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동 교육]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또래교수 적용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1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머리말
2. 통합교육의 의의와 개념
2.1. 통합교육의 정의
2.2. 통합교육의 발전 배경
2.3. 우리의 통합교육 상황
2.4. 통합교육의 의의
2.4.1. 장애아동에게 미치는 효과
2.4.2. 비장애아동에게 미치는 효과
3. 통합교육에서 또래교수의 개념과 효과
3.1. 또래교수의 개념 및 유형
3.2. 또래교수를 통해 나타나는 효과
3.2.1 교사에게 주는 효과
3.2.2 또래교사에게 주는 효과
3.2.3 또래학습자에게 주는 효과
4. 통합교육 상황에서 또래교수 적용 사례와 문제점
4.1. 또래교수 적용 사례
4.2. 또래교수 시행의 문제점
5. 통합교육 상황에서 또래교수 활성화 방안
6. 맺음말
본문내용

② 상급학생 또래교수
상급학생 또래교수란 또래학습자에 비해 또래교사가 나이가 많거나 학업 진전도에서 선진이며 또래교사와 또래학습자의 역할이 고정되어 있는 모델이다. 상급학생 또래교수는 주로 나이든 또래교사가 선행된 기술을 많이 지니고 있다고 여겨질 때 선호되는 데, 이는 또래교사들에게 하는 훈련, 특히 어린 또래교사를 상대로 많은 훈련과정을 필요로 하는 학급 내 또래교수에서 만큼 많은 훈련과정을 필요로 하지 않음을 의미한다. 박지숙(2009), 〈상호적 또래교수가 학습부진아의 학업성취와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목포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7-14
김정효, 박은혜는 <상급학생 또래교수가 장애 중고등학생과 비장애 고등학생에게 미치는 영향(2009)>에서 서울 구로구 위치한 정신지체 특수학교 중고생 21명과 인근 공고에 재학하는 1~2학년 비장애학생 22명을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수업은 주2회 80분간 방과 후 특기적성교육의 일환으로 시행됐고 음식점 메뉴판 읽기, 지하철 노선도 읽기 등 기능적 읽기 기술을 가르치도록 했고 그 결과, 장애학생의 기능적 읽기 능력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얻었다. 하지만 이 논문에서는 상급학생 또래교수를 포함한 또래교수법 전반의 문제점과 향후 과제까지 제시하고 있는 바, 뒷장에서 다시 살펴보기로 한다.

③ 학급 전체 또래교수 최재완(2009),〈통합학급의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을 위한 학급차원 또래교수 연구에 대한 고찰〉, 《특수교육 8호》p.186-187

전통적으로 또래교수는 특정 과목이나 과제에 대해 충분히 능력을 가진 아동과 능력이 낮은 학생을 짝지어 줌으로써 높은 능력 수준의 학생이 낮은 능력 수준의 학습자를 지원해주는 것을 의미해왔다. 하지만 교수자와 학습자의 역할이 고정되어 있는 일방적 또래교수는 또래학습자의 역할이 수동적이라는 한계가 있다. 또한 또래교수자가 또래학습자를 위해 수업 종료 후 교수참여를 위한 시간을 따로 내야한다는 실행상의 문제가 지적되고 있으며 또래학습자의 학업향상에는 효과적이나 또래교수자의 학업향상에는 효과적이지 않다는 보고도 있다. 이에 대해 학급전체 또래교수는 이에 대한 대안으로 제시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소현 외(2011), 《특수아동교육-통합학급 교사들을 위한 특수교육 지침서 3판》,학지
사.

