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 음악]르네상스 음악의 특색, 르네상스 음악의 나라별 음악,기악음악, 르네상스 음악의 악기, 르네상스 음악의 악파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르네상스 음악의 특색
1. 역사적 배경
2. 악파와 작곡가
1) 플랑드르 악파
2) 로마 악파
3) 스페인 악파
4) 베네치아 악파
5) 영국 악파
6) 독일 악파

Ⅲ. 르네상스 음악의 나라별 음악
Ⅳ. 르네상스 음악의 기악음악

1. 성악에서 유래된 곡
2. 춤 곡
3. 즉흥곡
4. 변주곡

Ⅴ. 르네상스 음악의 악기
1. 관악기
2. 현악기
3. 건반악기
4. 타악기

Ⅵ. 르네상스 음악의 악파
1. 던스터블과 부르고뉴 악파
2. 플랑드르 악파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르네상스에 힘입어 유럽의 여러 민족들이 자기 자신을 되돌아보게 되었다. 그 동안 크리스트교의 지배 아래서 자기가 어느 민족이며, 어느 나라 사람인지를 거의 잊은 채 살아왔기 때문이다. 나라마다 민족마다 자기네 말로 노래하고 시를 쓰게 되었으며, 자기 나라 백성들의 삶을 그림으로 옮기게 되었다. 16세기에 들어서서 이탈리아의 보카치오, 영국의 셰익스피어, 에스파냐의 세르반테스 등이 앞장서 자기 나라말로 문학을 창작했다. 그리고 레오나르도 다빈치와 미켈란젤로, 라파엘로 등이 미술 작품을 통해 자연 속에서 신앙을 가지고 살아가는 사람들, 삶의 고통과 기쁨, 슬픔과 즐거움을 솔직하게 나타냈다.
플랑드르 악파의 새로운 음악의 이탈리아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그 영향을 받아 베네치아 악파와 로마 악파가 태어났다. 자기 민족의 성격을 그대로 음악에 담았던 그들은 스스로 르네상스를 이어받은 `후기 르네상스`라고 했다. 게다가 독일에서 일어난 종교 개혁은 교회 음악을 완전히 바꾸어 놓았다. 독일 사람들은 그것만으로도 중세 암흑의 시대를 벗어나 새로운 시대로 들어선 것이 되었다. 종교 개혁에 반대하는 로마 카톨릭 교회 역시 신교에 맞서 교회 음악을 새롭게 정리하였다.
16 세기 음악을 대표하는 것은 `마드리갈` 이라는 남녀의 사랑을 주제로 하는 음악이다. 이 마드리갈은 매우 아름답고 자유스러우며 독특한 음악인데, 민속 음악이 아닌 귀족들의 음악이었다. 그래서 품위를 잃지 않으려고 애를 쓰면서 슬픈 사랑의 이야기를 다룬다던가 해서 억지 슬픔을 자아내기도 한다. 플랑드르 출신의 베르들로(1480~1545), 그리고 아르카델트(1514~1567)와 이탈리아의 페스타(1490?~1545)는 유명한 마드리갈 작곡들이다. 아르카델트의 `아베마리아`는 오늘날까지 애창되는 노래이다.
참고문헌
김현철(2007) : 음악 : 르네상스 음악으로의 초대
윤양석(1975) : 음악과 교육, 서울 : 한국능력개발원
이강숙(1990) : 음악의 이해, 서울 : 민음사
폴 존슨, 한은경 역(2003) : 르네상스, 을유문화사
Fried-Rich Brume(1986) : 르네상스와 바로크 음악, 삼호출판사
W. K. 퍼거슨 저, 진원숙 역(1991) : 르네상스사론, 집문당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양음악사] 르네상스 음악에 관한 특징
  • 차례Ⅰ. 시대적 배경Ⅱ. 음악사적 흐름Ⅲ. 초기 르네상스1. 15세기 영국음악2. 독일의 음악3. 루터교의 음악 4. 버간디 음악(Burgundian Music)5. 네덜란드 악파( Netherlands School)Ⅳ. 르네상스 절정기 16세기1. 역사적 배경2. 로마 카톨릭 교회의 음악3. 종교개혁의 음악4. 반종교개혁(Trinity 종교 회의) 이후의 흐름 5. 르네상스시대의 세속음악6. 마드리갈(1) 영국의 마드리갈 (2) 독일의 마드리갈7. 프랑스 샹송8. 16세기 기악곡Ⅴ. 후기르네상스르네상스

  • 고전주의 시기의 성악음악과 낭만시기의
  • 고전주의 시기의 성악음악과 낭만시기의 성악음악목차1. 성악의 개요2. 전고전주의 음악1) 역사적 배경 2) 개 요3) 전고전시대의 음악양식4) 전고전 시대의 가곡3. 고전주의 음악1) 역사적 배경2) 개요3) 일반적 특징4) 음악적 특징4. 낭만주의 음악1) 역사적 배경2) 낭만음악의 정의3) 일반적 특징4) 음악적 특징5) 낭만음악의 가곡1. 성악의 개요음악을 크게 구분 하면 성악과 기악으로 나눌 수 있다.성악은 목소리를 중심으로 하여 이루어진 음

  • 신고전주의 vs 낭만주의 문학과 음악
  • 음악에 건강한 느낌을 주는 흔들리지 않는 확고한 맥박을 돌려주었으며, 이는 그토록 많은 그의 작품들이 춤추는 데 적합한 이유가 된다. 그의 음악은 깨끗한 소리(단순히 음량을 크게 하기 위해 여러 악기들이 함께 소리내지 않음)를 만들었으며, 교향시 〈나이팅게일의 노래〉(1917) 이후로 그는 관현악 처리에 있어 서로 비슷한 악기들의 악기군을 사용하여 쓸모 없이 쉬는 악기만 많아지는 것을 피하고 있다. 그는 결코 악기 처리에 대한 공식을 만

  • 시대별 음악의 변천사
  • 음악의 독특한 울림은 확고한 베이스의 선과 그 위에 전개되는 상성부의 선율성이라고 하는 양외성부의 강조에 의거한다. 바로크예술이 지닌 빛과 그림자의 효과나 대비성은 음악에서는 협주양식에서 볼 수 있다. 서로 다른 음향체를 협주적으로 어울리게 하는 방법은 바로크음악의 선구자 G.가브리엘리에 의해서 추구되고, 17세기에 기악과 성악의 양면에서 발전하였다. 한편 르네상스시대에 배양된 폴리포니의 악곡원리는 바로크음악에서도 중요한

  • [국악총론] 시대별로 알아 본 서양음악의 특징
  • 음악에 적용된 리듬체계6종류의 단 순한 리듬정형으로 되어 있으며, 선율마다 그 중의 하나는 적용하여 반복한다.(※ 12세기 6가지의 리듬선법)◆ 르네상스 (15C~16C)의 리듬 종교개혁이 일어났던 르네상스 시기에는 음악 또한 종교음악과 세속성악곡으로 구분되기 시작했고, 리듬의 양상도 두 가지 형태로 나타났는데, 종교음악에서는 박자가 강조되지 않지만 세속음악에서는 강조되었으며, 14세기 보다 단순한 리듬이 형성되었다. 또한 16세기에 마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