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마케팅과 현대카드 문화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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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문화마케팅의 도래

2. 문화마케팅이란?
ⅰ)문화

ⅱ)마케팅

ⅲ)문화마케팅

3.문화마케팅의 필요성
ⅰ) 문화의 시대가 도래

ⅱ)문화적 소비자 증가

4. 문화마케팅의 유형 및 사례
ⅰ)문화판촉(Sales)

ⅱ) 문화지원(Sponsorship)

ⅲ)문화연출(Synthesis)

ⅳ)문화기업(Style)

ⅴ.문화후광(Spirit)

5. 문화마케팅의 효과

1) 기업정당성 효과

2) 시장우위효과

3)종업원혜택효과

6.문화마케팅의 혜택

현대 카드의 문화 마케팅


1. 현대카드 시작
2. 당시 현대카드의 상황
3. 현대 카드의 문화마케팅 시작
4. 현대카드의 문화마케팅
5.현대카드 문화마케팅의 효과
6.현재 현대카드는 소비자에게 어떻게 포지셔닝 되어 있는가?

소비자 인식 설문조사지
설문조사 결과에 따른 결론

본문내용
ⅱ) 문화지원(Sponsorship)
문화지원은 기업을 홍보하거나 이미지 개선의 방법으로 문화 활동을 지원하는 것을 의미한다. 기업의 문화 예술에 대한 지원은 메세나 또는 스폰서쉽의 개념을 통해 이해 된다.
메세나는 기업이 문화예술을 지원하는 동기를 어떻게 이해하는가에 따라 크게 두 가지 개념으로 나눌 수 있다. 첫째, 필랜스 로피(Philanthropy)관점의 메세나론이다. 이것은 기업의 박애정신과 사회적 책임의식에 호소하는 ‘기업 시민론’이라 할 수 있다. 이 개념은 기업의 박애정신과 이해관계자(Stakeholder)들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며, 주로 순수한 자선 또는 기부형태에 의존하고 있다. 둘째, 문화투자라고 불리는 마케팅 관점의 메세나론이다. 1980년대 후반에 기업 메세나는 전반적인 경기 침체 속에서 공익성보다는 자사의 실익에 보다 직접적으로 연관된 방식으로 변모하였다. 이전의 자선적 동기가 약화되고 기업의 이윤창출에 직접적인 도움이 되도록 문화예술을 마케팅 전략에 활용하는 방식이 기업 메세나의 지배적인 방식이 된 것이다. ex) IBM, 하나은행, 삼성전자, 금호그룹 등

‣ IBM의 설립자 토마스 왓슨은 사회관계를 경영철학으로 삼고 문화지원을 포함한 sponsorship 활동을 강조하였다. 1956년 대를 이은 왓슨 2세도 기업시민으로서 의무를 다 해야 한다고 보고 문화지원 활동을 계속하였다.
- 사업기반이 되는 커뮤니티 내 생활 여건의 향상을 목표로 박물관, 미술관, 도서관, 문화관련 단체 등을 지원
- 보유 기술을 활용한 현물지원 형태의 스폰서 활동에 주력
- 1998년 IBM이 보유한 기술력을 동원하여 세계 문화재 복원, 각종 이벤트 등을 지원하는 e-culture 프로젝트를 개시하고 2002년 인터넷을 통해 러시아의 에르미타주 미술관을 관람할 수 있는 명화 디지털 도서관을 구축하였다.
- 지속적 스폰서쉽 활동으로 가장 윤리적인 기업이라는 평판을 획득하였다.
- 2001년 미국상공회의소 최우수 corporate philanthropy 기업 선정
- 2002년 미 business ethics 100대 우수기업 중 최우수 윤리기업으로 선정
- 한국 IBM도 2002년 가장 현지화에 성공한 한국경제에 크게 기여하고 가장 입사하고 싶은 외국기업으로 뽑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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