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크]바로크의 음악, 바로크의 미술, 바로크의 건축, 바로크의 장신구, 바로크의 연극, 바로크의 문학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2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바로크의 음악

Ⅱ. 바로크의 미술
1. 바로크 건축의 개관
2. 바로크 건축양식의 특성
1) 평면구성
2) 형태 및 장식

Ⅲ. 바로크의 건축

Ⅳ. 바로크의 장신구

Ⅴ. 바로크의 연극

Ⅵ. 바로크의 문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바로크의 음악
바로크 시대의 기악음악은 성악에서 독립하여 독자적인 장르로 자리 잡게 된다. 기존의 교회 선법은 장단조의 화성으로 대체되는데 조성 안에서 수직적인 화음보다는 다성부의 수평적인 조화가 강조된다. 바로크 음악은 주제가 연주될 때 다른 성부는 단순한 리듬으로 움직이는데 주제가 여러 성부에서 번갈아 가며 나타나므로 양손이 동등하게 움직인다. 특히 여러 성부가 동시에 진행하므로 한 손에서 두 성부가 진행하는 부분이 나타난다. 따라서 대위성부로 이루어진 바로크 음악은 양손을 동등하게 조절하는 능력을 길러준다. 바로크 작품은 단순한 초급수준의 작품이라고 해도 음악적으로 내용이 풍부하여 음악성을 길러줄 수 있고 동시에 대위성부간의 독립된 진행은 양손의 고른 연주기술이 요구된다.
또한 바로크 시대 음악은 각각의 성부들이 제 각각으로 시작하고 끝나는데 바로크 음악의 연주는 여러 성부의 선율이 수평적으로 조화롭게 이야기하도록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악보에서 선율과 화음을 이루는 구성요소를 학습하고 여러 성부의 프레이즈를 계획하여 수평적으로 자연스럽게 연결되면서도 화음의 긴장, 이완이 표현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바로크 음악은 양손으로 음악적인 프레이즈를 표현하는 연주기술을 필요로 하는 것이다.
또한 바로크 시대의 대위선율은 성부 간에 선율적인 면에서 뿐만 아니라 리듬적으로도 풍부한 내용으로 독립되어 있는데 성부 간 조화를 이루며 생동감 있고 활달하게 진행한다. 따라서 바로크 음악은 양손에서 일정한 박자를 인식하며 성부들을 정확한 리듬으로 조화롭게 표현하며 연주해야 한다. 일정한 박자를 느끼면서 주제 선율의 리듬진행을 인식하는 것은 음악성을 계발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여러 성부에서 나타나는 짧은 모티브와 주제 선율을 조성 안에서 조화롭게 표현하기 위해서는 선율의 조화를 머릿속으로 미리 계획하고 자신의 소리를 들으며 연주해야 한다. C. P. E. 바하는 학생에게 연주 시 상상력과 노래 부르는 것을 잘 활용할 것을 권장하였
참고문헌
◎ 김성희(1996), 연극의 세계, 태학사
◎ 민은기(2006), 바로크 음악의 역사적 해석, 음악세계
◎ 윤재희 저(1993), 바로크 로코코건축(세계건축의역사시리즈 2), 세진사
◎ 최준자, 장신구의 세계, 예경출판
◎ 토마스 R·호프만, 이주영 역(2007), 바로크, 미술문화
◎ 패트릭 넛갠스, 윤길순(2001), 건축 이야기, 동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술사학 예술 미술사조] 아르누보에대해
  • 장신구로 조각되었다. 주요 품목은 꽃, 무화과 씨앗, 나비로 꾸민 정교한 빗이다. 뤼시앵 가야르(Lucien Gaillard,1861-1933)가 일본인 장인을 고용하여 꽃잎에 착색을 하고 수술에는 다이아몬드를 단 최고의 예를 선보였다.- 독창적인 앙리 베베르(Henri Vever,1854-1942)의 지도하에서는, 대담한 식물 디자인을 빼곡이 세팅한 다이아몬드로 연출하였다. 또한 미술가 외젠 그라세의 디자인 등에서 볼 수 있듯이 구상적인 에나멜 장신구도 제작되었다. 19세기 프랑스 장

  • 미술사 - 서양 미술사 정리
  • 건축, 조각, 회화의 거의 모든 것을 독점하다시피 했으며, 그러한 의미에서 이집트 미술은 문자 그대로 死者를 위한 미술이라 할 수 있다.중왕국 시대에 히크소스족의 침입으로 테베라는 도시를 제외한 전 이집트의 지배권이 넘어갔다.그러나 기원전 1570년경 테베의 군주들은 침략자를 축출하고 이집트 전토에 통일된 지배권을 되찾았는데, 이와 같은 이집트 황금시대의 도래를 신왕국 시대라고 일컫는다.이 시대의 미술의 특징은 2000년 전에 정립된

  • [사회학] 일상생활의 사회학
  • 음악’안에서의 ‘대립의 조율’. 삶과 죽음의 역설적 게임: 바로크적 인간에게 있어서 삶은 “동시에 삶과 죽음”이다.: 따라서 우주적 혹은 사회적 삶의 찬양은 사형당한 시체와 가혹한 살인의 편재와 분리 불가능하다.: 시인들, 극작가들은 “살아있는 이들을 그들의 죽음의 이미지로 둘러싸이게 한다.”⇨ 서로 배제하는 것을 연결하기, ⇨ 긍정과 부정의 변증법화, ⇨ “대립되는 연속에 의하여, 대립되는 양태들(삶과 죽음, 존재와 비-존재, 상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건축 설계사 미겔 매켈비가 난관을 타개할 아이디어를 냈다. 노이만이 입주할 건물 일부가 비어 있으니 이를 통째로 임차해 작게 쪼갠 후 1인 창업자나 영세 사업자에게 싼 가격에 빌려줘 수익을 얻자는 것이었다. 매켈비는 노이만과 같은 건물에서 일하고 있어 건물 상황을 잘 알고 있었다. 의기투합한 둘은 그린 데스크(Green Desk)라는 회사를 설립하고, 건물 주인을 찾아갔다. 한 층을 통째로 임차하겠다는 제안에 건물주는 부동산에 대해 아무것도 모

  • [프랑스] 프랑스의 지리적 배경과 역사, 프랑스의 정부구조, 프랑스의 사회보장제도, 프랑스의 과학기술정책, 프랑스의 관료제, 프랑스의 가정교육, 프랑스의 예술 심층 분석
  • 문학을 창조하고자 했다. 즉 의식의 강력한 힘과 인과관계를 파괴하고 인간의 가려진 측면인 꿈, 광기, 상상력, 직관에 대한 연구를 하고자 했다. 그들은 모든 형태 하에서의 인간 표현의 문제를 언급하면서 언어의 의미를 되짚고자했다. 관습적으로 수용된 단어의 의미에서 벗어난 언어의 가능성을 발견하고자 한 것이다. 억압된 욕망과 꿈, 무의식을 직접적으로 드러내줄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하며 그 작업을 통해 인간의 모습을 종전에 가능하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