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영재교육 인식조사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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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I. 서론
1. 인식조사의 필요성 및 목적
2. 인식조사 주제
3. 인식조사 방법 및 절차


II. 이론적 배경
1. 영재 및 영재교육의 개념
2. 영재교육의 목적
3. 영재교육 방법


III. 인식조사 1) 영재교육을 받은 학생
1. 인식조사 내용
2. 인식조사 분석


IV. 인식조사 2) 영재교육을 받지 않은 학생
1. 인식조사 내용
2. 인식조사 분석


V. 결론
1. 분석결과에 대한 종합 논의
본문내용
II. 이론적 배경

1. 영재 및 영재교육의 개념

영재교육진흥법 제 2조 제2항에 명시한 바에 의하면 ‘영재’란 일반지능, 특수학문적성, 창의적 사고능력, 예술적 재능, 신체적 재능 등에서 뛰어난 사람이다. 장차 뛰어난 성취를 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전문가에 의해 판별된 사람으로 그 잠재력을 최대한 계발하여 본인과 사회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정규 교육과정과는 다른 특별한 교육 프로그램을 필요로 한다. 또한 고등학교과정 이하의 각급 학교에 취학한 자 중에서는 일반지능, 특수학문적성, 창의적 사고능력, 예술적 재능, 신체적 재능 및 기타 특별한 재능이 뛰어나거나 그 잠재력이 우수한 사람을 말한다.
‘영재교육’이란 영재를 대상으로 각 개인의 능력과 소질에 맞는 교육 내용과 방법으로 실시하는 교육을 의미한다. 영재교육기관에서는 영재교육진흥법 제 5조에서 제시하는 각 영역에 대한 다원화된 평가를 실시하여, 일정 점수 이상을 받은 사람을 영재로 선발하여 영재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2. 영재교육의 목적

영재교육의 목적은 크게 두 가지로 살펴 볼 수 있다. 첫 번째는 뛰어난 능력을 지닌 영재를 조기에 발굴하여 그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계발시킴으로써 국가와 사회발전, 사회구성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두 번째는 현 교육체제하에서 그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는 영재학생들에게 균등한 교육기회를 제공하여 개인의 자아실현을 돕는 것이다. 결국 영재교육의 목적은 국가경쟁력 강화와 교육기회의 형평성 제고라는 사회적 이상과 잠재력의 최대 계발이라는 개인적 학습권리 보호를 동시에 실현하기 위함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재능이 뛰어난 사람을 조기에 발견하여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할 수 있도록 능력에 맞춘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영재의 자아실현을 도모하고 국가와 사회의 발전에 기여하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3. 영재교육의 방법

영재교육의 대표적 방법으로는 속진프로그램과 심화학습프로그램, 그리고 집단편성을 위한 지도방법이 있다. 먼저 ‘속진프로그램’이란 교육프로그램을 같은 나이 또래의 학생에게 실시하는 속도 또는 전통적인 속도보다 빨리 진행하는 것을 말한다. 월반, 조기 입학, 조기 졸업 등이 속진프로그램에 속한다. 속진프로그램은 또래집단으로부터 격리된다는 점에서 비판을 받지만, 아동으로 하여금 지겹지 않고 학습동기를 가지게 하며 여려서부터 자신이 선택한 분야로 갈 수 있도록 한다는 점에서 지지된다.
‘심화학습프로그램’이란 정규 교육과정의 폭과 깊이를 보다 확장시켜 가르치는 것을 말한다. 이미 습득한 지식을 적용하여 새로운 생각, 문제해결 방안을 도출해내는 창의적, 생산적 영재성을 계발해 내는 것이다. 심화학습 프로그램은 영재아들이 일반 학급에서 같은 나이 또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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