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인간과 심리)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 자료는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 분석, 정리한 A+ 레포트이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지능이론
(1) 전통적인 지능이론
1) C. Spearman의 일반지능이론
2) Thurstone의 기본정신능력이론(Primary Mental Ability: PMA)
3) R. Sternberg의 삼위일체 지능이론
가) 상황 하위이론(contextual subtheory)
나) 경험 하위이론(experiential subtheory)
다) 요소 하위이론(componential subtheory)
(2)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1) 다중지능이론이란?
2) 언어지능(Linguistic Intelligence)
3) 음악지능(Musical Intelligence)
4) 논리수학지능(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
5) 공간지능(Spatial Intelligence)
6) 신체운동지능(Bodily-Kinesthetic Intelligence)
7) 인간친화지능(Interpersonal Intelligence)
8) 자기성찰지능(Intrapersonal Intelligence)
9) 자연친화지능(Naturalist Intelligence)
(2) 정체이론과 증진이론
(3) 지능지수(IQ)

2. 창의성이론
(1) Guilford의 지능구조 모델
(2) Torrance의 창의성 검사(TTCT)
(3) 현대의 창의성에 대한 정의

III. 결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I. 서론

1950년대의 연구에서는 창의성과 지능이 별개라는 것이다. 다소 경쟁적이거나 심지어는 지성의 상호배타적인 차원들이라는 점이다. 그러나 최근의 연구에서는 지능과 창의성이 서로 상호작용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지능이나 창의성만으로는 효율적인 새로움을 산출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일부 학자들은 이러한 상호작용이야말로 진정한 지적 영재성을 포함하는 것이라고 지적하였다. 결국 창의성과 지능은 동일하거나 전혀 다른 것이 아니라, 상호작용하는 지적 능력의 측면들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이 자료는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 분석, 정리한 A+ 레포트이다.
참고문헌
공윤정․이대식 외 3명, 아동발달과 교육심리의 이해, 학지사, 2010.
김상윤, 아동발달, 학지사, 2010.
최경숙, 아동발달심리학, 교문사, 2006.
최경숙․송하나, 발달 심리학, 교문사, 2010.
하대현, 성공 지능이론의 구인타당성, 안암교육학회, 2009.
이신동․이정규․박춘성 공저, 최신영재교육학개론, 학지사,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 심리 B형]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 논하시오.
  • 방통대 가정학과 1학년 인간과 심리 B형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 논하시오.Ⅰ. 서론Ⅱ. 지능1. 지능의 개념2. 지능의 요인3. 지능에 대한 연구법1) 지능의 구조 : 심리측정접근2) 지능의 과정 : 인지적 접근4. 지능에 관한 이론 비교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2) 스턴버그의 삼원지능이론3) 캐텔의 이형태설 4) 길포드의 3차원설5) 손다이크의 다요인설Ⅲ. 창의성1. 창의성의 개념2. 창의성의 요인1) 문제에 대한 민감성2) 사고

  • [인간과 심리]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 논하시오
  • 인간과 심리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지능과 창의성에 대한 학자별 정의2. 창의성의 개념3. 지능의 개념4. 가드너 (Howard Gardner, 1983, 1993)의 다중지능이론 5. 스턴버그(Sternberg, 1966)의 삼두지능 이론(3원지능)6. 다중지능이론과 삼두지능이론의 비교7. 그 외 지능에 관한 이론 8. 칙센 미하이(Csikszentmihalyi) 창의성 이론9. 월러스(G. Wallas)의 창의성 이론10. 창의성에 대한 기존의 관점

  • [지능과창의성이론]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논하시오-지능창의성이론, 지능이론, 창의성이론-
  • 비교)Ⅲ. 결론Ⅳ. 참고문헌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 논하시오.Ⅰ. 서론지능은 학자에 따라 여러 가지로 정의되는데 일반적으로는 ‘문제해결 및 인지적 반응을 나타내는 개체의 총체적 능력’으로 일컬어진다. 창의성을 한마디로 정의하기 란 더욱 어려운 문제이며 창의성의 개념이 학문의 영역으로 들어오게 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직접적인 학문분야로서의 연구와 논의는 1950년 길포드가 미국 심리학회

  •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 논하시오.
  •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 논하시오. 지능은 어떤 특정한 말이나 행동, 어떤 사람의 비교적 지속적인 행동 성향을 가리키기는 개념이다. 지능 검사는 실제적 필요 때문에 고안되었고 학업성취의 지표로서 사람을 효과적으로 분류할 수 있게 해주며, 임상장면에서 일반적인 면접에 의해 포착되지 않는 장애를 드러내기도 한다. 하지만 지능 검사의 효율성과 지능에 대한 개념적 이해는 어느 정도 별개의 문제이다. 지능

  • [지능이론창의성이론]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논하시오-지능창의성이론, 지능이론, 창의성이론-
  • 지능⑥ 개인이해 지능⑦ 대인관계 지능⑧ 자연탐구 지능2) 심리측정적 관점의 지능이론① 스피어만② 서스톤③ 길포드④ 카텔과 혼3) 정보처리적 관점의 지능이론(스텐버그)4) 지능이론의 핵심요점정리3. 창의성에 관한 이론정리1) 로웬펠드2) 토랜스3) 게쉬탈트4) 길포드5) 웨이스버그6) 바론7) Hennesey&Amabile4.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 2개를 비교, 논하시오.Ⅲ. 결론Ⅳ. 참고문헌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