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 바이럴마케팅의 장,단점 및 사례와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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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배경
2. 정의
3. 바이럴 마케팅의 구분
3.1 구분입소문 마케팅, 버즈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의 차이점
4. 바이럴 마케팅 효과 측정
5. 바이럴 마케팅의 장,단점
5.1 파워블로거를 활용한 바이럴 마케팅
5.2 바이럴 마케팅의 옵션, 블로그 배너 광고
5.3 기자단, 체험단의 운영
5.4 바이럴 마케팅의 핵, 기업 블로그 운영
5.5 바이럴 마케팅의 문제점 극복
6. 바이럴 마케팅 사례
7. 바이럴 마케팅의 과제
<참고문헌 및 자료>
본문내용
3. 바이럴 마케팅의 구분
바이럴 마케팅 또는 바이러스 마케팅, 버즈 마케팅, 입소문 마케팅, 구전 마케팅 등 다양하게 불려지지만 엄밀하게 따지면 의미가 다르다. 궁극적으로는 한 소비자가 다른 소비자에게 자발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함으로써, 그 메시지의 노출을 기하급수적이고도 지속적으로 확산시키는 마케팅 방법을 말한다.
마케팅은 대부분 온라인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효과적인 바이럴 마케팅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자발적인 바이럴을 유도하는 것이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이다. 이렇게 소비자나 기업이 생성 및 가공한 컨텐츠를 활용한 바이럴은 또 다른 소비자의 구매의사 결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하는 것이 바로 바이럴 마케팅의 핵심이다. 일반적으로 바이럴 마케팅은 주요 포털 사이트에 카페를 개설하거나 블로그를 공략, UCC 등을 배포하는 것으로 활용 방법이 다양하다.

3.1 구분입소문 마케팅, 버즈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의 차이점
 입소문 마케팅 (=구전 마케팅)
입소문 마케팅은 어떤 제품과 서비스에 대해 사람들이 주고받는 커뮤니케이션으로 주로 주부나 동호회 모임 등의 오프라인과 관련된 내용이 많다. 이때 사람들은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과 관련이 없다고 인식되고, 커뮤니케이션이 오가는 미디어 역시 그 기업과 관련이 없다고 인식되어야 한다.
 버즈마케팅
버즈 마케팅이란 선전 효과나 사람들의 흥미를 유발하려는 목적으로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가리지 않고 벌이는 각종 이벤트나 활동을 가리킨다. 버즈 마케팅은 이마에 문신을 하거나 최근 뉴욕의 어느 헬스 클럽이 했듯이 엉덩이에 문신을 하는 것처럼 대개 괴팍하고 입이 딱 벌어지는 이벤트나 사건의 형태를 띈다. 버즈가 제대로 일어나면, 사람들이 이에 대해 글을 쓰게 되므로 훌륭한 PR 도구가 된다.
 바이럴 마케팅 (=바이러스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은 소비자들 사이에 급속하게 퍼질 만한 마케팅 메시지를 주입하기 위해 벌이는 각종 노력을 가리킨다. 이런 노력은 이메일 메시지나 동영상의 형태로 주로 시도되며 컴퓨터 바이러스처럼 온라인상에서 네티즌들이 정보를 확산시킨다는 점에서 다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및 자료>

논문
김찬영, 『디지털 출판마케팅의 발전 전략에 관한 연구 : 인터넷과 모바일을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4
모정혁, 『바이럴 마케팅을 위한 마케팅채널 활용 전략』, 한국마케팅연구원, 마케팅, 제43권 제3호 2009, pp. 40-41
송은아, 『관광∙레저연구 제23권 제3호(통권 제58호)』, 한국관광∙레저학회, 2005, pp. 359~376
정민영&조미나, 『외식 바이럴 마케팅에 대한 인식이 바이럴 마케팅 이용 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관광•레저학회, 관광•레저연구, 제23권 제3호, 2011, pp. 359-376
정유배, 『블로그를 활용한 마케팅에 관한 연구: 포탈 사이트와 커뮤니티 사이트의 기업 블로그를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영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4
단행본
이서구, 「마케터라면 무조건 알아야할 마케팅 키워드 55」, 위즈덤하우스, 2008
웹사이트
아이엠씨 큐브(IMC Cube)(웹 : www.imccub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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