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크 음악]바로크 음악의 가치,특성,형식, 바로크 음악가 헨델,클라우디오 몬테베르디,요한 세바스찬 바하(바흐),안토니오 비발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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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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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바로크 음악의 가치
Ⅲ. 바로크 음악의 특성
1. 바로크 시대(생성기)
2. 고전주의 시대(장년기)
3. 낭만주의 시대(노년기)
Ⅳ. 바로크 음악의 형식
Ⅴ. 바로크 음악가 게오르그 프리드리히 헨델
Ⅵ. 바로크 음악가 클라우디오 몬테베르디
Ⅶ. 바로크 음악가 요한 세바스찬 바하(바흐)
Ⅷ. 바로크 음악가 안토니오 비발디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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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중세 이래 카톨릭 교회의 세력이 정치적 사회적 이해와 밀접하게 얽혀 있었다는 점, 또 신교(新敎)도 처음에는 각 영역의 정치권력에 영합하는 방향을 취하였던 점 등등이 종교적 개인주의에 기초한 관용(寬容)이라는 이념의 실현을 불가능하게 하였기 때문에 종교문제가 정치문제로 전환하였다.
이런 양상은 프랑스의 위그노전쟁, 네덜란드의 독립전쟁, 에스파냐와 영국의 전쟁, 독일의 30년 전쟁 등의 여러 국면이 상호연관을 이루면서 전개되었고, 베스트팔렌조약으로 일단 안정되었다. 그 결과 신 구 양 교국의 세력분포가 대략 확정됨과 동시에 국가 이성의 관점에서 종교적 관용, 정교 분리의 주장이 대두되었다.
그리고 그런 전쟁을 벌이는 왕이나 귀족들은 더욱 흥청거리고 더욱 권력이 강해졌음에 비해서 힘없는 백성들의 생활은 갈수록 비참하고 피폐해져 갈 수밖에 없었다.
이런 시대의 분위기에서 음악은 어떻게 `일그러진 진주`로 비유된 것일까?
음악은 돈 많고 권력 있는 사람들을 위한 것으로 되어갔다. 물론 그전에도 편안히 음악을 즐길 수 있는 사람들은 그런 사람들이었지만, 세상이 각박해져갈수록 가난한 사람들이 음악을 즐길 수 있는 기회는 더욱 줄었다.
그 전까지 아름다운 음악을 제공해 주던 교회까지도 이제는 세상 권력과 흡사해져가면서 그곳에서도 성직자들이 한껏 기분을 낼 수 있는 거창한 음악들이 판을 치게 되었다. 또한 종교 때문에 일어난 전쟁이기에, 사람들은 조용히 교회 음악에 귀를 기울일 수 없었다. 그래서 교회 음악은 갈수록 그 중요성을 잃어갔다.
바로크 시대의 음악에서는 악기의 소리도 커지고, 악기편성도 더 거창해졌으며, 음악의 내용도 더 거칠어지고 억세어지고 자극적이 되어갔다. 그러나 바로크 시대 이후에 더욱 요란스럽고 자극적인 음악이 많이 나왔기 때문에 그에 비하면 바로크 음악이 부드럽게 들리며, 그리고 아무리 거칠었던 것이라도 오랜 세월이 흐른 후에는 처음의 거칠었던 점이 잘 느껴지지 않기 때문에 그 점을 느끼기는 쉽지 않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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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미옥 옮김, 내 남편 바흐, 우물이 있는 집, 2002
류덕희, 음악교육학개론, 학문사, 1985
밀드레드클라리 저, 이경혜 역, 헨델(음악의 어머니), 비룡소, 2006
안네막달레나, 바흐
타임 라이프 북스 편집부, 바로크 음악, 비발디·헨델, 한국일보 타임 라이프, 1997
Claude V·Palisca 저, 김혜선 역, 바로크 음악, 다리, 2000
D.J 그라우트, 서양음악사
Hoffer·Charles R, 음악교육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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