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예술]공연예술의 동향,관련용어, 공연예술의 판소리,잘라따야 마스까,경극, 공연예술의 문제점, 공연예술의 발전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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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공연예술의 동향
1. 문화상호주의(Multi-culturalism)
2. 문화적 세계화(Globalization)
3. 동양문화주의

Ⅲ. 공연예술의 관련용어

Ⅳ. 공연예술의 판소리

Ⅴ. 공연예술의 잘라따야 마스까

Ⅵ. 공연예술의 경극

Ⅶ. 공연예술의 문제점

Ⅷ. 공연예술의 발전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이케카미 준 등은 20세기 후반 주요선진국의 문화정책의 동향을 한마디로 예술(arts)을 위한 정책에서 문화(culture) 전반에 걸친 정책으로 확대되었다고 표현하고 있다(황현탁 역 1999, 248쪽). 즉, 미술을 중심으로 음악, 연극, 무용, 문학 등 전통적인 예술을 장려하거나 문화재를 보호하는 것을 주축으로 하는 종래의 정책에서, 그런 분야를 포함한 지역에 뿌리를 둔 전통적, 민속적인 문화나 새로운 대중문화, 미디어문화, 생활문화 등을 대상으로 하는 정책으로 크게 전환하였는데 이것이 예술정책으로부터 문화정책으로의 전환을 의미한다는 것이다.
문화정책의 대상이 ‘예술’에서 포괄적인 ‘문화’로 변화되었다는 것은 또한 많은 것을 내포하고 있다. 그것은 우선 유한한 예술가들의 창작을 감상하는 시대에서 무한한 소비자들이 문화활동에 직접 참여하는 시대로의 변천이며 따라서 문화정책의 대상이 예술가와 예술단체 중심에서 국민 중심으로 옮겨지고 있음을 뜻한다. NEA가 그들의 고객대상을 미국 국민에게로 옮긴 것도 이러한 시대 변화를 따른 것에 다름이 아닌 것이다.
또는 문화정책의 주체가 중앙정부에서 지방정부의 영역으로 바뀌고 있다는 것을 들 수 있다. 중앙에 집중되어 있는 예술가와 예술단체들이야 당연히 중앙정부의 관할 영역에 있는 것이지만, 정책대상의 중심이 국민에게로 옮겨가는 이상 국민에게 보다 가까운 지방정부의 역할이 커지는 것은 당연한 이치일 것이다. 많은 나라들이 중앙정부보다 지방정부에서 문화예산을 더 편성하고 있는 것이나, 정책의 많은 부분을 지방정부로 이양하고, 혹은 최소한 중앙과 지방의 협력을 새로운 슬로건으로 내세우는 것도 이런 추세를 반영하는 것이라 볼
참고문헌
나윤주 / 서비스마케팅믹스를 이용한 국내 공연예술경영 현황에 관한 연구, 상명대학교, 2000
문화관광부 / 공연예술진흥 기본계획, 2000
송희영 저 / 공연예술경영 무엇을 어떻게 할까(예술 경영 입문서), 민속원, 2006
이성지 / 외국발레단 내한공연기획의 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 1995
이종호 / 젊은이의 축제, 왜 새로움이 없는가 - 춤, 1996
조복행 / 한국 공연예술 매니지먼트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 논문,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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