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경영론]성공한 중소기업과 실패한 중소기업을 각각 1개씩 선정한 후, 해당 중소기업의 성공 및 실패의 원인을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무역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중소기업경영론
공통 성공한 중소기업과 실패한 중소기업을 각각 1개씩 선정한 후,
해당 중소기업의 성공 및 실패의 원인을 평가하라. (30점)
(단, 평가 시 교재 제3장 중소기업의 성패요인 및 기타 다양한 관련문헌들을 참고할 것)
하고 싶은 말
성공한 중소기업과 실패한 중소기업을 각각 1개씩 선정한 후, 해당 중소기업의 성공 및 실패의 원인을 평가하라. (30점)
(단, 평가 시 교재 제3장 중소기업의 성패요인 및 기타 다양한 관련문헌들을 참고할 것)

* 구매자 선호에 부합하도록 체계적으로 성실히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중소기업의 성공과 실패 요인
1. 중소기업의 성공요인
2. 중소기업의 실패요인
1) 리더십의 부재
2) 경영자의 잘못된 경영전략에 의한 실패
3) 경영자의 잘못된 특성에 의한 실패
4) 자금력의 부족
5) 전략의 부실
6) 산업을 지원하는 인프라 부족
7) 중소기업, 대기업, 공공기관 3자간의 잘못된 거래 관행
3. 성공하는 중소기업과 실패하는 중소기업의 경계

Ⅲ. 성공한 중소기업과 실패한 중소기업을 각각 1개씩 선정한 후, 해당 중소기업의 성공 및 실패의 원인을 평가
1. 성공한 중소기업 사례 - [(주)운화실업](자동차 부품 제조)
1) 기업의 개요
2) 경영진의 열정적 리더십
3) 해외 현지공장의 성공적 운영
4) 관리의 효율화
5) 현지생산공장에 대한 배려
6) 거래처와의 우호관계 및 신규 거래처의 지속적 발굴
7) 공장진출 3단계 전략
8) 성공의 의의

2. 실패한 중소기업사례 - [두인전자]
1) 회사의 개요
2) 경과
3) 조직관리 상의 운영 미숙
4) 변화를 인지하지 못한 상태에서의 사업아이디어 전환 오류
5) 두인전자의 실패의 교훈

Ⅳ.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중소기업들이 글로벌 강성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성공적인 글로벌화 요건과 주요 특징을 반영한 지원시책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현행 시책들은 이들 요건들에 대한 고려가 부족하고 지원규모도 충분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 다.
따라서 앞으로 글로벌 강성기업을 육성하기 위한 글로벌화 지원 시에는 다음의 사항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중소기업들이 글로벌 강성기업으로 성장하도록 길을 열어주기 위해서는 첫째, 지원대상의 선정에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
글로벌 확장성이 있는 경쟁우위의 보유 기업을 집중 지원할 필요가 있다.
둘째, 대기업 거래실적이 양호하지만, 글로벌 지향성이 낮은 기업들이 점진적으로 글로벌화를 전개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줄 필요가 있다.
셋째, 글로벌화를 위한 해외마케팅 지원요소 중 제품전략이 판촉, 유통 등의 전략과 조화를 이루는 마케팅 믹스가 중요함을 감안할 때, 연구개발과 글로벌 마케팅 지원을 통합하여 패키지 형태로 지원할 필요가 있다.
넷째, 중장기적으로 글로벌 강성기업 육성을 위한 지원예산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
단기적으로는 연구개발, 수출 등의 기존 지원 사업 중 글로벌 강성기업 육성에 활용될 수 있는 사업을 적극 이용함으로써 지원예산 부족의 단점을 보완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 글로벌 고객와의 협력 사업이 활성화될 수 있는 지원여건을 강화하여 진출 초기에 비해 점차 약화되는 기업특유우위의 보완, 글로벌 매출 확대, 글로벌 기업 인지도 제고 등을 촉진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예지각 편집부, 중소기업 경영론, 예지각, 2010
최환석, 서기원, 중소기업경영실무, 천지회계법인, 2009
김종재, 현대 중소기업경영론(이론과 사례), 박영사, 1999
김철환, 이재홍, 기술경영, 비전피엠, 2010
신상철, 중소기업 경영성과 분석기반 확대-개선 방안, 중소기업연구원, 2008
‘교재 제3장 중소기업의 성패요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의 노사관계 사례(농협, KBS, LG전자, 현대자동차) 및 나아가야 할 방향
  •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디지털전환법(지상파 텔레비전 방송의 디지털 전환과 디지털 방송의 활성화에 관한 특별법) 등을 포함하는 예도 있다. 언론에서는 간단히 미디어 법 또는 방송법신문법이라고도 표기하였다. ▶ 미디어법이 통과이후신문법▪ 일간신문과 뉴스통신의 상호 겸영(동시경영) 금지를 폐지하고, 일간신문. 뉴스통신 또는 방송사의 일간신문 법인의 주식취득 및 지분취득 제한을 폐지합니다.▪ 대기업이 일간 신문에 대해 50

