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무역개론] KITA, EC21 등 전자무역사이트를 활용한 웹 프로모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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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교역상품 선정 및 분석
[한국무역협회 무역통계 활용]



2. 국별시장 분석 KOTRA 국별자료 참고



3. 관세율(HS표시) 정보 관세청



4. EC21 영문사이트에서
My 21 -> Quick Basic Menu 항목 작성

본문내용
- 한국 브랜드 해외 진출
지난해 3월부터 막걸리 수출에 본격 나섰던 진로는 올해 목표를 지난해 보다 92% 정도 많은 1,300만 달러로 잡았다. 수출물량 대부분을 차지하는 일본 수출량을 따져보면 올 들어 3월까지 41만상 자 (한 상자 8.4ℓ 기준)를 팔아 지난해 전체 판매량 70만 상자의 60%에 육박했다.

진로는 막걸리를 직접 생산하지 않고 경기 포천 지역막걸리업체 상신주가가 만든 제품에 '진로막걸리(JINRO マッコリ)'상표를 붙여 팔고 있다. 최근엔 수출확대를 위해 강원홍천의 설악양조를 인수했다. 일본 현지 마트에서 1,000㎖ 한 병에 550엔선(한화7,000원선)에 팔리고 있어 국내 판매가의 6~7배에 달하지만 인기가 높다. 톡 쏘는 신맛은 줄이고 쌀 풍미와 단맛을 늘리는 등 현지인들의 입맛에 맞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진로와 같이 롯데주류도 국내에서는 막걸리를 팔지 않고 서울탁주 생산제품에 '서울막걸리'상표를 붙여 지난해 11월부터 수출해왔다. 지난 3월까지 수출량만 페트병 6만병(1,000㎖기준), 캔 19만개(355㎖)에 이른다.

소주 업체 진로와 롯데주류가 일본에서 재미를 보고 있다면 국내 고급 생막걸리 붐을 일으킨 국순당은 중국 수출이 고무적이다. 이 회사는 이날 지난해 중국 막걸리수출액이 52만 달러로 첫 생막걸리를 수출한 2009년(3만1,000달러)과 비교해 무려 17배(1,677% )늘었다고 밝혔다. 현재 중국 수출용 막걸리는 '마커리 (瑪克麗)'란 이름으로 나가고 있다. 지난해부터 생막걸리를 베이징, 칭다오, 광조우, 텐진, 선양 등에서 총 75만병을 판매해 막걸리 부문에서는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국순당 생막걸리는 현지에서 병당 소매가 25위안(한화 4,200원)에 판매된다.

또한 우리나라 막걸리의 일본 수출액이 일본 전통주인 사케 수입액을 처음으로 눌렀다.

참고문헌
참조
관세청 http://www.customs.go.kr/
무역협회 http://www.kita.net/
한국주류산업협회 http://www.kalia.or.kr/
http://etomato.unitel.co.kr/news/stock%5Fnews/characteristic%5Fstocks/etomato_news_read.asp?no=84714
http://etomato.unitel.co.kr/news/stock%5Fnews/characteristic%5Fstocks/etomato_news_read.asp?no=84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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