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미술지도]미술표현지도, 미술감상지도, 미술이해지도, 미술발상교육, 미술판화교육, 미술서예교육, 미술관찰교육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미술표현지도(미술표현교육)
1. 미술교사의 가르침 없이는 미술 표현의 발전을 가져올 수 없다는 생각을 가져야 한다
2. 표현 지도는 미술 이해와 감상교육과 통합적으로 지도해야 한다
3. 표현 결과에 대한 발표와 토론이 따라야 한다
4. 표현 내용들이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야 한다
5. 표현의 주제, 재료, 기법을 다양화해야 된다

Ⅱ. 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교육)
1. 감상 지도의 목표
2. 감상 지도의 내용
3. 감상 지도의 방법
1) 종합적이고 통합적인 감상
2) 감상에 대한 토론과 언어화
3) 적기의 감상교육

Ⅲ. 미술이해지도(미술이해교육)

Ⅳ. 미술발상지도(미술발상교육)
1. 발상을 신장하는 지도관
2. 발상을 신장하는 구체적인 방법

Ⅴ. 미술판화지도(미술판화교육)

Ⅵ. 미술서예지도(미술서예교육)
1. 재료와 용구의 사용법 및 관리
1) 종이
2) 붓
3) 먹, 먹물
4) 벼루
2. 바른 자세의 지도
3. 서체의 지도
1) 판본체
2) 궁체
3) 이름(낙관)쓰기

Ⅶ. 미술관찰지도(미술관찰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미술표현지도(미술표현교육)
1. 미술교사의 가르침 없이는 미술 표현의 발전을 가져올 수 없다는 생각을 가져야 한다
가장 좋은 수업은 그 상황에 맞는 수업이다. 즉 가장 바람직한 수업은 수업을 실시하는 상황을 고려하여 그에 맞게 진행되는 수업이라 할 수 있다. 미술 수업이 어떤 관점으로 접근하고 어떤 방향으로 전개되어야 하는지를 알아야 하고 그런 측면에서 표현 지도의 방향을 살펴보기로 한다.
미술능력의 발달에는 두 가지 관점이 있을 수 있다. 하나는 미술 표현의 발달이 자연적이고 진화적인 과정이므로 구체적 지도에 의해 육성하기보다는 조성자와 촉매자로서 도와주고 표현 기회를 많이 부여하면 된다는 창의성 중심의 미술교육자들의 주장으로 치젝을 비롯, 켈로그, 로웬펠드의 입장이다. 다른 하나는 미술적 능력의 향상은 학습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것으로 미술 교사의 가르침 없이는 미술 표현의 발전을 가져올 수 없다는 이해 중심의 미술 교육자들의 주장으로 아이스너의 입장이다. 미술의 제반 능력은 표현 기회를 많이 부여하는 소극적인 입장보다는 적극적이고 합리적이며 체계적인 지도를 통해 육성된다는 적극적인 관점이 필요하며 목표와 내용을 명확히 하여 그것을 체계적이고 적극적으로 지도하여 학습자의 미술적 능력의 발달을 꾀하고 미적 안목과 조형 능력, 창의성을 육성해야 한다.
2. 표현 지도는 미술 이해와 감상교육과 통합적으로 지도해야 한다
미술은 이해와 표현, 감상의 지도가 필요하며 세 영역의 조화가 있을 때 바른 미술교육이 이루어진다고 하겠다. 미술의 이해나 감상 수업은 표현 속에서, 표현을 통해서, 표현과의 밀접한 관계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표현이 이해나 감상과 함께 통합되어 지도되는 방법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표현이 주가 되고 이해를 곁들인 경우
표현이 주가 되고 감상을 곁들인 경우
표현이 주가 되고 이해와 감상을 곁들인 경우
이해가 주가 되고 표현을 곁들인 경우
감상이 주가 되고 표현을 곁들인 경우
3. 표현 결과에 대한 발표와 토론이 따라야 한다
미술의 표현 수업에서 과정은 중요한 것이며
참고문헌
◈ 김봉권, 21세기 미술지도 이렇게 하자, 미술공론사, 2005
◈ 김병기, 서예란 어떠한 예술인가, 미술문화원, 1999
◈ 이덕호, 시각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판화 지도 방안, 사향미술교육논총 제3편, 1995
◈ 이석우 저, 시지각 사고활동이 관찰표현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대학원석사논문, 1990
◈ 윤범모, 사회와 함께 미술과 함께, 서울 : 미진사, 1991
◈ 행크스 저, 박영순 역, 발상과 표현기법 커트, 교문사,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직종별 완벽정리
  • 이해하는 데 기본적인 요소가 되는 성장배경, 교육, 지원동기, 각오 등은 꼭 포함시키도록해야 한다.3) 과장을 피하고 솔직하게 남에게 보이기 위해서 거짓된 내용을 담아서는 안되며, 자신을 지나치게 미화시켜서도 안된다. 자칫하면 면접과정에서 심도있게 질문을 받아 자신의 거짓이 드러날 수 있기 때문이다. 가능한한 솔직하게 자신을 표현하는 것이무난하다.4) 표현에 일관성을 유지할 것흔히 문장의 첫머리에서는 나는 .이다라고 했다

