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시설 아동, 복지관 원아의 언어특징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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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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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시설 아동의 특징
2.유아의 언어발달
3.한국 베일리 영아발달검사 지적 척도 표본항목
4.보편적인 언어발달
5.유아기의 언어특징
6.유아어의 특징
7.현주의 언어지도법
8.수학교육 관련 기사
- 본문내용
-
이름 박현주
연령 만 4세
생활 연세사회복지관에서 거주 .
담당 사회 복지사 1, 초등학생 3
중학생 1 고등학생 4이 같이 생활.
특징
같은 연령의 다른 또래보다 말을 잘하고
습득하는 속도도 매우 빠르다. 그래서
다른 원아들과의 상호작용이 많은 편이다
어린이 집에서 글자는 배우지 않고
색칠하기, 선 그리기 정도만 한다고 한다.
아직 색 구분이 서투르다. 빨간색,
파란색 등의 원색은 비교적 잘 알고 있다.
하지만 분홍색을 보고 하늘색이라고 말하는 등
정확한 색 구분은 잘 하지 못한다.
(ex) 밥 먹을때 :
H '현주가 먹을래요!!'
T '현주 혼자 먹으면 흘리잖아. 선생님이 먹여줄게‘
H '안흘려. 현주 먹을 수 있어요‘ (반말과 존댓말을 섞어쓰고 말할 때 앞에 꼭 자기 이름을 붙힌다.)
T '알았어. 그럼 혼자 먹어보고 흘리면 선생님이랑 같이 먹자.’ (아직 숟가락과 포크를 잡는 힘이 약해서 반찬을 많이 흘린다.)
T‘ 현주 이거 봐. 여기 반찬 흘렸네 선생님이 도와줄까?
H '네 도와주세요.' (스스로 도전해 본 후에 혼자 하기 어려운 일에는 선생님한테 도움을 청한다.)
말을 바꾸는 경향이 있다.
(ex) 목욕할때:
H '앗 차가워! 물 차가워요'
이모님이 만져보고
T '응? 아니야 따뜻한 물이야'
H '네 따뜻해요' 하고 바꿔 말한다.
(자신의 생각보다 타인, 특히 주 양육자의 을 그대로 따라하고 적극적으로 수용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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