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체육교육] 다운증후군아동의 평형성 향상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1 / 2019.12.24
  • 4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1. 지적장애와 다운증후군의 정의

1)지적장애 정의의 시대적 변화과정
(1) 초기 정의의 특징
(2) 과도기 정의의 특징
(3) 최근 정의의 특징

2) 지적장애의 분류

2. 지적장애의 원인 및 출현율

1) 지적장애의 원인
(1) 유전적 원인
(2) 염색체 이상
(3) 두개골 기형
(4) 출산 전 요인
(5) 출산 후 요인

2) 지적장애의 출현율

3. 지적장애 진단 및 평가

1) 지능지수(IQ)의 개념

2) 적응기술의 개념

Ⅱ. 본론

1. 지적장애아동과 다운증후군아동의 일반적 특성

1) 지적 기능

(1) 투입정보의 조직화
(2) 감각수용과 주의 집중력
(3) 단기기억과 장기기억
(4) 학습의 전이
(5) 개념적이거나 추상적인 학습

2) 적응행동 특성

(1) 실패에 대한 기대
(2) 외부적 통제와 무기력
(3) 사회적 상호작용의 필요성
(4) 자아 기능의 결핍
(5) 고착화된 행동

2. 심동적 특성

1) 지적장애아동의 신체적 특성과, 체력 특성
2) 다운증후군아동의 신체적 특성과, 체력 특성
3) 지적장애아동과 다운증후군아동의 체력요소별 비교
4) 평형성이 갖는 의미
5) 다운증후군 아동의 평형성

Ⅲ. 결론

1. 다운증후군아동의 평형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그램

1) 감각계 훈련
2) 수중운동


Ⅳ. 부록

참고문헌
본문내용
2)체력특성

운동수행에 결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근력이다. 다운증후군아동의 근력은 동일 연령의 일반아동보다 낮다. 이는 체격의 발달이 늦기 때문에 동일 연령의 일반아동에 비해 낮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으나 일상생활에서 근력과 근지구력 발달을 위한 운동 활동이 적기 때문이다. 운동지속이 필요한 근지구력 발휘기회의 부족은 작업능력의 저하로 나타나게 된다. 심폐지구력은 다운증후군 아동을 포함하여 모든 사람에게 중요한 건강요인이다. 또한 직업선택에 있어서 일을 지속적으로 수행 할 수 있는 능력이기도 하고 여가 생활 즐기는데 필수적인 체력 요소이기도 하다. Eichstaedt(1991)는 다운증후군 아동과 다른 정신지체아동의 체력과 운동기능에 관한 연구에서 외발서기, 왕복달리기(남), 팔굽혀 철봉매달리기(남)에서는 다른 정신지체아동이 능숙했으며, 다운증후군 아동은 유연성이 높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으나 이는 운동능력이 좋아서가 아니라 근육의 탄력이 적기 때문이라고 보았다.
평형성은 다운증후군의 아동들에게 가장 어려운 운동기능 중의 하나이다 다운증후군 아동들은 다른 정신지체아동보다 2-3년 정도 평형성이 떨어진다 (Connolly,1986).이들은 대부분 한 발로 몇 초 이상 서 있을 수 없으며 한쪽 눈을 감고 균형을 유지할 수 없다. Woollacott와 Shumwang-cook(1986)은 다운증후군 아동의 대근육 운동기술이 일반아동에 비해 지속적으로 낮은 상태이며 특히 정적, 동적, 평형성 영역은 가장 차이가 심하다고 주장했다.
지능 발달의 지체는 전반적인 운동기능의 발달도 지체도 동시에 수반하고 있기 때문에 지능이 낮으면 낮을수록 신체 발달과 운동기능이 매우 열등한 특징을 보일 수 있다(김영환,1995).
생활연령과 지능지수가 비슷한 다운증후군 아동군과 지적장애아동군의 지각-운동 능력을 비교한 시야마(四山)(1976)의 연구에 의하면 다운증후군 아동이 다른 지적장애아동에 비해 운동능력이 전 영역에서 뒤떨어진다고 밝히고 있으며, 정수정(1988)의 연구에서도 다운증후군아동이 다른 지적장애아동에 비해 지각-운동 능력이 열등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Molner는 걷는 시기에 있어서도 다운증후군 아동은 다른 지적장애아동에 비해 열등하다고 했으며, Clausen은 다운증후군 아동이 다른 지적장애아동에 비해 두드러지거나 팔운동과 같은 단순한 운동과제 수행능력이 특히 뒤떨어진다고 하였다(정수정,1988,재인용). Shea(1987)는 최근 몇 년간 다운증후군 운동수행과 근육 긴장력 사이에 의미 있는 상관관계를 통해 이들이 공놀이나 이동운동(달리기,홉,점프)에서 평형성, 근력을 포함하는 과제에서 수행력이 낮다는 것을 나타냈다. Connolly(1980,1984,1986)는 운동능력을 검사하는 Bruininks Oseretsky 검사를 통해 다운증후군 아동이 특히 반응속도,시각,운동조절,민첩성,평형성에서 많은 어려움을 나타내고 있는 것을 밝혔다(정민우,2001,재인용). 다운증후군 아
참고문헌
<참고문헌>