  • 취업 - 30종의 다양한 이력서 양식과 자기소개서 작성법 및 예문들
  • 교육/미술교사/신입)65. 자기소개서(교육/보육교사/신입)66. 자기소개서(교육/해외사업부/신입)67. 자기소개서(교직/컴퓨터교사/신입)68. 자기소개서(전문직/강사/정비교육)69. 자기소개서(금융/보험/보험계리사/신입)70. 자기소개서(금융/부동산/투자상담/신입)71. 자기소개서(금융업/은행/사무원/신입)72. 자기소개서(기획/웹디자인/홈페이지운영/경력)73. 자기소개서(디자인/그래픽디자인/신입)74. 자기소개서(디자인/산업디자이너/신입)75. 자기소개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이해하는 데 기본적인 요소가 되는 성장배경, 교육, 지원동기, 각오 등은 꼭 포함시키도록 해야 한다.3) 과장을 피하고 솔직하게 남에게 보이기 위해서 거짓된 내용을 담아서는 안 되며, 자신을 지나치게 미화시켜서도 안 된다. 자칫하면 면접과정에서 심도 있게 질문을 받아 자신의 거짓이 드러날 수 있기 때문이다. 가능한 한 솔직하게 자신을 표현하는 것이 무난하다.4) 표현에 일관성을 유지할 것흔히 문장의 첫머리에서는 나는 .이다라고 했다

  • 취업을 위한 취업 가이드(자기소개서,이력서등 작성요령).hwp
  • 교육/미술교사/신입)80. 자기소개서(교육/보육교사/신입)81. 자기소개서(교육/태권도사범/신입)82. 자기소개서(교육/해외사업부/신입)83. 자기소개서(교직/컴퓨터교사/신입)84. 자기소개서(전문직/강사/정비교육)85. 자기소개서(전문직/메이크업강사/경력)86. 자기소개서(학원/국어강사/경력)87. 자기소개서(금융/대부업/신입)88. 자기소개서(금융/보험/보험계리사/신입)89. 자기소개서(금융/부동산/투자상담/신입)90. 자기소개서(금융업/은행/사무원/신입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가이드 및 샘플 1000여개
  • 교육/미술교사/신입)80. 자기소개서(교육/보육교사/신입)81. 자기소개서(교육/태권도사범/신입)82. 자기소개서(교육/해외사업부/신입)83. 자기소개서(교직/컴퓨터교사/신입)84. 자기소개서(전문직/강사/정비교육)85. 자기소개서(전문직/메이크업강사/경력)86. 자기소개서(학원/국어강사/경력)87. 자기소개서(금융/대부업/신입)88. 자기소개서(금융/보험/보험계리사/신입)89. 자기소개서(금융/부동산/투자상담/신입)90. 자기소개서(금융업/은행/사무원/신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