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오리온 초코파이 중국진출 성공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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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오리온제과?
2.환경변화요인
3.대응전략
4.성과, 성공요인, 예측
5.견해
6.출처
본문내용
상표, 의장등록의 문제

오리온파이(好麗友派)라는 이름 사용
(동양제과 라는 이름은 거부감을 줄 수도 있어
사용하지 않음.)

중국 거래의 문제

대리점과 단독거래를 하면서 현금으로 선금을 받는 형식을 갖춘 독점거래를 함

한상자당 팩의 수

원래 한 상자당 12개씩 들어있지만 개수를
2개, 6개, 12개, 20개로 종류를 다양하게 하여
고가의 초코파이를 다양한 고객층에게 판매

<문제발생>

8개월의 긴 유통과정과 중국의 고온 다습한 기후
→제품이 변질되는 문제 발생

<해결>
새로운 포장기술 개발
1997년 중국에 오리온 현지 공장을 설립
→즉각적인 유통이 가능.

참고문헌
오리온제과 홈페이지 (www.orionworld.com)
오리온 홍보실 자료 (E-mail 수신)
삼성 경제연구소 (www.seri.org)
LG 경제연구원 (www.lgeri.com)
KOTRA(www.kotra.or.kr)
차이나 마케팅 – 김용준저
KBS 신화창조의 비빌 – 100원 과자의 도전 (오리온 초코파이편 – 03.12.26)
중국을 뒤흔든 한국인의 상술 - 조평규저
조선일보 ‘메이드 인 코리아 중국대륙을 덮다’ 2005년 5월 24일 자
머니투데이 ‘오리온 2010년 해외매출, 국내 넘어선다’ 2008년 2월 20일자
이코노미스트 경제 ‘초코파이 신화 스낵으로 잇는다’ 2008년 03월 14일자
<논문>
- 가치체계로 본 중국문화의 현대적 의의 (이영숙)
- 글로벌 전략에 의한 중국시장진출 방안연구 (김석종)
- 중국에 진출한 한국 기업 브랜드의 디자인 마케팅에 관한 연구 (고결)
- 한국 기업의 대중국 직접투자의 문제점과 진출 전략에 관한 연구 (박성우)
- 우리나라 해외직접투자기업의 성공요인 분석 (김상법)
- 한국 기업의 대중국 직접투자에 대한 연구 (이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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