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미술][불교조각][불교공예][불교건축]불교미술, 불교조각, 불교공예, 불교건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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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불교미술

Ⅱ. 불교조각
1. 고구려
2. 백제
3. 신라

Ⅲ. 불교공예
1. 불교공예의 의미
2. 불교공예의 종류
1) 의식법구(儀式法具)
2) 공양구(供養具)
3) 장엄구(莊嚴具)

Ⅳ. 불교건축
1. 인도
2. 중국
3. 일본
4. 한국

참고문헌
본문내용
불교미술을 올바르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먼저 불교미술이 종교미술(宗敎美術)이라는 것을 염두에 두지 않으면 안 된다. 불교미술이 종교미술의 하나라고 생각함에 있어서의 종교미술이라고 하는 것은 흔히 서양의 기독교적 사고방식에서 나타나는 종교의 개념, 즉 창조주와 피조물과의 관계에서 발생되어진 종교의 개념으로 이해되어지는 종교예술과는 그 맥락을 약간은 달리하고 있다고 파악해야 할 것이다.
참고로 서양의 탁월한 신학자이자 종교현상학자였던 화란의 게라두스 반 데르 레루후(Gerardus van der Leeuw)가 그의 저서 「Sacred and Profane Beauty,The Holly in Art」(윤이흠 譯,「宗敎와 藝術」(서울;열화당,1991), p148)에서 다음과 같이 서술하고 있는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가장 깊은, 궁극적인 종교예술은 오직 神 앞에서만 존재한다. 종교예술표현의 최고 형식에서 우리는 다른 어떤 이미지에 대한, 더 이상 예술이 아닌 어떤 것에 대한 갈망을 느낄 수 있다. 많은 말을 듣고 말하는 사람은 누구나 신의 말씀에 때한 커다란 갈망을 느끼게 된다. 예술에서도 창조자와 피조물이 서로 만난다. 마치 신이 인간에게서 자기의 형상을 만나듯이" 여기서 말해지는 종교미술이란 그 종교가 담고 있는 교리를 전파하여 교화(敎化)하기 위한 수단 내지는 종교에 대한 장엄(莊嚴)으로 본래 장엄(vyuha)이란 外的인 꾸밈이나 단순한 장식(decoration)의 의미보다는 지혜를 닦아서 그 몸을 꾸미려는 智慧莊嚴이나 혹은 보시, 지계의 덕을 닦아서 그 몸을 꾸미는 복덕장엄 등을 이르는 말로서 內的인 측면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개념이다. 일반 감상용의 미술과는 달리 그 종교미술의 소산을 접하는 사람으로 하여금 종교적 감성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능동성을 갖추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겠다. 때문에 불교미술역시 그것을 접하는 사람으로 하여금 그러한 종교적 감정, 즉 강한 신앙심 등을 불러일으킬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 그 기본이 되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할 것이다. 또한 불교미술이라는 것이 불교의 신앙과 사상의 구상화(具象化)이기 때문에 불교의 종교적 신앙의 역사와 밀접한 관계를 지니며 나타나게 되는데 이는 개인적으로나 시대적으로 있어 왔던 각각의 다양한 종교체험
참고문헌
ⅰ. 곽철한 지음(1995), 불교 길라잡이, 시공사
ⅱ. 고익진(1994), 불교의 체계적 이해
ⅲ. 가마타 시게오 지음(1992), 한국불교사, 민족사
ⅳ. 디트리히 제켈 지음, 이주형 옮김, 불교미술, 예경
ⅴ. 문화체육부(1997), 한국의 박물관 및 미술관, 서울 : 도서출판 피아
ⅵ. 정선영 외(2001), 역사교육의 이해, 삼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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