박지숙(2009), 〈상호적 또래교수가 학습부진아의 학업성취와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목포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채혜영(2004), 〈시험지 채점하기를 통한 띄어쓰기 능력 향상에 관한 연구: 역할 반전 또
래교수 방법을 중심으로〉, 단국대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지영(2008), 〈또래교수관련 논문의 통합적 분석〉, 경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강경숙 외(2000), <세 학교의 통합교육 운영사례>, 국립특수교육원.
김정효, 박은혜(2009), <상급학생 또래교수가 장애 중고등학생과 일반 고등학생에게 미
치는 영향>.
김정효, 이영선(2009), <장애학생들과의 또래교수 프로그램에 참여한 일반 고등학생들의
인식과 경험>, 《특수아동교육연구 11권 2호》.
박계신(2009), <정서·행동장애 학생의 성공적인 통합교육 실현을 위한 대안모색>, 《정
서·행동장애연구 Vol. 25》.
이규명, 박은혜(2000), <상호적인 또래교수가 수학장애 학생의 수학성취도와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 《교육과정평가연구 제 3권 제 1호》.
이숙향(2010), <국내 중등 통합교육 연구의 동향 및 향후 과제 고찰>, 《특수교육저널
제11권》.
이은주(2003), <또래교수 관련 논문 분석을 통합 통합교육 현장에서의 또래교수의 효과
적 활용방안 탐색>, 《특수아동교육연구 제 5권》.
조윤경, 이소현(2000), <통합 학급에서의 또래-관련 사회성 기술 교수 전략들에 대한
교사의 수용도, 실행 가능성, 현재 사용에 관한 조사 연구:유아교
사와 유아특수교사를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제 20권》.
최재완(2009), <통합학급의 장애학생과 일반학생을 위한 학급차원 또래교수 연구에 대한
고찰>, 《특수교육 Vol.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통합교육을 위한 교수 학습전략
  • 교수-습지원 방법 2. 통합교육을 위한 교수 - 학습전략 3. 장애학생 통합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자문 ․ 자문(consultation) 전문가가 내담자의 복지를 맡고 있는 중재자에게 정보를 제공하여 서비스가 이루어지는 삼각구도의 서비스 자문활동의 구체적인 단계 ① 문서로 된 의사소통 ② 대인 간 의사소통 ③ 비상호작용적인 조사 ④ 상호작용적인 조사 ⑤ 자료의 준비 및 재검토 ⑥ 프로그램의 시범 2) 협력(협동:collaboration) - 특수아동의 문

  • 통합교육을 위한 교수-학습전략
  • 교육을 받은 일반아동이 같은 또래인 특수아동을 가르치는 것․ ‘학급전체 또래교수’-다양한 교실 상황, 학년, 학생들에게 적용되어 효과적-이점① 융통성 있음 ② 수정이 용이함③ 교육과정 중심적④ 모든 학생이 참여⑤ 시간과 경비가 절감⑥ 학습내용에 더 많이 접함⑦학생들이 가르치고 배움- 중요한 요소① 또래교수에 사용될 수 있도록 교육내용과 자료를 수정② 또래 짝 정하기③ 지도자-학습자 상호작용을 위한 대본과 절차: 내용

  • 장애유아의 통합 보육프로그램
  • 아동들에게도 법적 요구가 적용되기 시작하였다. 우리나라의 장애아동 특수교육은 사실 조기교육센터를 중심으로 발전되었다. 1980년대부터 일부 사립특수학교에서 유치부를 설치운영하기 시작하였으며, 장애유아 통합교육은 1994년 특수교육진흥법 개정에 의하여 통합교육에 대한 법적 지지가 공식적으로 이루어지면서 3세에서 5세 사이의 장애아동을 위한 유치원 무상교육이 명시되었고, 1996년 발표된 ‘장애유아 보육의 활성화방안’에 기초한 법

  • 장애인통합교육 성공조건, 한국,미국,일본 장애인통합교육 사례, 장애인통합교육 문제점,효율화방안
  • 교육을 위한 교육 과정1) 사회적 기대2) 개별 목표3) 교육과정의 계획Ⅲ. 장애인통합교육의 목적과 필요성Ⅳ. 장애인통합교육의 배경Ⅴ. 장애인통합교육의 성공조건1. 성공적인 통합교육의 조건1) 장애 아동의 준비가 필요2) 또래의 준비가 필요3) 부모들의 태도 변화4) 교사의 역할5) 부모의 역할6) 법적 뒷받침7) 통합교육의 실현 가능성 여부2. 통합교육을 위한 유의사항Ⅵ. 한국의 장애인통합교육 사례Ⅶ. 미국의 장애인통합교육 사례1. 특수

  • [정신지체아교육][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 분류,특성, 정신지체아교육 어휘지도,자기교시훈련,지역사회중심교육,시청각교육, 정신지체아교육 과제
  • 적용 협의, 협력교수-학습 프로그램 적용 시간표 작성, 연간진도표 작성, 특수교육 정보교환, 통합 교육자료 제작, 교수-학습 자료의 교류, 개별화 학습지도, 능력별 자료 투입, 교과지도 정보교류, 가정학습과제 제시, 행사 참여, 질서지도, 태도형성 지도, 교내외 생활지도, 교통안전 지도, 예절지도, 공동생활 적응 지도, 놀이 참여시키기, 놀이방법 익히기, 급우 협조 유도하기 등의 활동이 요구된다.그리고 아동 활동으로 또래협력학습, 학습준비물 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