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문화] 프랑스 패션문화와 가브리엘 샤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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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CHANEL, Who and What?
Ⅱ. 본론
1. Gabrielle Chanel
① 샤넬의 약력
② 샤넬의 일생
2. Gabrielle Chanel 의 패션 철학
①대담성
②유일성
③열정
④통찰력
3. ‘CHANEL’의 패션 특징
①리틀 블랙 드레스
②트위드 재킷  
③투톤 슈즈
④2.55백
⑤까멜리아
⑥샤넬 NO.5
4. Gabrielle Chanel 의 어록
5. 칼 라거펠트(Karl Lagerfeld)

Ⅲ. 결론
Ⅳ. 자료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샤넬은 코르셋부터 던져버렸다.
단순한 디자인에 편안하고 활동적인 옷을 만들어냈다. 여성의 몸을 무겁고 거추장스러운 패티 코트와 장식에서 해방시킨 샤넬 수트는 옷 이라고 하기 보다는 하나의 스타일이다.
재킷형태를 부여하기 위해 모든 재킷 헴라인에 박은질되는 금빛 브래스 체인, 같은 필의 옷감으로 만드는 것을 원칙으로 하는 한 벌의 수트, 보이지 않는 누빔 박음질, 소배와 버트의 섬세한 마무리 등에서 느껴지는 장인정신은 수년에 걸쳐서 전수 되어온 샤넬의 역사와 전통이라 할 수 있다.
두 팔을 자유롭게 하는 숄더백을 고안해냈고 액세서리와 보석을 디자인해 ‘토털룩’이라는 용어를 생성시켰다. 남성용재킷, 긴 외투, 통이 넒은 바지 등의 남성적인 요소를 빌려와 단순하면서도 심플한 디자인에 여성적인 우아함을 그대로 담을 수 있었던 것은 그녀가 추구하는 자유로움에서 기인한다.
지나친 치장은 결코 우아하지 않다는 그녀의 지론처럼 오늘날 그녀가 한 세기 전에 제안한 심플한 디자인은 여전히 거리를 메우고 있다. 코코샤넬의 뒤를 이어 샤넬 명성을 이어오고 있는 디자이너 칼 라거펠트, 그는 샤넬 전통을 누구보다도 잘 이해하고 그 전통에 새로운 색채를 입히며 여전히 샤넬 신화를 창조해 나가고 있다.

샤넬의 생애

1883년 8월 1일 프랑스의 시골마을 소뮈르에서 태어났다. 소뮈르의 가난한 처녀와 바람둥이며 허풍쟁인 아버지 사이에서 태어났으며 그녀의 어머니는 남편에게 버림 당하고 폐병으로 일찍 죽게 되었다. 그녀는 열두 살에 어머니를 여의고 두 자녀를 키울 마음이 없던 아버지에게 버림을 받고 동생과 함께 고아원에서 성장한다. 12세의 어린 나이로 고아가 된 샤넬을 할머니는 수녀원으로 보내버린다. 검음 머리의 깡마르고 고집 세며 자유분방한 소녀는 수녀원 생활에 적응하기 어려웠고 고아원에서 요구하는 규율은 모두 그녀에게 맞지 않았다. 샤넬은 20살 무렵부터 타고난 스타로서의 끼를 발휘했다. 낮에는 온천에서 치료하는 사람들에게 물을 기어다 주고. 밤에는 싸구려 카페에서 노래를 부르는 샤넬을 남자들은 흠모의 대상이 되었다.

트위드 재킷
스커트의 끝단과 소매에 다른 색깔의 테이프를 두른 듯 한 디자인의 트위드 아이템은 대표적인 '코코샤넬' 아이템이다. '영국 친화적인' 인 샤넬이 날씨가 안 좋을 때도 승마를 즐기던 영국귀족의 담요에서 트위드를 착안했다. 현대적이면서도 트렌드에 쏠리지 않는 우아함이 매력. 특히 60년대엔 세상을 풍미한 디자인이기도 하다. 재클린케네디, 모나코의 그레이스 왕비, 로미슈나이더, 제인폰다도 샤넬 트위드의 애호가 였다. 트위드는 여전히 시즌마다 수천가지 새로운 버전이 등장한다. 

16. 화려한 장식은 쉽지만 단순한 검정 원피스는 어렵다.
17. 자신이 외출하기 전에 마지막에 단 액세서리를 빼라.
18. 덜함이 더함이다.
19. 여자는 누구보다 창조적이다.
20. 여성에게 지나친 옷차림은 있을지언정 지나친 우아함은 없다.
21. 화장을 하지 않는 것은 너무 자만에 빠져있기 때문이다.
22. 사치는 내부가 외부인만큼 아름다울 때 존재한다.
23. 자신을 꾸미는 일은 사치가 아니다.
24. 스무 살 얼굴은 자연의 선물이고 쉰 살 얼굴은 당신의 공적이다.
25. 사랑 때문에 슬프고 아프다면 화장을 하라.
26. 새 드레스를 입는다고 저절로 우아해지는 것은 아니다.
27. 날개 없이 태어났다면 날개가 생기는 것을 막지 말라.
28. 오래된 옷은 오래된 친구와 같다.
29. 럭셔리는 빈곤의 반대말이 아니라 천박함의 반대말이다.
30. 진정한 부자는 단지 돈 많은 사람을 의미하지 않는다. 돈을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부자 인지 아닌지 판단해야 한다.

참고문헌

『코코 샤넬』(키타리나 칠코프스키 지음, 유영미 옮김/솔/2005.4.27)

주소
http://blog.naver.com/diva7575?Redirect=Log&logNo=100018699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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