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속화][풍속화 화가]풍속화의 개념, 풍속화의 기원, 풍속화의 농경풍속화, 풍속화 화가 신윤복, 풍속화 화가 김홍도, 풍속화 화가 김득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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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풍속화의 개념

Ⅲ. 풍속화의 기원

Ⅳ. 풍속화의 농경풍속화

Ⅴ. 풍속화 화가 신윤복

Ⅵ. 풍속화 화가 김홍도

Ⅶ. 풍속화 화가 김득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조선 중기의 회화 역시 임진왜란, 병자호란 등의 대란과 격렬한 당쟁이 계속되던 정치적 불안에도 불구하고 독특한 화풍을 이룩하였다. 한편으로는 안견파 화풍, 절파화풍 등 조선 초기 이래의 전통을 나름대로 계승, 발전시키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영모나 화조화(花鳥畵), 묵죽(墨竹), 묵매(墨梅), 묵포도(墨葡萄)등에서 종래에 보기 드물었던 새로운 한국적 특징을 발전시켰다. 김제의「동자견려도(童子牽驢圖)」,김명국의「설중귀로도(雪中歸路圖)」, 이 정의 「묵죽도(墨竹圖)」등은 이 시대 회화의 양상을 잘 보여준다.
그러나 한국적 화풍이 더욱 뚜렷한 양상을 보이게 된 것은 조선 후기이다.
영조와 정조의 재위 연간을 전후하여 꽃피웠던 조선 후기의 회화는 정선에 의해 발전된 진경산수(眞景山水), 김홍도와 신윤복을 중심으로 유행된 풍속화에서 특히 한국적인 특색을 농도 짙게 찾아 볼 수 있다. 또한 이 시기에는 남종 문인 화풍이 크게 유행하였고 또 청나라를 통해 서양화법이 전래되는 등 전과는 다른 경향들이 자리를 잡게 되었다. 이밖에 이 시대에는 서민들 사이에서 민화가 크게 풍미하였다.
정선의 진경산수는 「금강전도」나「인왕제색도(仁王霽色圖)」등에서 보듯이 실제로 우리나라에 있는 산천을 새로운 화풍으로 구사하여 그린 것으로 후대의 화원과 민화가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정선의 제자였던 심사정은 대담한 필선과 고아한 담채를 혼합한 우수한 기법의 작품들을 많이 남겼다. 이러한 정선파의 산수화들은 종전의 산수화와는 현저하게 다르며 또한 우리의 국토에 실재하는 산천을 묘사한 것이기에 특히 우리의 공감을 불러일으킨다. 이 시대에 두드러졌던 자아의식, 여행 붐, 지도 제작의 활성화 등이 복합적으로 자극을 주어 진경산수화가 크게 유행하게 된 것이 아닌가 추측된다.
서민들의 생활의 전경을 주로 해학적으로 묘사한 김홍도와 김득신의 풍속화, 또 이와는 대조적으로 주로 한량과 기녀 등 남녀간의 로맨스를 예리하게 파헤친 신윤복은 「미인도」등으로 풍속화에 더욱 한국적인 멋과 특색이 넘쳐흐른다. 이처럼 한국적인 화풍이 크게 발달하였던 조선 후기를 거쳐 말기에 이르면, 추사 김정희와 그를 추종하던 화가들에 의해 남종문인화가 확고히 뿌리를 내리게 되고 후기의 토속적인 진경산수나 풍속화는 급격히 쇠퇴하게 된다.
참고문헌
◇ 권기경, 신윤복과 미인도, 한솔수북, 2010
◇ 대원사, 빗깔있는 책들, 풍속화, 1989
◇ 서정오, 옛 이야기 들려주기, 보리, 1995
◇ 이일수 저, 이 놀라운 천재 화가들, 구름서재, 2009
◇ 오주석, 단원 김홍도, 열화당, 1998
◇ 정병모 저, 한국의 풍속화, 한길아트,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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