주의 화물운송체계가 아닌 환경 친화적이고 에너지 효율적인 운송수단인 철도화물 운송의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과 기업들의 관심이 필요시 되고 있다.따라서 이 보고서의 목적은 현재 한국 철도화물 운송의 현황과 한계점을 파악하고 물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철도화물 운송의 증대 지원 제도 및 개선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다.Ⅱ

  • [국제물류] 녹색물류
  • 화물운송의 문제점 1) 탄력성 및 다양한 수송서비스 개발노력 부족한국철도 물류를 이용하는 복합운송업체들이 철도수송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지 않는 이유는 이용이 불편하고 시간이 오래 걸리며 운임이 비싸고 수송과정상 소운송업체가 개입하여 비용을 발생시키기 때문인 것으로 파악된다. 철도를 이용하는 대형 화주들의 애로사항은 고객의 요구에 적극적 대응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2003년 양회 유류 철강, 컨테이너사를 대상으로 간담회를

  • [국제물류운송론] 우리나라의 연안운송
  • 화물 물동량 및 증감율 & 주요화물별 수송실적 5. 전국 항만물동량 현황 6. 컨테이너 화물 처리실적Ⅴ. 해운산업의 전망 1. 대외여건 전망2. 대내여건 전망3. 내항선 수급 전망Ⅵ. 연안해운의 문제점 1. 수급의 경직성 2. 기업의 영세성 3. 선박의 노후화4. 해운분야 SOC 투자 미흡Ⅶ. 연안운송의 활성화 방안 1. 연안화물해상운송업계의 규모대형화2. Modal Shift 정책 추진3. 연안화물해상운송시스템의 개선4. 연안화물터미널의 종합물류기지화Ⅰ.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