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 의사소통 및 정서,행동 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1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의사소통장애]

의사소통장애의 정의 및 분류

언어 진단 및 평가
말 장애의 원인 및 지도 방법
언어장애 (Language Disorder)
언어발달지체의 진단 방법
실어증
9. 정서 및 행동장애아동 교육
정서 및 행동장애 정의

원인
1) 생물학적 요인
2) 심리-사회적 요인

특성
1) 지능 및 학업 성취
2) 적응행동
3) 과잉행동, 충동성, 산만성


Phobia
우울증
ADHD
정서 및 행동 검사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의 교육
본문내용
언어 진단 및 평가
1. 다른 장애에 수반되어 나타나는 현상
2. 언어적 영역에만 문제
>>언어 발달 수준 평가
아동: 그림 어휘력 검사, 영유아 언어발달검사(SELSI), 언어 이해 인지력 검사 etc.
15세~성인: 보스턴 이름대기 검사(BNT), K-WAB 검사

말 장애의 원인 및 지도 방법
(1)조음 장애(Articulation Disorders)
(2) 유창성 장애(Fluency Disorders)
(cluttering)
(3) 음성 장애

언어장애 (Language Disorde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 아동복지실천의 전제
  • 복지 이념의 기준에 의해 결정한다. - 아동 및 가족복지정책으로 확대하여 정의하기도 한다. - Antler(1985:83) : 부모의 아동양육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시작하였으며 아동 및 가족복지정책은 아동 및 가족복지 분야에 관한 정책, 프로그램, 법령을 의미하고 사회복지정책의 특수 영역을 말한다. 2) 아동복지의 원칙제1원칙: 안전하고 영구적인 가정이 아동을 위한 가장 최선의 환경이다.제2원칙: 아동은 신체적, 성적, 정서적 학대로부터 자유롭고 안

  • [가족복지] 다문화 가족
  • 의사소통의 어려움법적 문제점1. 사회복지서비스2.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Part 5. 과제다문화가족을 위한 사회복지실천1) 실천적 과제(1) 다문화가족의 상호 문화 이해 증진을 위한 교육제공(2) 임신 출산 시의 의료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3) 자녀양육과 교육에서의 부부 양자의 협력 증진(4) 결혼형태에 따른 가족상담 및 지원(5) 자조집단의 활성화 2) 정책적 과제(1) 다문화가족에 대한 인식개선 및 정부의 중복 서비스의 최소화(2) 경제적 보호(

  • 특수아 상담의 특성과 상담전략 및 특수아 상담 시 유의점
  • 아동(exceptional children)은 특별한 정신적, 신체적, 사회적 능력이나 한계 때문에 특수한 형태의 교육, 사회적 경험, 또는 처우를 필요로 하는 아동이다.「장애인에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제15조에 따르면, 특수교육 대상자를 시각 장애, 청각 장애, 정신지체, 지체 장애, 정서행동 장애, 자폐성 장애, 의사소통 장애, 학습 장애, 건강 장애, 발달지체, 그 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장애를 지닌 자로 규정하고 있다. 「장애인 복지법」제2조 장애인의 정의 등

  • 지체장애아동의 사춘기 극복을 위한 임파워먼트 프로그램 보고서
  • 장애는 아직까지도 사회적 편견과 잘못된 인식이 보편화되어 있으며, 그로인한 장애 아동의 정서적 불안감과 자아 존중의 상실은 사회적 고립으로 이어지며, 이는 장애아동이 청년이 되어 사회활동에 있어 어려움과 고통을 겪게 될 원인이 된다. 이에 본 사회복지관은 장애 아동에게 알맞은 자연환경 속해서 앞서 진행해온 비장애아동-장애아동 통합 프로그램을 통해 비장애아동과 장애아동의 원활한 이해관계와 사회적 기술 및 의사소통 기술의 증진

  • 아동학대와 부모역할
  • 아동을 유기하거나 의식주를 포함한 기본적 보호․ 양육 및 치료를 소홀히 하는 방임행위”(아동복지법 제 29조 4조)C. 아동학대의 발생원인개인적 요인가족적 요인사회 심리적 요인문화적 요인아동학대 부모의 심리적, 성격적 특성(낮은 자긍심, 의존성, 좌절, 정서적 박탈, 충동성, 고독감, 고립, 엄격성 및 아동에 대한 비현실적 기대)가족의 형태, 구성원들의 역할, 가족구성원들의 상호작용, 부부관계, 부모와 자녀사이의 의사소통 관계 등가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