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성숙이론과구성주의이론의배경기본전제대표적이론가의주장비교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1. 성숙이론과 구성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 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2. 학습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 표절율에 따라 감점 처리됨.
하고 싶은 말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제1장. 성숙이론의 이론의 배경과 기본전제 및 대표적 이론가 비교
1. 성숙주의의 이론의 의미
2. 이론적 배경
3. 이론의 근원
4. 성숙주의적 입장
5. 아동성숙에 대한 아동과 교사의 입장과 교수방법 및 교수방법 및 평가
1) 아동관에 대한 입장
2) 교사(성인)의 역할
3) 교수방법
4) 교육활동에 관한 일반적인 원리
5) 성숙주의 관점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의 효과
6) 프로그램의 평가
6. 성숙주의의 대표적 이론가
1) 스텐리 홀 (G.stanley Hall)
2) 홀의 성숙주의(발달주의)
(1) 홀의 성숙주의(발달주의) 교육방법
(2) 홀 이론의 비평
3) 아놀드 게젤 (Arnold Gesell)
(1) 게젤의 성숙주의
(2) 게젤과 톰슨(Thompson)은 일란성쌍생아 연구
(3) 환경에 대한 입장
(4) 게젤의 발달의 원리
① 패턴 ② 개체성 ③ 상호교류
④ 기능비대칭 ⑤ 자기규제
(5) 발달 단계와 성숙 특징을 설명하는 10개의 영역
(6) 게젤이론의 비평
4) 성숙주의이론에 대한 종합정리


2장. 구성주의의 이론의 배경과 기본전제 및 대표적이론가 비교
1. 구성주의의 의미
2. 구성주의의 기본 가정
3. 구성주의 교육의 다양한 접근
1) 지식은 ‘개인의 경험’에 의해 구성된다: 급진적 구성주의
2) 지식 형성의 맥락은 ‘사회적’이다 : 사회적 구성주의
3) 급진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의 비교
4. 교수설계에의 시사점
Ⅲ. 결 론-성숙주의와 구성주의 비교

참고도서

본문내용
Ⅰ. 서 론

아동은 건강하고 튼튼하게 잘자라고 성장하여 국가의 동량지계가 되어야 할 의무와 책임이 있다. 따라서 건강한 신체적 정신적 발달은 아동의 장래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아동의 발달은 계속 지속되어야 한다. 그리고 발달이 지속되는 것이 이상적이다. 발달이 되고 있다는 것은 앞으로 더욱 심신이 건강하고 바르게 성장함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발달이 지속되는 것은 좋은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아동은 정서적, 심리적 불안으로 나타나 발달에 심각한 장애를 일으키게 되는 것이다. 발달단계란 발달상에서 어떤 과제의 성취와 특정한 측면의 발달이 강조되는 삶의 기간을 말한다. 각 발달단계는 고유한 특징이 있어서 그 이전 단계나 이후 단계로부터 구분되며, 그러면서도 발달을 위한 방향이 있고 새로운 단계는 그 이전의 단계까지 이루어진 발달을 통합한다.
성숙주의는 아동발달이 아동의 내재적 요인에 의해 이루어지며, 교육은 아동의 발달 상황을 파악하는 데서 시작되어야 한다고 본다.
․구성주의는 지식이란 무엇이며 우리가 어떻게 지식을 획득하는가에 대한 철학적인 견해 즉 인식론이다. 지식을 상대적이며 주관적이고 사회․문화적인 영향으로 형성되는 것으로 보고,지식은 학습자의 경험에 근거에 의미를 개발하는 것으로, 구성주의에서 구성이란 활동의 결과가 아니라 학습자 스스로 설계해 나가는 구성과정이다. 이 장에서는 성숙이론과 구성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김태련 외(1999) 발달심리학. 박영사
강인애(2003). 『우리 시대 구성주의』. 서울: 문음사.
김무길(2005). ‘구성주의와 듀이 지식론의 관련성: 재해석’, 『교육철학』. 제34집. 23-43.
김용신 외(2006). 『사회과 교육의 논리』. 서울: 교육과학사.
김재춘(2000). ‘구성주의 이론에 나타난 학생의 지식 구성 능력의 비판적 검토’, 『교육과정연구』. 18(2). 1-16.
목영해(1998). ‘구성주의의 본질적 측면에 대한 몇 가지 고찰’, 『교육학연구』. 36(1). 171-186.
송인섭외 6인, 교육심리학 (2000), 양서원
임규혁, 교육심리학 (1996), 학지사
손민호(2005) 학습의 사회이론. 문음사
신명희 외, 교육심리학의 이해 (2000), 학지사
유효순, 홍순정(2003) 유아사회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최혜순(1997) 유아사회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문사
홍순정(2001) 유아를 위한 사회교육. 창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정3공통) 유아교육과정접근법 중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접근법을 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에 따라 비교설명하시오0k
  • 4.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접근법의 비교정리성숙주의 이론은 영유아의 발달이 이미 정해져 있는 내용과 순서에 따라 일어나는 과정이며, 주로 생물학적, 유전적 혹은 내재적 요인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입장으로, 인간발달의 보편성에 관점을 두었다. 발달의 가장 중요한 힘은 내부로부터 나오는 것으로 보고 있으며, 유아가 어떤 것을 배울 수 있는 준비도(readness)가 되어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유아가 어떤 학습을 하려면 그 학습에 필요한 발

