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감상]미술감상의 개념,유형, 미술감상의 중요성, 미술감상의 지도계획, 미술감상의 방법, 미술감상의 활동 사례,지도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2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초등교육) 진로교육,보훈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미술감상교육,학교안전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인성교육,예절교육,정보통신윤리교육
- 미술교육에서 감상교육의 중요성과 차용 기법을 활용한 감상지도
- 수업관찰 중요성, 수업관찰 기본전제, 수업관찰 음악수업(음악교육)관찰, 수업관찰 미술수업(미술교육)관찰, 수업관찰 분석법, 수업관찰 내실화방안
- 국어과,수학과,사회과,음악과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생활외국어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진로지도,직업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교과재량활동 발전방안
-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정의,유형,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중요성,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지도원리,지도내용,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지도유의점,평가
- 목차
-
Ⅰ. 서론
Ⅱ. 미술감상의 개념
Ⅲ. 미술감상의 유형
1. 두 작품의 비교 감상법
2. 종류별 비교 감상법
3. 단독 감상법
4. 분석 감상과 총합 감상
1) 분석 감상법
2) 총합 감상법
5. 작가 연구
Ⅳ. 미술감상의 중요성
Ⅴ. 미술감상의 지도계획
1. 지도 계획상의 유의점
2. 도입 부분에서의 감상 지도-참고작품 감상
3. 제작 도중의 감상 지도-순회지도와 지도적평가
4. 학습 후의 정리로서의 감상
Ⅵ. 미술감상의 방법
Ⅶ. 미술감상의 활동 사례
1. 명화 보고 그리기
2. 친구의 작품 감상하기
3. 미술관 관람하기
4. 시청각 교재로 감상하기
5. 감상문 쓰기
Ⅷ. 미술감상의 지도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미술과의 지도 영역이 미적체험, 표현과 감상으로 나누어지면서 감상 교육이 크게 강조되게 되었다. 그러나 미적체험, 표현과 감상을 어떻게 관련지어 수업을 해나가야 하는지 구체적인 방안도 잘 모르겠고, 미술사, 미학, 미술 교육학 등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다는 이유로 표현 활동 만에 너무 중점을 두거나, 감상 활동을 소홀히 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 보아야 한다. 감상 수업이라고 하면 대부분 커리큘럼에 짜여진 한정된 몇 시간의 감상 수업 시간에, 교과서에 실린 명화를 감상하거나 비교적 잘 알려진 유명한 화가의 명화를 보여주고 작가의 이름, 작품명, 표현 방법, 그리고 그것이 언제 그려졌는가를 소개하는 정도의 수업이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이처럼 다른 교과와 마찬가지로 지식을 넣어주는 것에 중점을 두는 그런 감상 지도는 아동은 물론이고 담당하는 교사들 자신도 스스로도 만족할 수 없을 것이다. 왜냐하면 초등학교에서의 감상 교육의 목적은, 표현 과정을 통해, 작가가 어떻게 그런 표현을 하기 위해서 생각하고 고심했는지를 이해하며, 그것에 공감하고 작품에서 느낀 점을 자신의 표현에 적용시켜 보면서, 예술 작품을 존중하는 태도를 길러 나가기 위해서는 표현과 감상이 한 수업에서 적절하게 함께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이다. 감상이란 작가의 마음의 세계를, 감상자의 주체적인 판단에 의해 받아들이는 것이다. 문학은 수 만 마디의 말로 하나의 세계를 구축하여 제시하며, 음악은 시간과 공간 속에서 말과 소리로 작가의 세계를 표출한다. 그러나 미술은 한 점의 작품에 작가의 세계가 응축되어 있다. 순간의 작품과의 만남 속에서 훌륭하다, 아름답다 등의 느낌을 받는 것으로 감상이 시작된다. 이 때는 감상의 대상이 되는 작품의 이력 같은 것은 의미가 없다. 작품 그 자체가 존재하는 것만으로, 마주하는 그 순간의 감동만이 있을 뿐이다. 이러한 경험은 마음이 풍요로운 인간으로 성장하기 위해 없어서는 안 되는 경험인 것이다.
- 참고문헌
-
김종수저, 1318 미술여행, 동녘, 1997
김춘일, 미술교육은 곧 창의성교육, 21세기 미술교육 11·12월호, 21세기교육, 2001
노부자, 미술감상과 교육, 조형교육학회, 한국조형교육학회, 1997
이결성, 미술감상입문, 서울, 박영사, 1976
이행민, 감상능력향상을 위한 미술관교육활동 연구 = A Study on the utilization of art galleries for the improvement of appreciation capability,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과 자율연수교재(동계),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성교육,읽기교육(교수학습)지도, 글쓰기교육,독서교육(교수학습)지도, 도자(도자기)공예교육,문학교육(교수학습)지도, 미술감상교육(교수학습)지도
- [수업지도][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국어과 읽기쓰기수업지도, 국어과 말하기듣기수업지도, 사회과 개념중심수업지도, 미술과 CG(컴퓨터그래픽)수업지도, 도덕과 토론수업지도, 실과과 팀티칭수업지도 분석
- 수업설계의 정의, 수업설계의 동향, 수업설계의 수학교육 사례, 수업설계의 미술교육 사례, 수업설계의 웹기반교육 사례, 수업설계의 수준별교육 사례
- [미디어교육]미디어교육의 의미,형태, 미디어교육의 중요성,기관, 미디어교육과 공교육,미술교육, 미디어교육의 문제점,발전방안
- [독서활동]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 사례1, 사례2,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 사례3,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 사례4,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 사례5,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 사례6,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 사례7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 [일본현대문학문화]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작품분석
- 청소년의 성적 충동에 대하여 프로이트의 이드와 자아 그리고 초자아의 개념을 활용하여 서술하시오
- [일본문학]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