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과교육 창의적지도]미술과교육 창의적지도의 필요성,원리, 미술과교육 창의적지도의 유의점, 미술과교육 창의적지도의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미술과교육 창의적지도의 필요성

Ⅲ. 미술과교육 창의적지도의 원리
1. 창의적인 지도는 새롭고 독특한 결과가 나와야 한다
2. 창의적인 지도에서는 확산적 사고 擴散的 思考.divergent thinking 의 과정이 강조되어야 한다
3. 동기유발에서의 긴장은 창의적인 지도를 하는데 선행조건이다
4. 창의적인 지도에서는 재고의 여지가 있는 분위기가 조성되어야 한다
5. 창의적인 지도에서는 교사가 뒤로 물러나고 어린이가 주체가 되어 닫혀있는 자신과 만나는 시간을 가지게 해야한다
6. 창의적인 지도에서는 결과를 짐작할 수 없다
7. 창의적인 지도에서는 만족할 만한 무의식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어야 한다
8. 창의적인 지도에서는 과정이 결과보다 중요하다. 창의성은 작품의 결과에서보다 과정에 의해 쉽게 조장된다

Ⅳ. 미술과교육 창의적지도의 유의점

Ⅴ. 미술과교육 창의적지도의 사례
1. 이미지 획득을 돕기 위한 연상 및 발상 자료의 개발과 훈련
2. 이미지 형성을 돕는 색채감각 훈련 및 자료의 개발
1) 색채 학습장 활용
2) 색채의 연상과 발상지도
3) 자율적인 연상 및 발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미술은 우리가 느끼고 생각하는 방식을 새롭게 변화시켜줄 뿐 아니라 새로운 질서를 창조하게 해준다. 미술이 가지는 특성에 있어서 창조에 관한 원칙은 인간 정신의 특유한 것으로 없는 것에서 있는 것, 보이지 않는 것에서 보이는 것, 불확실한 것에서 명백한 것으로 인간이 갖는 기본적인 충동에 의지한다. 이것은 우리들에게 기호나 신비나 공상을 창조해 준다. 인간에 있어 창의성은 개개인의 기질이나 성품에 따라서 다른 타입으로 나타나며 미술의 경우 하나의 독창성을 부여해 준다. 창의성이란 말은 19세기말부터 미술교육에 등장하여 치젝(Cizek)이 자주 사용했으며 로웬펠드(Lowenfeld)에 이르러 미술교육의 가장 중심의 개념으로 자리하였다. 치젝(Cizek)이 자유로운 자기표현에 의한 미술교육의 실천을 주창한 이후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은 세계적으로 급속하게 보급되었다. 이는 허버트 리드가 주창한 ‘미술을 통한 교육’으로 대변된다. 이는 미술을 통해 교육에서 목표로 삼고 있는 것을 성취하고자 하는 이론으로, 이 사조의 특징은 자유로운 자기표현을 통한 창의성 육성에 있었다.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의 주된 배경으로는 아동 중심 교육사조, 심리학의 발달, 표현주의 미술의 등장 등을 들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인간 내면의 직접적인 표현을 강조하는 표현주의 미술사조의 경우, 어린이의 내면세계를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하는 미술교육으로 연결되었다. 미술교육에서의 창의성을 중요한 개념으로 로웬펠드(Lowenfeld)가 강조하였는데 그는 미술을 통한 인간교육을 강조하면서 미술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창의성을 계발시키는 것이라고 하였다.
참고문헌
경산서부초등학교 - 미술교과의 효율적인 교수·학습 방안, 2001
김봉권 저 - 21세기 미술지도 이렇게 하자, 미술공론사, 2005
김영채 - 창의성의 재음미와 교육의 실천과제, 연구월보
박병학 - 사랑의 수업론, 서울 : 교육과학사, 1997
이수경 - 미술교육의 창의성과 통합적 영역, 조형교육 4집, 한국조형교육학회, 서울, 1998
전국부속초등학교 연합 - 미술 수업연구 워크샵 자료,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정의와 특징,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영역,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현황과 내용,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사례,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프로그램개발,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내실화 방향과 평가 분석
  • 교육3) 민주 시민 교육4) 환경 교육5) 경제 및 소비자 교육6) 진로 및 근로 정신 함양 교육7) 해양 교육8) 정보화와 대중 매체 교육9) 한국 문화 정체성 교육10) 통일 교육11) 세계화 교육Ⅵ.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사례1. 정보통신기술 교육1) 목적2) 방침3) 활동 내용2. 창의성 계발 교육1) 목적2) 방침3) 학년별 활동 내용3. 평가1) 기본 방침2) 평가의 관점 및 방법3) 평가의 유의점Ⅶ.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프로그램개발1. 창의적 재량활동 프로그

  • [교수학습방법론] 인지적 도제
  • 원리를 인지적인 영역에 적용시킨 것이 인지적 도제 이론이다. 즉, 교사의 사고 활동 과정을 교사와 학생 모두가 직접 눈으로 볼 수 있게 만드는 것이 인지적 도제 이론의 목적이다. 그런 후에 교사는 전통적인 도제 교육 방법(modeling, coaching, scaffolding, 그리고 fading)을 효율적으로 학생들의 학습에 적용하는 것이다.2. 인지적 도제 학습의 필요성① 변화하는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인간상을 기르기 위해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 그리고

  • [특별활동] 행사활동
  • 교육활동이다.2. 행사활동의 특성① 행사활동은 교과활동과 상호보완적인 관계 속에서 이루어져야 하는 교육활동이다. 행사활동이 보다 의미 있게 이루어지도록 하는 관건은, 여러 가지 행사활동들을 어떻게 교과학습과 연계되도록 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교과학습 내용 중에서 행사활동의 실제문제, 실제상황에 적용되는 것을 찾아내어 평소의 학습 성과를 행사활동을 통하여 창의적으로 발표하는 기회를 가지기도 하고, 달성할 수

  • [특수교과교육] 개별화교육계획안 및 교수-학습과정안
  • 원리와 작용 양상을 익혀, 다양한 유형의 국어 자료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사상과 정서를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기능)다. 국어 세계에 흥미를 가지고 언어 현상을 계속적으로 탐구하여, 국어의 발전과 국어 문화 창조에 이바지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태도) 15p. 교육인적자원부. 교사용 지도서 국어2. 국어의 내용 교육부 고시 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에서는 국어과 교육의 전체적인 내용 체계를 아래와 같이 제시하고 있다. 16p. 교

  • 유아동작교육의 중요성과 유아동작교육의 운영 및 교사의 역할00
  • 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알아보고자 한다.Ⅱ. 본 론1. 유아동작교육의 의미동작교육이란 인기의 움직임이 수반되는 동작의 기본 원리를 배우도록 하고 이를 토대로 유아들의 느낌이나 감장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하는 것이며 동작 그 자체를 가르치고 교육과 동작을 통해 다른 분야의 발달을 도모하는 교육이라 할 수 있다Laban에 의하면 동작은 신체라는 도구를 통해 움직이는 것이며, 자기 나름대로의 유연하고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통해 동작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