  • [생산관리] 삼성전자 영국 윈야드공장 진출
  • 선정세계 첫 0.13 미크론 8M 저전력S램 개발초슬림 초경량 cdma2000폰 출시2002.02.26업계 첫 12인치로 256메가 양산 출하 2002.06.16세계 IT 100대 기업 1위 선정 2002.09.17세계 최초 나노 메모리 상용화2. 삼성전자의 영국투자 환경에 대한 분석(1) 영국의 투자 환경현재 영국은 세계에서 가장 투자 환경이 좋은 나라로 손꼽힌다. 컨설팅 회사인 A.T. Kearney는 세계 1000대 기업들의 최고 경영자들을 대상으로 투자 의향에 대한 조사를 매년 실시하고 있는데 이 조사

  • 국내외품질경영사례
  • 국내외 품질경영사례팀 프로젝트 리포트서론. 이론적 배경본론. 특징 및 기업에 미치는 영향기업의 활용사례(6곳 ) 품질경영의 실패사례(1) 중요성사례(1)결론. 의견제시참고문헌 정리서론. 이론적 배경 1. 품질경영의 개념 품질의 정의품질은 어느 물질을 구성하는 내용, 속성, 종류의 정도를 나타낸다. 일반 적인 품질은 제품과 서비스가 일정한 표준에 얼마나 적합한가의 정도이며 표준은 시간, 재료, 성과, 신뢰도, 외형 또는 제품의 특성을

  • [국제마케팅] 월마트와 홈플러스 사례
  • 성공비결은 한마디로 축약해서 저가격 정책(ELP: Everyday Low Price)이라 할 수 있다. ELP를 수행하면서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저비용 운영(ELC: Everyday Low Cost)을 기본으로 원활하게 상품 공급 및 상품 진열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와 같이 저비용 운영을 철저하게 실현하여 상품을 저가화 함으로써 기업 이윤은 물론 소비자 만족의 극대화를 이룬 대표적인 기업이 바로 월마트라 할 수 있겠다.3.2. 월마트의 해외공략- 사실 월마트는 샘월튼이 살아 있을 때 해외

  • 중저가화장품 경쟁사례연구(미샤, 더페이스샵, 스킨푸드)
  • 후불로 결제한다. 업계의 거래 관행이다. 후불 결제 방식에서 드는 비용을 선불 결제방식으로 절약하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MISSHA의 가격 전략은 고객들에게 화장품 가격에 대한 환기를 시켜줌으로써 현재와 같은 불황에 고가격만을 고집하던 업체들에게 중저가대 제품들을 낼 수 있는 명분을 만들어 주었다는 점에서 화장품업계 전체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출처: 일간스포츠 ‘성공 아이템은 바로 당신 주위에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