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발달사] 제3섹터활동의 발전과 사회사업의 전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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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회사업의 맹아

1) 자선조직화운동과 사회사업

2) 인보운동과 사회사업

2. 사회사업의 전문직화 과정

1) 배경적 상황

2) 사회사업 실천방법 및 이론의 발전

3) 교육 및 훈련체계의 발전

4) 전문조직의 발전

5) 자격제도 확립

6) 윤리강령 채택

◈ 참고문헌 ◈

<참고자료>
윤리강령


본문내용
▶ 1920년대와 1930년대
- 1920년대부터 공황을 겪은 1930년대까지는 공공복지 서비스가 확대되었던 시기 → 공공부문 사회사업 가의 수 급증

▶ 1940년대
- 1940년대 2차 대전을 거치면서, 정신건장 서비스 영역에서 사회사업가의 수요 다시 증가 → 사회사업의 전문직 화에 일정하게 기여


2) 사회사업 실천방법 및 이론의 발전

사회사업이 전문직으로서의 면모를 갖추어 가는 과정의 단면은 그 실천의 방법과 이를 뒷받침하는 이론이 어떻게 변화하고 발전해 왔는가를 봄으로써 파악할 수 있다.

(1) ‘대의’와 ‘기능’의 대립

- 19세기 후반 이후 초기 사회사업의 접근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 다른 흐름이 있었다. 그 하나는 개인의 문제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는 환경의 변화를 추구하는 사회 개량적 접근이며, 다른 하나 는 개인 문제의 근원을 개인적 결함에서 찾아 개인의 변화에 초점을 두는 접근이다.


대의(사회 개량적 접근)
기능(개인 변화적 접근)
강세시기
1900년대 초, 1930년대, 1960년대
1920년, 1950년, 1980년대
발달과정
① 인보운동에서 접근의 출발
② 1차 대전을 계기로 약세
③ 대 공황기 되살아남
→ 자본주의의 구조적 모순 인식 발전
→ 공공영역에 사회사업가 대거 진출
① 자선조직화 운동에서 접근의 출발
② 1차 대전을 계기로 강화
→ 자선의 과학적인 움직임과 함께 기술적ㆍ이론적 측면의 정교화
→ 전문직으로서 사회사업의 지위 확보
이론가 및
발달이론
아담스의 ‘사회사업을 대규모 사회운동의 일부로 파악’
→ 사회사업가의 사회행동에 관여 역설
→ 가족과 지역사회 등에 관한 이론적 자원을 제공한 사회학 영역 지식의 뒷받침
① 리치먼드의 ≪사회진단론≫≪케이스워크≫
→ 독자적 지식 제공의 최초 교과서
→ 사회사업의 대상자는 ‘빈민’이 아닌
포괄적 의미의 ‘클라이언트(client)'로 대체
→ 사회복지의 전문적인 방법과 기술
확립
②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발달
→1차 대전으로 인한 전쟁공포증 환자
→개인의 기능을 설명하는데 유용한 이론
→발달 심리학 영향
특징
- 사회상황의 변화와 함께 접근법의 자리바꿈의 반복
- 인간의 행동에 대한 개인중심의 접근과 환경적 접근 사이에 조화를 이루려는 노력 계속 → 리치먼드 스타일의 개별사회사업과 경제학 및 사회학 이론의 접합 시도
- 오늘날 두 가지 모두 절충적으로 수용하는 것이 타당하게 받아들여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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