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론] `서울시 we-start 마을` 조직 분석-신공공서비스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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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1.09.2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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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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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Ⅰ. 서론
Ⅱ. 기관소개
1. 서울시 We start 마을 조직 소개
2. 조직 구조 및 서비스 현황
3. 서비스 대상 현황
4. 자원
Ⅲ. 조직의 문제 상황
1. 서비스 파편성
2. 자원 부족
Ⅳ. 분석이론 : 신공공서비스 접근
1. 신공공서비스 접근
2. 신공공서비스 접근의 유용성
3. 신공공서비스 접근의 한계점
Ⅴ. 이론 적용을 통한 조직 분석
1. 문제의 원인
2. 해결책
Ⅵ. 결론
참고문헌
[별첨] 서울, 경기, 강원지역 We Start 마을 조직 운영현황 비교
- 본문내용
-
4. 자원
서울시 We Start 마을의 재원은 서울시 보조금으로 100% 이루어져 있으며 외부, 주로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들의 서비스나 물품을 후원받고 있긴 하지만 외부지원금이나 기타 수입금은 전혀 없다. 위 스타트 사업이 종합사회복지관에 위탁되어 있기 때문에 임대료나 유지비 등의 비용을 아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사업의 예산은 각각 따로 운영이 되고 있으며 복지기관의 지원은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밑의 표에서도 나타나듯이 2007년의 세입 대비 세출은 약 100% 정도이며 사업비를 제외한 대부분이 인건비로 충당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적은 직원 수에도 불구하고 인건비의 비율이 비교적 높은 이유는 계약직인 직원들의 임금 수준이 높기 보다는 보조금의 절대 액수가 적기 때문으로 보인다.
강북마을의 경우 차상위계층의 빈곤 아동까지 서비스 대상에 포함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자원의 부족과 연관 될 수 있다. 2008년 기준 서울시 We Start 마을 예산은 4억 7600만 원 이며 이 중 강북마을은 2억 9000만 원의 예산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세입 대비 세출은 99.6%로 나타나 보조금의 액수가 증가하지 않는 이상 사업을 확장하여 사각지대에 놓인 아동에 대한 지원을 하기 어려움을 알 수 있다.
<표 3> 세입 대비 세출, 사업비, 인건비 현황
구분
강북마을(%)
강서마을(%)
총세입대비
세출
사업비
비율
인건비
비율
총세입대비
세출
사업비
비율
인건비
비율
2007
99.6
48.8
45.6
99.9
51.6
40.0
Ⅲ. 조직의 문제 상황
1. 서비스 파편성 서비스의 중복성을 서비스의 파편성이라는 단어와 동일한 의미로서 표현하겠다.
서울시 We start 마을 조직에서는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타 조직과의 서비스 중복 문제가 나타나고 있다. 가장 대두되는 현상은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 2003년부터 교육청에서 저소득 가정 아동의 교육 및 복지 지원을 위한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2011년 부터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으로 명칭이 변경되었다.
과의 서비스 파편성 문제로, 일부 아동들이 유사 내용의 서비스를 이중으로 지원 받고 있기 때문에 서비스가 필요한 다른 아동들에게 서비스를 받을 기회를 주지 못하고 있다.
<표 4> 교육복지투자 우선지역 지원사업 중 강서마을과 사업 중복 여부
구분
정곡초 프로그램
사업내용
위스타트중복아동
보육
반디교실
대상 : 2-6학년 기초학력 증진이 필요한 학생 20명
7명
복지
가족과 함께하는 문화체험교실
대상 : 중식지원아동과 가족
목적 : 문화감수성과 가족간의 친밀감 증진
내용 : 테마유람선 타기, 영화관람, 물놀이, 청와대
60명
정신건강 스크리닝
대상 : 4학년
목적 : 객관적 도구를 활용한 정신 건강 체크
10명
개인미술치료
대상 : 미술치료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학생
목적 : 분노조절, 대인관계증진, 그룹에서 진행하기
어려운 학생 1대1 치료
3명
보건
치아우식증 예방 및 치료
대상 : 중식지원아동
목적 : 아동의 치아 우식증 예방하고 건강한 치아관리
내용 : 레진, 크라운충전치료, 실란트치료
60명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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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참고문헌>
- 김영종, 『사회복지행정』, 2010, 학지사.
<참고논문>
-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 중앙연구지원센터, ‘2010년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 평가보고서’, 2010.
- 김대성, 「주제: 기업도시와 전남서남권의 발전전략 : 제2세션 ; 신공공서비스이론이 함축한 행정관료의 역할에 대한 비판」, (춘계공동학술대회논문집. Vol.2008 No.-, 2008), p.311.
- 보건복지부, ‘2007년도 드림스타트 프로젝트 시범사업안내’, 2007.
- 보건복지포럼, ‘한국의 아동 빈곤 현황과 정책 과제’, 2008.
- 서울복지재단, ‘서울시 위스타트마을 시범사업 평가 및 운영체계 연구’, 2008.
- 우양호, 「공공서비스 관리이론의 한국적 적실성에 관한 비교연구 - 신공공관리론과 신공공서비스론을 중심으로(A Comparative Study on the Relevance of Public Management Model in Korea: Focused on the New Public Management and the New Public Service)」, (지방정부연구학술지. Vol.12 No.2. 2008)
- We Start 운동본부, ‘We Start 2011년도 정기 총회’, 2011.
<인터넷 사이트>
- 위 스타트 운동본부 홈페이지(http://www.westart.or.kr/)
-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http://eduzone.kedi.re.kr/)
- 네이버 백과사전 ‘위스타트 운동’
- 보건복지부(http://www.mw.go.kr/)
- 한국보건사회연구원(http://www.kihasa.re.kr/)
자료평가
- rkatkgkqslek. 참고하겠습니다.
- runwa***
(2012.06.13 14:47: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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