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론] 대중 문화 속에 나타난 `응시` 개념의 변화-자동차 광고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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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연구동기

2. 문제제기 및 연구주제설정

3. 연구 주제 가정과 이론 배경

4. 시대별 자동차 광고 분석 : 바르트의 기호학을 중심으로

5.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문제제기 및 연구주제설정
응시를 문화적·사회적 맥락에서의 관계를 바라보기로 정의할 때, 기존의 응시에 관한 논의에서는 주로 여성을 성적 매력의 대상, 보여지는 피사체로 규정한다. 존 버거(John Berger)는 ‘회화 작품 속의 여성 누드는 소유물로 묘사되는 남성적 응시가 담겨 있다’고 하였으며, ‘이러한 이미지의 역사를 행동하는 남성과 보여지는 여성(men act, women appear)으로 규정’ 한다. 로라 멀비(Laura Mulvey) 역시 고전 할리우드 영화에서 ‘할리우드 영화는 남성 편향적인 시각적 쾌락을 제공하고 있으며, 절시증과 관음증’ 을 보여준다고 분석했다.
한편, 응시 개념의 변화를 논의하는 입장은 사회적·역사적 상황이 변화함에 따라 이미지에 대한 관습도 함께 바뀔 수 있다고 본다. 도앤(Mary Ann Doane)과 같은 이론가들은 ‘성적인 응시의 관계가 고정적이지 않으며 관객들은 서로 다른(wrong) 성의 위치에서 환상을 전개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여성 역시 남성적 응시에서의 남성과 마찬가지로 관음증을 동일시하고, 남성 또한 기존 여성의 역할이었던 쾌락과 욕망의 대상으로 보여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전형적인 응시 개념의 파괴와 함께 여성적 응시가 일어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응시 개념의 변화는 실제로 광고에서도 일어난다. 전형적인 이미지 관습 대신 남성과 여성이라는 대상의 역할을 뒤바꾼 광고들이 나타나고 있는데, ‘남성을 바라보는 즐거움과 행동하는 여성의 힘을 보여주는 광고’ 들의 등장이 그 예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대조적인 모습은 ‘자동차 광고’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따라서 우리는 80년대부터 현재까지의 우리나라 자동차 광고 영상을 통해, 실제로 자동차 광고에서 응시 개념의 변화가 일어났는가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3. 연구 주제 가정과 이론 배경
남성과 여성의 응시 개념의 차이는 프로이트, 라캉 그리고 로라 멀비의 이론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100년 전 정신분석학을 연구했던 프로이트는 관음증과 노출증에
참고문헌
[참고문헌]
- 한상필 "광고와 대중문화/광고문화의 시대". 한양대학교
- 지그문트 프로이드(저)/김정일(역), [성욕에 관한 세편의 에세이], 열린책들, 2003.
- http://blog.naver.com/sangyeun65?Redirect=Log&logNo=110014715588
- John Story(저)/박만준(역), [대중문화와 문화연구], (제3판), 경문사, 2004. p160~163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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