- 최신 특수교육학 2판 (2009. 학지사)
- 특수아동 교육의 실제 (2005. 교육과학사)
- 특수교육의 이해 = Understanding special education (2010, 교육과학사)
- 유전성 요인에 의한 지적장애아동의 체력 차이 (2010, 대구대학교 허대순)
- 감각계 훈련 프로그램이 다운증후군 아동의 평형성에 미치는 영향 (2003, 서울대학교 정이루리, 용인대학교 김기홍)
- 특수체육 수중운동이 다운증후군 아동의 평형성에 미치는 영향 (2003, 서울정민학교 김광호, 서울대학교 정민우)
- 무용요법이 다운증후군 아동의 신체이동 기술 및 정서에 미치는 영향 (2003, 성균관대학교 임인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련생 및 학부모의 효율적인 관리방안성공사례를 중심으로0k
  • 아동들의 과거 체육활동으로 가장 많이 참여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태권도는 그 교육적 기능과 가치기 매우 중요시 되고 있다. 그리고 도장 운영은 일반기업체 경영과는 다른 특수성이 있으므로 상업적인 경영전략을 지나치게 강조해서는 안 된다. 또한 태권도가 발전하고, 스스로의 밥그릇을 잃지 않기 위해서라도 우리가 만들어 둔 최소한의 규범은 지킬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지도자의 자질을 향상시키는 노력과 효율적이 프로그램의 제공은 도장

  • [5일 합격] 2023년 스포츠지도사 필기 핵심요약서
  • 체육 지도자 육성- ‘학교 체육 진흥법’의 내용에 해당하지않음 (‘국민 체육 진흥법’ 관련임)þ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체육 지도자 및체육 단체의 책임이 있는 자가 체육계인권 침해 및 (스포츠 비리)와 관련하여(유죄 판결)이 확정되는 경우에는 운영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그 인적 사항및 비위 사실 등을 공개할 수 있음þ 성장 단계별 스포츠 프로그램의 목적- 유소년 : 유아와 아동의 신체적인지적발달 도모, 기본적인 사회관계 형

  • [체육교육] 운동처방
  • 다운, 벤치를 사용한 벤ㅌ, 오버 덤벨 로우 등의 운동은 피해야 하며, 깊은 런지 등도 피해야 한다. 90도 이하의 굴곡 범위에서 시행하는 개방 및 폐쇄사슬운동 모두 허용 된다. 참고문헌퍼스널트레이닝의 정수(NSCA) 운동선수의 재활운동 프로그램 지침서 (1999, 국민체육진흥공단 체육과학연수원), 내적충돌증후군 야구선수의 재활훈련 운동프로그램이 견관절 운동범위와 견갑상완리듬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대학원 체육학과) III. 일반인의 생활

  • [특수체육] 특수체육
  • 아동에게 가장 문제가 되는 신체능력은 지각운동기능이다, 동작이나 복잡성, 숫자, 색깔, 혹은 크기로 인하여 심리적인 충동을 일으켜 운동수행을 거부하는 경우가 많이 나타난다.(5) 정서장애를 위한 체육프로그램 적용정서장애인을 대상으로 시행하는 특수체육 프로그램은 다른 장애인을 위한 프로그램보다 세심한 주의가 요구된다. 그것은 대상자들이 정서적인 이유로 체육 프로그램을 거부하거나, 과잉흥분을 하는 경우가 많이 생기기 때문이다.

  • [정신지체, 정신지체아] 정신지체(정신지체아)의 정의, 원인, 특성과 정신지체아의 감각발달, 운동발달, 언어발달 및 정신지체아의 훈련, 지도 방법 분석
  • 아동에 비해 뒤떨어진다.(Hegde, 1991; Zigler, 1969) 특히 정신지체아동은 문법규칙의 습득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는데, 규칙의 습득에는 상당한 인지적 요구가 있기 때문이다. 특히 한국어의 경우 문법형태소가 많고 이는 지각적으로 분명히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많으므로 문법형태소 부분은 더더욱 정신지체아동에게 언어발달상 과제가 될 수 있다.Ⅹ. 정신지체아의 언어사용제 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에서 국어과는 ‘언어’를 교육의 본체로 하고, 학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