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 미술치료][지적장애아동 미술치료]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동) 미술치료 특성,필요성,유용성,원리,사례,내실화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미술치료의 정의

Ⅲ. 미술치료의 목적
1. 반응능력의 개선
2. 자기이해의 증진
3. 현실적응의 확대
4. 자기성취감 증진

Ⅳ.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동) 미술치료의 특성

Ⅴ.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동) 미술치료의 필요성

Ⅵ.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동) 미술치료의 유용성

Ⅶ.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동) 미술치료의 원리

Ⅷ.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동) 미술치료의 사례
1. 대상아동의 특성
2. 치료 프로그램
3. 요약 및 결론

Ⅸ. 향후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동) 미술치료의 내실화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아동들의 미술활동은 하나의 놀이이다. 유아기 때부터 행동적·인지적·발달적 측면에서 지도할 필요가 있다. 그리기의 경우에는 선·원 그리기(2세), 색칠하기(3세), 도형 그리기(3세 6개월), 사물의 형태, 움직임 그리기(4세), 본대로 그리기(5세), 즐거웠던 일 그리기(5세), 이야기 듣고 그리기 등이 중요한 활동이다. 점토활동의 경우에는, 만지기(2세), 종, 막대, 널빤지 모양 만들기(2세 6개월), 나뭇잎, 꽃 만들기(3세), 동물 만들기(4세), 탈 것, 집 만들기(5세), 종이 공작활동의 경우에는 종이 붙이기(3세), 오리기, 빈상자 꾸미기(3세), 종이판화(3세 6개월), 종이 접기(4세) 등의 활동을 통해 정상발달을 촉진한다. 장애인은 신체개념이나 신체 심상, 자아개념 등에 문제를 지니고 있다. 자아긍정감을 높이기 위한 미술활동에는 그림완성법, 손도장·발도장 찍기, 조소활동, 동그라미 기법, 씨앗으로 얼굴 만들기, 가면 만들기, 신체 본뜨기, 손 본뜨기, 인체 퍼즐게임, 거울보고 자기 그리기 등을 활용하면 효과적이다. 또한 자화상·자서상 만들기, 상징물 제작, 은유적 초상화, 나의 광고, 인생 꼴라쥬, 정서표현하기, 소망 등을 집단활동 프로그램으로 활용할 수 있다. 가족이나 소집단, 부부 등 팀을 구성하여 집단역동에 목표를 두고 미술활동을 통한 심리상담이나 치료는 매우 효과적이다. 가족화 그리기나 협동화 그리기(집단 나누기, 비언어적 활동, 언어적 활동), 부모·자녀 그리기 및 서로 수정해 주기, 재료교환 작업, 선물주고 받기, 집단 데칼코마니, 그림대화(만화) 등을 통해서 상호작용 기능을 높일 수 있다. 위의 활동은 장애아 가족의 심리상담이나 치료에 유효하며 그들의
참고문헌
강혜경(2002), 미술치료를 통한 정신지체아의 시지각 발달의 효과,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특수치료 전공
김선현(2006), 마음을 읽는 미술치료, 서울 : 넥서스BOOKS
박은혜 외(2004), 장애아동을 위한 미술교육, 학지사
잉그리트 리델 저(2000), 프로이드 심리학(정신분석학적 이론) 미술치료 : 융의 분석심리학에 기초한 미술치료, 학지사
한국정신지체아 교육연구회 편(1993), 특수아동의 교육, 심리진단 이론과 실제, 특수교육
Judith A. Rubin(2006), 미술치료학 개론,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여성장애인에 대하여
  • ▶ 목 차 ◀Ⅰ. 서론 1Ⅱ. 여성장애인의 이중차별과 인권 11. 여성장애인의 차별 실태 11) 여성장애인의 교육 22) 여성장애인의 취업 32. 여성장애인의 이중차별 이론 61) 성차별 이론 62) 장애차별 이론 73) 최근 장애 이론의 동향 93. 이중차별 사례 91) 성차별 사례 92) 고용차별 사례 104. 여성장애인의 인권 111) 여성장애인 인권의 정의 112) 여성장애인의 권리 115. 여성장애인에 대한 성인지적 접근 121) 성인지적 접근(Gender Perspective)의 정의 122) 성인

  • [사회복지] 교육재활의 과제와 문제점 개선방안
  • 치료나 물리치료, 작업치료 같이 장애를 교정해주는 요육 등을 실시한다. 특수교육의 목적은 장애인이 갖고 있는 잠재능력을 개발하여 최대한 활용하게 하는 것이다. 모든 장애아동이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것은 아니며, 장애정도가 낮아서 비장애아동과 특성상 큰 차이가 없는 경우에는 일반교육이 가능하다. 2) 교육재활의 필요성장애인 문제는 대부분 우리 사회의 잘못된 인간관계에서 생긴 것이며, 사회의 불평등한 관행 때문에 부당한 조치를

  • [특수교육학] 장애아동의 미술치료에 적용
  • 장애아동의 그림은 심각한 지체에서 보통으로 또는 보통에서 심각한 지체로 분류하는데 도움을 준다. 대체로 장애아동들은 언어적인 표현의 대안적 형태로 비언어적인 그림을 통해 자신의 욕구를 표현하는 것이 훨씬 용이할 때가 있다. Rubin은 발달적 접근법, 인지적 접근법, 그리고 정신역동적 접근법을 배경으로 장애아동을 치료하고 있다.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사고를 체계화시키는 인지적 목적 이상으로 감정을 표현하고 대처하기 위한 기회를 제

  • 사회복지학개론 총정리
  • 분석 유형5, 사회복지정책의 발달이론6, 사회복지정책의 급여와 전달체계7, 사회복지정책의 전달체계8, 사회보험법의 특성과 원리9, 국민연금법 10, 국민건강보험법11, 산업재해보상보험과 고용보험12, 공공부조제도의 이해13, 사회복지실천의 과정14, 개별사회사업의 이해15, 집단사회사업의 이해16, 사회복지실천 면담론 17, 사례관리의 개념과 등장배경18, 지역사회복지의 개념과 원리19, 지역사회복지 실천의 접근방법20,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 [사회복지] 아동의 미술치료의 과정과 기법
  • 장애아동의 그림은 심각한 지체에서 보통으로 또는 보통에서 심각한 지체로 분류하는데 도움을 준다. 대체로 장애아동들은 언어적인 표현의 대안적 형태로 비언어적인 그림을 통해 자신의 욕구를 표현하는 것이 훨씬 용이할 때가 있다. Rubin은 발달적 접근법, 인지적 접근법, 그리고 정신역동적 접근법을 배경으로 장애아동을 치료하고 있다.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사고를 체계화시키는 인지적 목적 이상으로 감정을 표현하고 대처하기 위한 기회를 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