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지도)유형,필요성,내용구성,사이버미술관,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지도)유아교육,수업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지도)의 유형
1. 토론법
2. 관찰법
3. 작문법

Ⅲ.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지도)의 필요성

Ⅳ.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지도)의 내용구성

Ⅴ.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지도)의 사이버미술관

Ⅵ.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지도)의 유아교육
1. 표현능력 신장에 도움이 된다
2. 조형감각을 신장시킨다
3. 우리 문화와 인류문화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4. 인간형성에 도움이 된다. 감상은 아름답고 좋은 점을 직접적인 체험을 통하여 음미함으로써 개개인의 조형감각을 키우고 동시에 유아를 둘러싸고 있는 자연이나 사회에 대해 마음을 열게 하는 것이다

Ⅶ.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지도)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Ⅷ.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지도)의 수업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 교육 목적 달성을 위한 미술 감상 교육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방법은 오랜 기간 연구되어 왔다. 학교 미술 교육에서의 감상 교육의 형태는 1900년대 초반의 그림 연구 운동에서 시작되었다(Smith, 1996). 그림 연구 운동은 그 당시의 일반 교육 운동이었던 John Dewey 의 진보주의 교육에 영향을 받아 교육 목적, 내용과 방법에 변화를 거쳐 오다가 어린이의 창의적 자아 표현을 중시하는 교육 운동의 영향으로 인해 사라지게 되었다. 그림 연구 운동과 창조주의 미술 교육 운동 영향하의 감상 교육의 형태는 주로 교사 중심의 획일적이고 일방적인 수업이었으며 지도 방법과 내용에 있어서는 서양 미술 중심의 미술사적 요소를 주로 다루면서 이해보다는 암기 위주의 단편적 지식을 습득하는 교육 형태로 이루어졌다. 이러한 감상 교육 형태는 1950년대의 사회적 맥락 속에서 또다시 그 변화를 위한 준비에 들어가게 되었다. 1950년대의 국제 사회의 변화는 이제까지의 진보주의 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한 미술 교육 자체에 대한 회의에 찬 논의를 불러 일으켰다. 이에 따라 미술 교육 과정 내에서의 지적 구조의 취약성과 미적 교육 내용 부족에 대한 대안들이 모색되기 시작했다. Penn State Seminar를 시작으로 감상 교육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학자들의 노력은 1960년대와 1970년대를 통해 심도 있게 진행되어졌다.
참고문헌
▷ 권상구(1991), 아동 미술교육, 미진사
▷ 김삼랑(1992), 미술교육계론, 미진사
▷ 오연주·홍혜자·안은숙·이명희·김애순·이경실 공저(2003), 유아를 위한 미술 교육의 통합적 접근, 창지사
▷ 이광호(1998), 인터넷 가상미술관의 전시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 이희숙(2001), 인터넷을 활용한 미술과 감상지도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 이태욱·유인환·이철현(2001), ICT교육론, 서울 : 형설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감상을 창의적이고 진지한 글로 표현하는 능력이 뛰어남. ‘개가 남긴 한마디(아지즈 네신)’, ‘플라이트(셔먼 알렉시)’, ‘아버지도 천재는 아니었다(김상운)’를 읽고 교내 문예 공모전 독후 시 부문에서 입상한 바 있음. 47. (1학기) ‘학문의 즐거움(히로나카 헤이스케)’, ‘바리데기(황석영)’, ‘책문(김태완)’ 등 광주광역시교육청 주관 독서 논술 경시대회 선정 도서를 읽고 핵심 내용 파악뿐만 아니라 각 도서를 비교하여 논의점을 찾는 활동

  • [교육] 해외교육현장탐구-섬머힐,스토우,만족사관학교
  • 교육과 더불어 각종 스포츠와 사교활동을 하게 되는데 학비에는 수업료, 기숙사비 및 활동비가 포함된다. 이와는 별도로 특별과외비나 교복 비용은 부담해야 한다.다. 중등교육중등교육을 위한 입학은 13세에 치르는 중등학교입학시험인 Common Entrance Examination을 통해 이루어진다. 입학시험내용은 동일하지만 채점은 자신이 선택한 학교 가 자율적으로 하게 된다. 모든 중등학교는 중등교육 수료고사인 GCSE(General Certificate of Secondary Education)를 대비하여

  • 4차 산업혁명시대의 미술환경 변화와 미술교육 전망과 과제
  • 필요성1. 과학과 예술의 결합의 기원2. 과학의 발전에 영감을 준 예술3. 과학의 기술과 예술의 융합의 중요성Ⅴ. 4차 산업혁명시대 미술교육의 현황과 방향Ⅵ. 4차 산업혁명시대 미술교육 전망과 과제1. 4차 산업혁명시대에 따른 미술의 전망2. 미술교육의 전망과 과제Ⅶ. 결론참고문헌키워드 : 4차 산업혁명, 미술환경, 미술교육, 융합(소개문)참고문헌에서 보듯이 여러 자료로 짜임새 있게 논리적으로 잘 구성되어 있고요. 제 자료는 제출한 적

  • [평생교육] 평생교육의 문제점과 나아가야 할 점 분석
  • 교육을 지지하고 그를 중심으로 한 정책화를 서두르고 있는 것이다.이 글에서는 평생교육의 주요 개념과 현황 및 정책 그밖에 문제점과 바람직한 방향을 고찰하기로 하며 연구 방법은 주로 문헌 분석을 토대로 하였다. 지면의 한계성 때문에 총론에 치우친 경향도 있지만 본 내용을 통하여 평생교육을 이해하는 데 다소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Ⅱ. 본 론1.평생교육의 정의와 필요성1) 평생교육의 개념평생교육 (Lifelong education)이라는 개

  • [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장 단점과 현황 및 활용화 방안 분석
  • 인터넷 활용 교육의 장단점과 현황 및 활용화 방안 분석Ⅰ. 서론Ⅱ. 인터넷 활용 교육의 유형1. 자료 탐색 및 분석하기2. 의사소통을 통한 정보 교환하기Ⅲ. 인터넷 활용화 방안과 장점 및 단점1. 인터넷 활용화 방안2. 인터넷을 활용한 수업의 장점과 단점Ⅳ. 인터넷 활용 수업에서의 교사 및 학습자의 역할1. 교사의 역할2. 학습자의 역할Ⅴ. 국내외의 인터넷 활용 현황1. 인터넷 교육 기자재 구축 현황1) 컴퓨터 보급2) 교육정보화 자료 개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