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자기][백자]도자기의 가치, 도자기의 제작방법, 백자의 성립, 백자의 발달, 백자의 자연미, 백자에 나타난 백색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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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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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도자기의 가치
Ⅲ. 도자기의 제작방법
1. 수비
2. 토련
3. 성형
4. 조각
5. 초벌구이
6. 시유
7. 재벌구이
Ⅳ. 백자의 성립
Ⅴ. 백자의 발달
1. 전기
2. 중기
3. 후기
Ⅵ. 백자의 자연미
Ⅶ. 백자에 나타난 백색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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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조선왕조는 명(明)과 친교를 가지면서 불교배척을 주장하고 유교를 내세우면서 출범하였는데, 국초부터 도자기 번조(燔造)에 힘을 기울여 세종, 세조년 간에 분청사기와 백자기류가 가장 세련되고 다양한 발전을 보였다. 15세기 말경부터 백자질이 가장 우수하고 서울에서 가까우며 수림이 풍부하고 한강을 이용한 수운이 편리한 경기도 광주(廣州, 한강의 지류인 경안천 양변)에 분원(分院)을 두어 왕실어용(王室御用)의 자기번조를 전담케 하였으며 지방수요에 응하는 자기는 지방관요(地方官窯)와 민요(民窯)들에 의해 생산되었다. 따라서 광주 중앙관요(中央官窯)는 조선 오백년 동안 계속적으로 백자생산의 중심이 되었으며 규모도 매우 방대하여 지금도 수백개소의 가마터가 광주군내의 도처에 산재해 있다.
조선시대 백자는 임진왜란을 계기로 큰 변화를 겪게 되었다. 전국적으로 가마는 파괴되고 많은 사기장인(沙器匠人)들이 일본으로 끌려가게 되고 왜란 후 상당기간 가마운영이 어려운 상태였으며, 특히 분청사기가 완전히 소멸되어 백자문화 일색으로 변하였다. 그러나 백자의 제작수법과 기형 등이 왜란 후에도 일정기간 왜란 전과 흡사한 상태이므로 17세기전반까지를 전기로 구분한다.
17세기 중엽부터 백자의 질과 기형, 굽의 정리, 굽받침 등에 변화가 생기고 문양이 간결하고 단순화된 청화(靑華)백자가 다시 생산되고 독특한 세련을 보인 18세기 전반까지를 중기로 구분한다. 중기에는 광주관요가 재건, 확립되고 분원은 전기와 같이 시목(柴木)조달을 위해 수림무성처(樹林茂盛處)를 택하여 10년에 한번씩 이설(移設)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였으나 점차 수운(水運)과 수상유하목(水上流下木)의 무용(貿用)이 보다 편리한 한강 본류 쪽으로 점차 이동하고 있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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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원 / 조선백자, 서울 : 대원사, 1991
이응상 외 2명 / 도자기, 문교부, 1984
정량모 / 국보-백자, 분청사기, 서울 : 예경산업사, 1984
중앙일보 / 계간미술, 백자, 한국의 미 2, 1980
하희정 / 1970년대 한국미술에 나타난 백색 모노크롬 회화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석사논문, 1993
호암미술관 / 삼성미술문화재단, 조선백자전Ⅰ, Ⅱ, Ⅲ, 1983, 1985,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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