  • [유아교육과정 공통] 유아교육과정의 접근법 중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접근법을 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에 따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방통대 생활과학과 3학년 유아교육과정 공통 유아교육과정의 접근법 중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접근법을 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에 따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성숙주의 교육과정 접근법1) 개념2) 주요이론가3) 목표4) 환경구성5) 일과운영6) 교수학습방법7) 교사의 역할2. 행동주의 교육과정 접근법1) 개념2) 주요이론가3) 목표4) 환경구성5) 일과운영6) 교수학습방법

  •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기능 및 실천대상
  • 이론적배경생태체계적 관점, 강점 관점, 임파워먼트 강점평생교육학, 교육사회학, 학교사회복지학운영모형- 임상적 모델- 학교변화 모델- 지역사회변화 모델- 사회적 상호작용 모델- 학교-지역사회-학생관계모델- 학교중심통합서비스- 평생학습도시- 지역사회학교- 학교중심통합서비스 등의 영향을 받고 있음서비스내용- 조사평가서비스- 개별사례관리서비스- 집단활동- 캠프 및 특별 프로그램- 진로지도 및 문화활동- 교사연수지원- 학

  • 발달심리, 심리검사 문제풀이
  • 평가 위해서는 ①앞에서의 네 가지 영역의 자료 통합②수검자의 반응에 대해 검사자가 공감적 경청③수검자의 교육적, 문화적 배경 같은 일반적 개인력 참고하는 등 다양한 정보 통합할 필요가 있다. ⇒이는 보다 적확한 해석을 위함이며 성격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할 수 있다. 42. ADHD 아동이 지능검사에서 보이는 특성혼합형(과잉행동-충동): 시공간적 조직화 요인(빠진 곳 찾기, 공통성, 토막짜리, 모양 맞추기)에서 가장 우수한 수행, 언어적 이

  • 보육학개론 정리
  • 4) 개별적 성숙의 원리- 개인의 발달패턴과 방향을 확립하는 내적 기제로서‘성장모형’이 갖는 중요성을 강조한다.(5) 자기규제의 원리- 자신의 수준에 맞도록 성장을 조절하고 이끌어간다.2) 학습이론- 아동발달에서 환경적 요인을 강조하고, 단계를 설정하지 않으며, 자극과 반응 간의 관계를 연구하였다.- Watson, Skinnerem의 행동주의자들은 직접 행동함으로써 학습 된다고 주장- Bandura는 일상적인 사회적 상황에서 타인들의 행동을 관찰함으로 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