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임상심리] 학습장애(Learning Disabilities)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3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1. 역사적 개관

2. 학습장애 정의/유형

(1) 읽기장애 (leading disorder)
(2) 산술장애 (mathematic disorder)
(3) 쓰기장애 (disorder of written expression)
(4) 학습장애와 오해하기 쉬운 유사장애
‣ 학습지진
‣ 학습부진

3. 학습장애 학생들의 전반적인 특징

4. 경험적 타당성

5. 관련된 특성: 동시발병적 장애

6. 역학 및 발달경로와 예후
1) 역학
2) 발달경로와 예후

7. 원인
1) 생물학적 요인
2) 환경적 요인

8. 학습장애 아동의 치료법과 교수법
1) 치료법
2) 교수법
3) 약물치료

9. 학습장애를 성공적으로 극복한 사람들

본문내용
② 학습장애 학생의 읽기는 어떻게 들릴까?
다음의 예는 5학년 학습장애 학생의 읽기가 어떻게 들리는지를 보여준다. 이 인용문의 옆에는 공장 노동자와 자동차의 사진이 게재되어 있다. 학생은 글을 읽는 동안 계속 그 그림을 쳐다보았다. 다음은 학생이 한 말이다.


(2) 산술장애(mathematic disorder)

① 정의
기본적인 산술적 연산(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의 실행과 수리 문제해결에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어려움을 계산 불능증이라고도 한다.


A. 표준화 검사를 개별적으로 시행하여 측정된 사술능력이 그 사람의 나이, 측정된 지 능, 학력에 비하여 확실히 낮다.

B. A의 장애가 학업성취나 산술능력을 요구하는 일상생활의 활동에 현저한 지장을 준 다.

C. 지각장애가 있다면 그 장애의 정도보다 더 심한 산술장애가 있어야 한다.
② 진단 (DSM-Ⅳ)

③ 증상
숫자를 세고 더하고 빼는 등의 기본적인 수의 개념이 나이에 비해 많이 떨어지며 다른 영역에서는 정상적인 지적 기능을 나타낸다. 산술장애는 언어적 능력으로 산술용어를 이해하고 산술기호로 바꾸는 것을 못하고 지각적 능력으로 기호를 인지하며 이해하고 뒤섞인 수를 배열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다. 또한, 수리 능력으로 덧셈, 나눗셈을 기본적 계산방식대로 잘하지 못하며 주의력 능력으로 계수를 정확하게 복사하고 계산 기호를 따르는 것을 잘 못한다. 산술장애는 읽기 장애, 쓰기 장애, 언어장애를 수반하기도 한다.

• 수학 과목의 학업성취도가 현저히 떨어진다.
• 블록 맞추기나 조립 같은 공간운동과제의 수행 능력이 많이 부족하다.
• 기억력이 떨어진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김동일 이대식 신종호 (2003). 학습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Barry Edwards McNamara (2009). 현장 중심의 학습 장애아동 교육. 시그마프레스
Jean E. Dumas, Wendy J. Nilsen (2010). 청소년 이상심리학. 시그마프레스
추정선, (2005). 상담교육을 위한 이상심리학의 이해. 교육과학사
Daniel P. Hallahan, Jone W. Lloyd, James M. Kauffman, Margaret P. Wess & Elizabeth A. Martinez (2007). 학습장애. 시그마프레스
김미숙 외 (2005). 학습장애. 박학사
김경희, (2007), 아동과 청소년의 이상심리학, 박영사
송종용, (2002), 학습장애, 학지사
백종남, 임경원, 현석한, 김삼섭 (2009). 학습장애 학생의 다중지능 발달특성 및 학습양식과의 상관연구. The Korea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6,129-149.
송종용 (2000), 학습장애, 학지사
Janet W. Lerner (2005) 학습장애-이론, 진단, 그리고 교수전략 , 박학사.
쟈코모 스텔라 (2005), 난독증 이야기, 시그마프레스.
매리온 샌더스 ( ), 난독증의 이해, 학지사.
Jill Lauren, M.A. 학습장애를 성공적으로 극복한 사람들의 이야기, 특수교육
정대영 (2010), 비언어성 학습장애의 개념 ,분류 및 진단평가 방법 고찰, 학습장애연구 제 7권 2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기 발달장애(지적장애, 학습장애, 품행장애, 우울장애, 인터넷 중독)
  • 아동학대 등이 원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II. 학습장애학습장애는 비교적 근래에 도입된 개념으로 우리나라의 경우 1994년에 특수교육진흥법을 개정하면서 학습장애라는 용어를 법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하였고, 이를 특수교육의 대상자로 규정하였다. 이 장애는 Kirk(1962)에 의해 처음 소개된 장애로서, 그는 학습장애(LD : learning disability)란 말하기, 읽기, 쓰기, 산술, 기타 학교 교과목들에 포함된 여러 과정들 중의 하나 또는 그 이상에서 나타나는 지

  • [학습장애, 교육심리] 교육심리-학습장애
  • 학습장애의 정의아동들은 발달과정상 인지, 언어, 정서 및 사회성 등의 영역에서 여러 문제들을 보인다. 정신지체 또는 자폐아나 언어장애 등은 우리들에게 어느 정도 친숙한 개념이 되었지만, 학습장애는 국내에서 약 5~6년 전부터 새롭게 인식되기 시작하여 최근에는 특수교육학 이외에도 심리학, 의학, 언어학 등의 전문인들에게 관심을 갖게 된 개념이다. 학습장애(Learning Disabilities)란 무엇인가? 학습장애(Learning Disabilities)라는 말은 학교공부에 어

  • 학습장애의 분류와 진단
  • 학습장애의 분류와 진단1목차학습장애의 분류와 임상적 패턴1교육적 및 심리학적 진단2정신의학적 및 신경학적 진단3Conclusion23Part 1학습장애의 분류와 임상적 패턴(Classification and Clinical Patterns of Learning Disability)학습장애의 분류학습장애 하위유형의 공통적 특징기대치(나이, 지능)보다 낮은 학업 성취도특정한 지각 혹은 인지 과정의 결손이나 고르지 못한 profile아동에 내재된, 짐작하건대 인과적인 신경학적 상태 (in-child, presumably causal ne

  • [심리학] 학습장애 아동의 증상 및 원인과 치료방법
  • 학습장애가 정의되었으며, 그 정의는 1969년에 개정된 미국의 학습장애법에 편입되었다. 1977년에는 학습장애 아동의 정의와 판별규칙이 미국의 관보에 게재되었는데, 이 규칙은 특정학습장애(specific learning disability)라는 용어를 사용하면서, 이를 학습장애법에 편입된 학습장애의 정의와 거의 같게 정의하였다. 그 정의는 다음과 같다.특정학습장애는 구어나 문어를 이해하거나 사용하는데 포함되는 기본적 심리과정의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장애를 의미

  • 학습장애 레포트
  • 장애아도 발음 하나하나를 청취하는 훈련을 받으면 읽기능력이 향상된다고 한다.물론 이러한 발견들이 장애를 갖게 된 원인을 밝혀주는 것은 아니며 단지 학습장애아들의 보편적인 혹성에 대한 것을 알게 해 줄 뿐이다. 학습장애아의 교정 치료가 가능하기는 하지만 그리 쉽게 되는 일이 아니며, 또 한 아동에게 효과가 있다고 해서 다른 아동에게도 꼭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다. 심리학적으로는 정보 처리 과정의 결함이 학습장애의 원인이 된다고 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