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문학][회화][건축][공예][음악][미술]조선시대 문학, 조선시대 회화, 조선시대 건축, 조선시대 공예, 조선시대음악, 조선시대미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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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조선시대 문학
1. 악장문학
1) 형식
2) 내용
3) 성격 및 의의
2. 경기체가
3. 가사
1) 형식
2) 내용
3) 의의
4) 작품개관
4. 시조
5. 소설
1) 형성 과정
2) 특징
3) 작품

Ⅱ. 조선시대 회화

Ⅲ. 조선시대 건축

Ⅳ. 조선시대 공예

Ⅴ. 조선시대 음악

Ⅵ. 조선시대 미술
1. 유교사상
2. 실학사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조선시대 문학
조선건국~임진왜란 : 훈민정음의 창제로 우리말을 기록할 수 있는 표기수단 확보-다양하고도 풍부한 문학 작품들이 창작되거나 기록될 수 있는 기반을 갖추게 된다.
* 번역작업의 활기 * 가집의 편찬 * 시조 가사가 크게 발전 했다.
1. 악장문학
건국의 위업을 찬양하고 임금의 덕을 기리는 송축가로 공사영향이나 종묘제악에 노래를 부르기 위해 지은가사.
1) 형식
(1) 기본형-4구 2절의 형식을 갖춘 악장. 예) 용비어천가, 월인천강지곡
(2) 변조형-기존문학형식+송축적 내용 또는 종묘제악용 가사만을 붙인 악장.
2) 내용
조선건국의 정당성 홍보. 새로운 문물제도 찬양, 임금의 만수무강 기원. 자손번영 축원
3) 성격 및 의의
악장은 궁중연비 등 특수한 목적에만 사용되었기 때문에 그 향유 계층 및 작가계층이 한정 되어 보편화를 이루지 못했다.
2. 경기체가
조선시대에 이르러서는 겨우 명맥만 유지했다.
예) 권호문(독락팔곡), 민규(충효가)
3. 가사
고려말엽을 전후 하여 나타나 조선시대에 들어와 본격적으로 발전했다.
1) 형식
3.4 도는 4.4를 기본으로 하는 4음보 율격중시.
2) 내용
임금에 대한 은총, 벼슬을 버리고 자연 속에서 유유자적하는 강호한정의 정서를 노래.
3) 의의
시조와 더불어 조선조 양반 문학을 대표하는 문학형식.
내용의 산문성 : 산문과 운문의 중간적 성격을 지닌 과도기적 문학.
4) 작품개관
(1) 정극인(상춘곡)-가사문학의 효시
(2) 송준(면앙정가)-전남 담양에 면앙정을 짓고 그곳 자연을 즐기면서 사는 강호한정의 질서를 노래
4. 시조
시조의 간결한 양식을 성리학을 중심으로 한 상류층 계급인 양반들의 높은 교양을 담백하게 표현하기에 적합하였기에 양반문학의 한 주류를 형성.
5. 소설
1) 형성 과정
설화문학 ▶ 패관문학 ▶ 가전체 ▶ 고대소설
2) 특징
(1) 낭독하기에 알맞은 4.4 조의 가사체투를 갖춤.
(2) 전형적인 인물 설정.
(3) 문장표현이 文語文으로써 사물을 극히 미화시킴.
(4) 일상적 현실적인 것과 거리가 먼 신비로운 것을 그림.
(5) 주제가 권선징악.
(6) 행복한 결말.
참고문헌
◎ 안휘준, 한국회화사, 일지사, 1980
◎ 안확(국문학자) 저, 김세종 역, 조선음악의 연구, 보고사, 2008
◎ 이명선 저, 조선문학사(범우문고 89, 타블로이드), 범우사, 2005
◎ 이태호, 조선미술사 기행, 다른세상, 2000
◎ 이경성, 공예통론, 수학사, 1993
◎ 윤장섭, 한국건축사론, 기문당,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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