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통합미술교육, 장애아동미술교육, 아동중심미술교육, 기능중심미술교육, 창의성중심미술교육, 열린미술교육, 유아미술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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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통합미술교육

Ⅱ. 장애아동미술교육

Ⅲ. 아동중심미술교육

Ⅳ. 기능중심미술교육

Ⅴ. 창의성중심미술교육

Ⅵ. 열린미술교육
1. 미적 안목과 조형 능력, 창의력을 길러 주어야 한다
2. 미술 수업 시 교사는 개방적인 사고와 태도로 수업에 임해야 한다
3. 재료 사용에 개방적으로 대처해야 한다
4. 미술수업의 공간 활용을 융통성 있게 활요해야 한다
5. 미술수업에서 교사는 어린이의 어려움을 덜어주는 역할을 해야한다
6. 미술수업은 어린이의 발달 단계에 맞는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7. 어린이 미술수업은 표현과정과 결과가 균형을 이루도록 해야 한다
8. 〔영상사고〕를 키우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9. 남과 다른 나만의 생각을 표현하려 노력하는 가를 평가해야 한다

Ⅶ. 유아미술교육
1. 유아미술 교육의 의의
2. 유아미술 교육의 중요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통합미술교육

미술교육에 있어서 통합적 방법은 시대에 따라 다른 목적으로 전개되었다. 그것은 첫째, 미술이 사회를 개혁하기 위해 사회와 통합되었던 것으로 이때의 미술은 개인적인 표현에 그치지 않고 그 이상의 사회적 의미를 갖게 된다. 이러한 방법은 영국에서 J. Ruskin(1819~1900)과 W. Maurice(1834~1896)의 미술과 공예운동, 그리고 1930년대 대공항기의 미국의 사회적인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미술을 다른 주제들과 통합시킨 것이었는데, Leon Winslow(1939)와 Owatona Project(1944)에서 시도했던 방법이다. 둘째,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는 목적에서 통합적 방법을 사용하였다. 독일의 Froebel(1782~1852), 미국의 F. W. Parker(1837~1902), 그리고 독일의 R. Steiner(1861~1925)가 계발했던 통합적 방법이다. 비평가, 사회사상가였으며 옥스퍼드대학 미술과 교수를 지낸 Ruskin은 예술을 정신적 통찰력과 도덕성의 근원이라고 보고 위대한 예술이 되기 위해서는 도덕적인 목표가 있어야하며, 특히 미술은 물질과 정신적 진보 사이에서 균형을 잡을 수 있는 수단이라고 생각했다(Efland: 187-189). 미술의 도덕적 본질에 대한 그의 예술관은 그대로 건축에 적용되었으며, 또한 사회로 확대되었다. 미술교육에 대한 철학도 이러한 그의 예술관을 토대로 한 것이다. 특히 Ruskin은 역사와 자연과학이 미술학습에 통합된 미술교육을 주창했다. 즉 지리학이나 식물학에서 드로잉을 가르칠 수 있다고 보았으며, 이렇게 다른 학습에 그림의 요소를 도입함으로써 다른 모든 것을 동시에, 더 빨리 배울 수 있게 한다고 주장했다. 시인이며 공예가였던 Maurice는 미술과 생활 사이의 새로운 관계를 추구한 미술과 공예 운동을 주도하여 예술가는 예언자라는 입장에서 19세기 기계문명을 비판하고 건축, 실내장식, 벽지, 가구, 카펫, 옷 무늬, 책의 삽화에 이르기까지 정직하고 아름답고 유용성이 있는 디자인을 창조하여 인간의 사회적, 문화적 환경을 개혁하려고 했다. Maurice는 처음에 건축에 뜻을 두었다가 회화로 방향을 바꿨으나 러스
참고문헌
경상북도교육청(1996) / 열린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경북교육청
김춘일(1985) / 미술교육론, 서울 : 홍성사
김춘일(2001) / 미술교육은 곧 창의성교육, 21세기 미술교육 11,12월호, 서울 : 21세기 미술교육
김향미(1998) / 미술교육, 제8호, 미술비평의 교육적 수용에 관한 고찰, 한국미술교육학회
문관룡(1994) / 통합교과 지도론, 서울 : 교육출판사
이숙재·이봉선·김경란(2009) / 유아미술교육, 창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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