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미술치료의 정의,역사, 미술치료의 필요성, 미술치료의 방법,기법, 미술치료의 재료활용, 미술치료의 사례, 미술치료 관련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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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미술치료의 정의
1. 프로이드
2. 나움버거(Naumberg)
3. 크래머(Krammer)
4. 린네(Rhyne)

Ⅲ. 미술치료의 역사

Ⅳ. 미술치료의 필요성

Ⅴ. 미술치료의 방법
1. 아동그림의 발달 단계에 따라
1) Naumburg(1996)의 4단계 자아정체감
2) Lowenfeld(1957)의 5단계 발달과정은 Erikson의 발달관계 이론을 아동의 연필화에 적용
2. 미술재료의 선택과 사용
3. 미술치료의 기법
1) 진단 도구로서의 기법
2) 치료도구로서의 미술치료
4. 미술치료의 주된 행동 기법
1) 행동형성법
2) 강화
3) 강화계획
4) 촉구법
5) 용암법

Ⅵ. 미술치료의 기법
1. 인물화
2. 난화 게임법
3. 풍경 구성법
4. 난화
5. 콜라쥬
6. HTP
7. 가족화(Drawing-A-Family ;DAF), 동적 가족화(Kinetic-Family-Drawing;KFD)
8. 학교생활화(Kinetic-School-Drawing; KSD)
9. 풍경 구성법(Landscape Mongtage Technique; LMT)
10. 협동화
11. 테두리법
12. 출발 용지법
13. 그림 완성법(묘화 검사법)
14. 계란화와 동굴화

Ⅶ. 미술치료의 재료활용
1. 예비활동
2. 무질서한실험
3. 방어기제
4. 그림문자 표현
5. 형상화된 표현

Ⅷ. 미술치료의 사례
1. 치료 계획
2. 치료 과정 및 임상적 평가
1) 첫 번째 그림
2) 두 번째 그림
3) 세 번째 그림
4) 네 번째 그림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행동주의적 접근은 행동치료기법을 미술치료와 교육에 실제로 적용시킨다는 것을 의미한다. 정신역동적 관점과 행동주의적 관점이 상호상반되는 이론으로 널리 알려져 왔으나, 사실상 우리는 아동의 특성에 따라 행동치료기법을 활용하고 있다. 두 치료가 강화를 이용하는 점이나, 전이현상의 의존, 통찰의 적용 등 유사점이 많기 때문이다. 행동주의적 미술모형은 발달장애아동(예컨대, 정신지체아, 정서장애아 등)이나 행동문제를 지닌 성인에게 유용하다고 한다. 특히, 이 모형에서 실제로 유용한 기법은 실체적 행동형성법이다. 이 기법은 미술치료기법과 행동치료원리를 결합한 것이며, 교육적 조치도 포함되어 치료교육의 의미가 크다. 그외에도 촉구, 정적 강화, 모델링 등도 유용하다. 인지적 접근은, 인지가 외부세계의 자극을 조절하는 수단이며, 인지는 언어와 관련이 있고, 인지와 언어는 미술의 상징성과 관련이 있다는 기본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또한 인지는 창의성과 분리될 수 없으며 생각을 표현하고 받아들이는 중요한 매체로서 미술을 사용하는 것이 유용하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미술을 통해서 인지나 창조적 기능을 사정할 수 있을 것이며, 또한 인지나 창조적 기능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다. 이미 Piaget와 Inhelder(1967)의 연구를 통해 우리는 인지발달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다. 언어를 통해 발달된 개념들은 미술형태를 통해 비언어적으로 발달될 수 있을 것이며 이들 개념에 대한 이해는 스케치나 채색화, 조소와 같은 미술작품의 형태에서 추론되어 질 수 있다.
참고문헌
◈ 김선현(2007), 마음을 읽는 미술치료, 넥서스Books
◈ 박승숙(1998), 미술치료연구, 한국미술치료학회
◈ 이근매·최외선 지음(2007), 유·아동의 발달을 돕는 미술치료의 실제, 교육과학사
◈ 주리애(2003), 미술치료 요리책, 아트북스
◈ 좋은 군사, 미술치료란 무엇인가?
◈ 정혜진(2005), 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정신지체아동의 수용 및 표현언어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 재활과학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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