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물류운송론] 연안운송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우리나라 연안운송

목차

1. 연안 운송의 의의

2. 연안 운송의 정의

3. 연안 운송의 이용사유 및 효과

1)이용사유

2)효과

4. 연안운송의 현황 및 문제점

1)연안운송의 작업단계

2)연안화물 시장구조의 특징

3)수출입 컨테이너 화물의 연안운송체계

4)우리나라 연안운송의 현황


5. 해외연안 운송의 현황

6.우리나라 연안운송이 지향해 나가야할 사업방향

7. 연안 운송 활성화 방안

1)현재 진행된 활성화 방안

2)앞으로의 활성화 방안

8. 결론

본문내용
2)연안화물 시장구조의 특징
①부정기선 시장 ②수요과점적 시장구조 ③수요의 계절성
이는 구조의 특징이 서로 연계되어 있다고 보시면 이해하시기가 쉽습니다. 수요가 일정한 구조가 아닌 수출입과정에 연동되어 발생하는 것이 대부분인 연안운송의 특징상 정기선이 운행이 불가능한 구조이고 그에따라 수요자 중심의 시장이 형성되어 수요과점적 시장구조의 특징을 띄게 되는것입니다.

3)수출입 컨테이너 화물의 연안운송체계
예를 들자면
① 수출 FCL컨테이너 화물의 경우
선적예약⟶공컨테이너 배송⟶수출화물의 출하⟶컨테이너에 화물적입 및 통관⟶컨테이너화물의 도로운송 및 연안운송⟶부산항 연안컨테이너 전용부두에 컨테이너양하⟶부산시내 도로운송⟶수출부두에 컨테이너 화물도착⟶선적 및 출항

② 수입 FCL 컨테이너 화물의 경우
선박 입항전 운송경로 결정⟶입항⟶하역⟶이송 및 구내보관⟶연안운송⟶통관 및 운송

4) 우리나라 연안운송의 현황
<부산항 컨테이너 화물의 수송수단별 분담률(2002년)>
구 분
도로
철도
연안해운
합계
수송량(천TEU)
4,904
574
44
5,522
비중(%)
88.8
10.4
0.8
100.0


자료 : 해양수산부,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 철도청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운송론] 평택항의 관세자유지역 도입에 관해
  • 물류유통기능이다. 이에는 수배송, 환적, 장치, 보관, 분배, 분류, 검사, (재)포장, 상표부착, 판매, 개장, 등급화, 재고관리, 운송주선, 품질관리, 무역, 전시 정보가 포함된다.셋째, 부수 기능이다. 이에는 국제회의, 보험, 금융, 법률, 컨설팅, 위락, 숙박 등이 포함된다.관세자유지역의 도입에 따른 경제적인 효과는 고용증대, 부가가치창출, 물류산업이 활성화, 조세수입의 증대를 들 수 있다. 이 외에도 국제상품시장의 형성, 중계가공무역의 진흥,

  • [해운산업, 해운산업지원정책] 해운산업의 동향, 현황, 문제점과 외국의 해운산업지원정책 사례를 통해 본 해운산업의 여건 및 해운산업의 수급 전망 분석
  • 국제해운조례 주요내용2) 미국의 동향3) 중미 해운회담 내용3. 중국 국제해운조례 시행에 따른 우리부 대응4. 중국 교통부, 국제해운조례 실시세칙 초안 작성5. 핀란드 톤세법안, 의회의 국가재정위원회 통과6. China Shipping, 컨테이너 영업 목표치 전년대비 21.2% 높게 설정7. Maersk Logistics사, 통합물류체계구축으로 시너지효과 기대Ⅲ. 해운산업의 현황과 문제점1. 해운산업의 현황1) 외항해운2) 연안해운3) 해운부대사업4) 선원인력2. 해운산업의 문

  • [국제물류운송론] 블록트레인
  • 물류망 개념 그러나 이러한 구상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우선 남북 간의 철도망 연결 및 이용이 가능하여야 하는 점 이외에 북한의 낙후된 인프라수준의 근본적인 개선이 전제되어야 한다. 그 외 철도운송의 정치, 군사적 특성으로 중국과 러시아 등 관련국가의 국가철도전략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과 체계적 연구, 그리고 협조체계 구축이 선행되어야 한다.국제물류운송론 - 블록트레인 - 2.독일의 함부르크와 브레머하벤항에서 폴란드, 리투아니아 ,우

  • [국제물류운송론] 한진그룹의 분석과 전략
  • 물류비를 줄여 상품의 단가를 낮추는 것도 매우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런 면에서 국제운송물류에 대한 관심이 점점 더 커지고있는 것이 사실이다. 특히 우리나라는 도로 사정이 좋지 않아서 상품에서 운송,물류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무척 크다고 한다. 이런 상황에서 운송물류에 대한현황을 파악하고 문제점을 살펴보고 그 해결방안에 대해 생각해 보는 것은의미 있는 일일 것이다◦ 연 구 목 표∙ 우리 조는 국제운송물류론 이라는 과목을 들

  • 국가물류비 절감대책
  • 국가물류비 절감 대책목 차Ⅰ. 서론: 문제 인식Ⅱ. 본론: 문제 분석-선진국 사례와 비교분석 및 물류비 절감 대책1. 선진국 물류비 절감 정책 사례가. 미국나. 일본다. 유럽2. 한국 물류비 구조분석과 정책 사항3. 국가 물류비용 절감 대책가. 수송체계의 불균형 완화나. 인천공항의 접근성향상과 연계교통망 확충다. 도로운송의 효율성제고라. 보관-창고분야의 규제완화마. 물류 아웃소싱의 강화를 통한 물류 선진화바. 물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