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미술지도]미술표현지도, 미술감상지도, 미술이해지도, 미술발상교육, 미술판화교육, 미술서예교육, 미술관찰교육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2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미술표현지도(미술표현교육)
1. 미술교사의 가르침 없이는 미술 표현의 발전을 가져올 수 없다는 생각을 가져야 한다
2. 표현 지도는 미술 이해와 감상교육과 통합적으로 지도해야 한다
3. 표현 결과에 대한 발표와 토론이 따라야 한다
4. 표현 내용들이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야 한다
5. 표현의 주제, 재료, 기법을 다양화해야 된다
Ⅱ. 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교육)
1. 감상 지도의 목표
2. 감상 지도의 내용
3. 감상 지도의 방법
1) 종합적이고 통합적인 감상
2) 감상에 대한 토론과 언어화
3) 적기의 감상교육
Ⅲ. 미술이해지도(미술이해교육)
Ⅳ. 미술발상지도(미술발상교육)
1. 발상을 신장하는 지도관
2. 발상을 신장하는 구체적인 방법
Ⅴ. 미술판화지도(미술판화교육)
Ⅵ. 미술서예지도(미술서예교육)
1. 재료와 용구의 사용법 및 관리
1) 종이
2) 붓
3) 먹, 먹물
4) 벼루
2. 바른 자세의 지도
3. 서체의 지도
1) 판본체
2) 궁체
3) 이름(낙관)쓰기
Ⅶ. 미술관찰지도(미술관찰교육)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미술표현지도(미술표현교육)
1. 미술교사의 가르침 없이는 미술 표현의 발전을 가져올 수 없다는 생각을 가져야 한다
가장 좋은 수업은 그 상황에 맞는 수업이다. 즉 가장 바람직한 수업은 수업을 실시하는 상황을 고려하여 그에 맞게 진행되는 수업이라 할 수 있다. 미술 수업이 어떤 관점으로 접근하고 어떤 방향으로 전개되어야 하는지를 알아야 하고 그런 측면에서 표현 지도의 방향을 살펴보기로 한다.
미술능력의 발달에는 두 가지 관점이 있을 수 있다. 하나는 미술 표현의 발달이 자연적이고 진화적인 과정이므로 구체적 지도에 의해 육성하기보다는 조성자와 촉매자로서 도와주고 표현 기회를 많이 부여하면 된다는 창의성 중심의 미술교육자들의 주장으로 치젝을 비롯, 켈로그, 로웬펠드의 입장이다. 다른 하나는 미술적 능력의 향상은 학습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것으로 미술 교사의 가르침 없이는 미술 표현의 발전을 가져올 수 없다는 이해 중심의 미술 교육자들의 주장으로 아이스너의 입장이다. 미술의 제반 능력은 표현 기회를 많이 부여하는 소극적인 입장보다는 적극적이고 합리적이며 체계적인 지도를 통해 육성된다는 적극적인 관점이 필요하며 목표와 내용을 명확히 하여 그것을 체계적이고 적극적으로 지도하여 학습자의 미술적 능력의 발달을 꾀하고 미적 안목과 조형 능력, 창의성을 육성해야 한다.
2. 표현 지도는 미술 이해와 감상교육과 통합적으로 지도해야 한다
미술은 이해와 표현, 감상의 지도가 필요하며 세 영역의 조화가 있을 때 바른 미술교육이 이루어진다고 하겠다. 미술의 이해나 감상 수업은 표현 속에서, 표현을 통해서, 표현과의 밀접한 관계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표현이 이해나 감상과 함께 통합되어 지도되는 방법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표현이 주가 되고 이해를 곁들인 경우
표현이 주가 되고 감상을 곁들인 경우
표현이 주가 되고 이해와 감상을 곁들인 경우
이해가 주가 되고 표현을 곁들인 경우
감상이 주가 되고 표현을 곁들인 경우
3. 표현 결과에 대한 발표와 토론이 따라야 한다
미술의 표현 수업에서 과정은 중요한 것이며
- 참고문헌
-
◈ 김봉권, 21세기 미술지도 이렇게 하자, 미술공론사, 2005
◈ 김병기, 서예란 어떠한 예술인가, 미술문화원, 1999
◈ 이덕호, 시각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판화 지도 방안, 사향미술교육논총 제3편, 1995
◈ 이석우 저, 시지각 사고활동이 관찰표현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대학원석사논문, 1990
◈ 윤범모, 사회와 함께 미술과 함께, 서울 : 미진사, 1991
◈ 행크스 저, 박영순 역, 발상과 표현기법 커트, 교문사, 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문학] 셰익스피어 작품의 언어적 특징
- 성격유형 검사(MBTI)에 대하여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교육학]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이 교육관 비교
- 학습부진아 선정 및 계획서 상담지도 보고서
- Flannery O`Connor 의 A Good Man Is Hard To Find 전체 줄거리 해석
- [영문학] 포크너의 헛간방화Barn Burning 번역
- [인간심리, 최면, 꿈] 무의식에 대하여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 편지쓰기 학부모님께 드리는 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