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교육4A)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30점).
※ 서론, 본론, 결론 형식에 맞춰 작성.

하고 싶은 말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통합교육의 의의와 필요성
1) 통합 교육의 정의
2) 통합 교육 과정의 개념
3) 통합교육의 필요성
2. 통합교육의 목적
1) 보다 우수한 교수를 제공한다
2) 학습 시간의 낭비를 줄인다
3) 서비스 전달에 방해를 최소화한다
4) 보다 밀착된 점검을 한다
5) 보다 높은 자긍심을 갖도록 한다
6) 소속감을 가지게 한다
7) 보다 많은 위험을 제거한다
8) 명칭 붙임의 부정적인 영향이 보다 적어진다
9) 교사의 팀웍을 강화한다
10)우리라는 공동체적 주인의식을 갖게 한다
3. 통합교육이 주는 장점
1) 자폐성 유아동에게 주는 장점
2) 일반발달 또래들에게 주는 장점
3) 교사에게 주는 장점


4.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전제
1) 통합교육이 성공하기 위한 전제로서 전통적인 장애유형에서 탈피할 필요가 있다.
2) 장애학생 자신의 긍정적 자아개념도 매우 중요한 요인이다.
3) 통합교육의 성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일반 부모들을 빼놓을 수 없다.
4) 통합교육의 성패를 판가름하는 핵심적 요인은 일반교사이다.
5. 성공적인 장애유아 통합교육을 위한 준비
1) 장애유아 준비 2) 비장애유아 준비
3) 교사 준비 4) 부모 준비
6. 통합교육의 추진방안
1) 교사의 자질함양 위해 양성과정과 현직연수를 강화해야 한다.
2) 교육행정 기관이나 학교 행정가 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
3) 특수교육이 일반 교육과 하나의 개념으로 정립되어야 한다.
4) 교사들이 적극적으로 통합교육과정 개발의 지식과 기술을 습득해야 한다.
5) 학교 내외의 행정적․재정적이 적극적으로 필요하다

Ⅲ. 결론 및 제언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나라에서는 오랫동안 장애인들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과 태도가 자리잡아왔다. 이와 같은 사회의 부정적 태도는 장애인의 생활, 사회적인 적응과 성격형성과정에 매우 좋지 않은 영향을 미쳤을 뿐 아니라 장애인 재활의 궁극적 목표인 사회통합을 어렵게 하였다.
지난 30여 년 간 특수교육을 요구하는 교육이 확대되고 있으나 장애유아에 대한 취학 전 교육은 아직도 충분한 보장을 못하고 있다. 20년 전 까지 만해도 어린 장애유아의 부모들은 자녀가 조기에 치료와 교육을 받으면 많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었다. 불행하게, 특수교육교사, 의사, 발달심리학자, 아동복지사들 조차도 치료 교육에 대한 인식이 낮았다. 부모들이 장애유아의 치료교육에 상담을 요청하면 장차 예후가 있는지 없는지 잘 모르고, 유아가 장애로 확인되면 곧 복지 시설에 수용할 것을 권고했다. 전문가들이 장애 유아를 집에서 잘 먹이고 보호하는 것이 자녀를 위하여 최상의 대책이라고 생각하였다. 대부분의 부모들은 전문가들의 권유를 전적으로 받아드렸다.
그러나 1980년대에 전문가들은 장애아동을 시설에 수용하여 치료나 교육하는 것을 우려하기 시작했다. 장애아동 시설이 불리한 환경이기 때문이다. 국가의 경제 규모가 늘어나고 가정의 교육 향상으로 장애유아를 가정에서 보호하기 시작하고, 그들에게 교육은 특수학교보다는 일반 학교에서 교육하기를 원했다. 이 장에서는 통합교육과정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김승국(2005). 장애학생의 통합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김정권(2004). 완전통합교육과 학교교육의 재구조화. 서울: 도서출판 특수교육.
박상희,윤복희, 정윤자(2002).유치원 교사를 위한 특수아교육, 동문사
이소현,박은혜(2001).일반학급교사를 위한 통합교육 지침서 특수아동교육, 학지사
송준만, 유효순(2004).특수아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교육법전(1994). 특수교육진흥법(전문개정 1994. 1. 7 법률 제4716호). 서울 : 교학사. 5-25.
유수옥(1998). 유치원에서의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운영과 과제. 21세기 장애유아 통합교육. 특수교육세미나 자료집(pp.35-52). 강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최중옥, 김윤옥(1994). 자폐아동을 위한 종합언어학습의 일 사례연구, 부산대학교 사대논문집, 제28집, 147-16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0k
  • 특수아교육4A)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0k유아교육 특수아교육4A형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30점).Ⅰ. 서 론사람의 경우 똑같은 능력을 지닌 사람의 경우 사회가 제대로 유지되지 않기 때문에 사람을 하늘에서 낼 때에는 각자 자기 그릇에 맞춰 쓰임이 있게 적재적소에 배치시키고 있다. 결국 하늘에서는

  • 특수아교육4A)우리나라 유아 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객관적 자료를 근거로 논하시오.
  • 유아 특수교육 대상자를 위한 교육시설 확충과 시설 정비,교육지원을 위한 부처 및 기관관 협조체제구축을 새롭게 규정하였다.2. 특수아에 대한 법적, 학문적 정의우리사회에는 남다른 아이들이 있다. 그들을 천재 아니면 장애아로써 우리는 특수아라고 표현한다. 이들은 교육방법도 각기 다른형태를 취해야한다. 그 방법을 알기전에 우선 특수아의 의미를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특수아는 교육현장에서 발견되는 남다른 아동들은 정신적 발달이 지체

  • 특수아교육4B)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0k
  • 0k유아교육과특수아교육4B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30점).※ 서론, 본론, 결론 형식에 맞춰 작성.Ⅰ. 서 론사람은 각자 능력이 다르다. 전부 머리가 뛰어나고 똑똑해 판검사가 된다면 누가 장사를 하고 운전수 역할을 하겠는가? 결국 하늘에서는 잘난 사람이든 못난 사람이든 공평하게 사람을 내 보내어 사회가 조화롭게 유지되도록 인간이 태어나도록 해놓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장애를 가진 특수아동도 정상

  • 유아발달4A) 유아기 사회인지발달과 언어발달의 특징 설명하고, 사회인지발달과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하시오0k
  • 유아발달4A) 유아기 사회인지발달과 언어발달의 특징 설명하고, 사회인지발달과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하시오0k생활과학과(가정복지학) 유아발달4A유아기 사회인지발달과 언어발달의 특징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15점),사회인지발달과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하시오(15점). Ⅰ. 서 론요즘은 인터넷의 발달로 인한, 정신적 물질적으로 매우 빠른 속도로 변화되고 있어 아동들의 교육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그에 따른 사

  • 아동복지4A)아동복지서비스의유형중 대리적서비스:입양:의의와현황발전방안논하시오0k
  • 아동을 위한 여러 방법 등이 일시 보호적이며 구호적인 성격을 나타내고 있고 아동복지적 차원에서 종합적이며 통합적으로 모든 아동에게 복지혜택이 주어지는 제도적인 성격이 결여되었다고 생각되기 때문이다.아동복지란 특수한 장애를 가진 아동은 물론 모든 아동들이 가족 및 사회의 일원으로서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건전하게 성장 발달 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나 사회복지서비스 분야에 있는 공사단체와 기관들이 협력하여 아동의 복지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