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사회과 교육 개념학습모형-공공기관 개념 형성 교수, 학습 과정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핵심 내용 요약 및 정리]

1. 사회과 개념 학습모형 유형 및 효과

2. 개념의 특성을 고려한 논의

3.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논의

4. 개념도를 이용한 수업

[수업 활용 모형(원형모형)에 대한 설명]

1. 단원 평가 계획

2. 형성 평가 계획

3. 판서계획(칠판활용계획)

4. 학습 지도안


본문내용
▶실제로는 개념이 사용되는 상황에 따라 공접적인 특성을 보일 때가 있고 어떤 때는 이접적인 특성을 보일 때가 있어 실제로 정확한 개념의 구분은 어려움.

2) 구체적 개념과 추상적 개념의 학습
-추상성이 더 높을수록 개념학습은 어려워짐.
-추상적인 개념에 대해서는 고전모형이 전형모형보다 그 효과가 조금 높긴 하지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는 않음.

3) 관계개념의 학습
▣사회과에서의 개념은 그 개념이 사용되는 맥락과 관계 속에서 다른 의미를 보여주는 경우가 많아 다른 관련 개념과 학습 된다.
▣관계개념의 종류
1. 일반적으로 언급되는 관계개념, 그 관계구조 내에서 하나의 상황 속에서 두 가지 측면이 동시에 발생하는 것. 즉 그 관계구조 내에서 하나의 상황으로 만난다.
예) 수요-공급, 삼촌-조카
2. 개념간의 형식에 의해 연결되는 개념으로, 한 개념의 영역 내에서 하위영역으로서 비교의 대상이 되는 개념. 두 개념을 동시에 학습하는 것이 더 효과적임. ‘동위개념’이라고도 한다.
예) 사회집단속의 1차집단, 2차집단.

3.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논의
▣개념학습에서 발달 수준을 고려한 논의는 크게 두 방향으로 이루어짐
1. 개념의 발달과 관련하여 개념학습의 발달단계를 고려해야 함.
2. 학습자의 발달 수준에 따라 개념학습방법을 고려해야 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료
  • 학습 장애가 있는 학생들을 위한 교육 기회를 마련하고 지원한다.㈘ 중등 학교에서 이 교육과정에 예시된 선택 과목 이외의 과목을 설치, 운영하는 경우에 대비하여, 이를 위한 지침을 학교에 제시해 주고, 학교로 하여금 필요한 사전 절차를 밟도록 지원한다.㈙ 각 고등학교가 개설하지 못하는 과목을 선택하고자 하는 학생들이 해당 과목을 이수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회를 마련해 주고, 학생들이 지역 사회의 공공성 있는 사회 교육 시설을 통해 이

  • 생활지도와 상담 - 교과활동을 통한 마음의 치유
  • 교육 과정으로서 학생의 인지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수학의 기본적인 필수 학습 내용을 정선, 학습 위계와 난이도에 따라 단계별로 구성한다.셋째, 내용은 수와 연산, 도형, 측정, 확률과 통계, 문자와 식, 규칙성과 함수의 6개 영역으로 구성한다.넷째, 교수학습은 경험에 근거하여 구체적인 사실에서 점진적인 추상화 단계로 나가는 과정으로, 수학적 경험을 통하여 형식이나 관계를 발견하여, 수학적 개념, 원리, 법칙 등을 이해하고 해결

  • [남북한교육][남북교육]남북한교육(남북교육)이념,실상,교육정책, 남북한교육(남북교육)국어교육,사회교육,도덕교육, 남북한교육(남북교육)통합방향
  • 교육과 노동의 결합을 강조한다. 교육내용에 있어서도 남한은 전문지식을 중시하나 북한은 정신사상교양을 더 중시해 과학자가 되기 전에 먼저 혁명가가 되어야 한다고 본다.결국 남북의 교육이념이나 목표가 극단적인 차이점이 많지만 상호 보완적인 요소도 있고 통찰해 보면 유사성도 있다는 점에서 민족공동체 형성을 위해서 유념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우선 남북한 모두 전통적 충효사상이나 근검, 절약, 신의, 공공질서 준수와 같은 기초적이다.

  • [교육론] 미국사회과 교육론이 한국사회과 교육과정에 끼친 영향
  • 사회과 교육은 미국의 Social Studies의 틀에 기초하여 통합 교과로 출발하였고, 그 목표와 내용이 상당 부분 미국의 교육과정 사조에 영향을 받아 구성되었다. 그래서 미국의 교육론의 흐름을 따라가다 보면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이 어느 정도 보여 진다.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수요목시기부터 제 7차 교육과정의 변천과정에 대하여 알아보고, 미국의 교육론이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그리고 미국의 교육론을 어떻게 수용하여 우리나라 교육과정에 받아

  • 제7차 교육과정 시행대비 교육과정 업무담당자 연수자료
  • 교육부 관련 부서에서 추진해오고 있는 새 교육과정 업무들 중 일부를 간략하게 소개한 것이다.□ 제7차 교육과정 해설서 발간 보급제7차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유치원, 초중고등학교 및 특수학교 교육과정 내용을 구체적으로 해설하여 학교 현장에서 교육 과정의 효율적인 적용운영을 도모하고, 각 학교의 교과목별 교원 연수 및 교육부, 교육청, 교육 관련 기관의 연수 교재로 활용하며, 교과교육학 및 교육과정 연구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교육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