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e-SCM과 APS에 대해 설명하고, e-SCM과 APS가 어떻게 통합되어야 하는가를 논하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물류관리
공통 (1) e-SCM과 APS에 대해 설명하고,
(2) e-SCM과 APS가 어떻게 통합되어야 하는가를 논하라.
<기본참고자료>
1. 물류관리(본교재)
2. e-SCM의 구축과 운용(방송대출판부, 2004)
3. e-Collaboration 기법의 활용(방송대출판부, 2011)
하고 싶은 말
(1) e-SCM과 APS에 대해 설명하고,
(2) e-SCM과 APS가 어떻게 통합되어야 하는가를 논하라.
<기본참고자료>
1. 물류관리(본교재)
2. e-SCM의 구축과 운용(방송대출판부, 2004)
3. e-Collaboration 기법의 활용(방송대출판부, 2011)


* 구매자 선호에 부합하도록 체계적으로 성실히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e-SCM과 SCM(공급망관리)
1. SCM의 정의
2. SCM 등장배경
3. SCM 필요성
4. SCM 도입효과
5. e-SCM (SCM과 e-Business)

Ⅲ. APS (Advanced Planning and Scheduling)
1. APS의 개념
2. APS의 발전과정
3. APS의 주요 기능

Ⅳ. e-SCM과 APS가 어떻게 통합되어야 하는가
1. e-SCM과 APS가 통합 방법
2. 통합 구축의 기호
1) SCM관리의 수단인 ERP를 이미 보유하고 있는 경우에 기존 ERP통합
2) APS 엔진을 장착한 새 ERP로 대체
3) 상호 병행하여 구축

Ⅴ.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공급망 내 주도기업 입장에서의 최적공급망 설계에 대한 연구에 있어서도 거래 제품 및 생산 공정의 특성을 반영하는 수단으로 거래비용의 개념이 이용되고 있다.
Bensaou and Venkatraman는 구매자 및 공급자의 거래특유자산에의 투자정도를 기준으로 하여 공급망 내 기업 간 거래관계를 ‘공급자 지배적 관계’, ‘전략적 동반자 관계’, ‘시장 거래적 관계’, ‘구매자 지배적 관계’로 구분하였다.
공급자 지배적 관계(buyer captive relationship)는 구매자의 거래 특유적 투자가 높고, 공급자의 거래 특유적 투자는 낮은 경우를 말한다.
구매자 지배적 관계(supplier captive relationship)는 공급자와의 거래부품이 새로운 기술에 기반을 둔 매우 복잡한 제품의 경우 많이 나타난다.
시장 거래적 관계(market exchange relationship)는 전통적으로 구미의 기업간 관계라고 일컬어진다. 전략적 동반자 관계(strategic partnership)는 기업 간 거래관계가 양 거래당사자의 거래 특유적 투자로 연결되어 있는 경우이다. 이러한 거래는 비싸고 모험적인 것으로 볼 수 있다.
전략적 동반자 관계는 학계와 산업계에서 모두 중요한 주제로 여겨져 왔고 연구자들은 전략적 동반자관계의 특징과 성공요인, 파트너의 선정문제, 전략적 동반자관계의 도입에 관한 모델 등에 대해서 밝혀 왔다.
21세기에는 경쟁 패러다임이 완제품에서 부품 및 소재로 전환되면서 부품 및 소재가 산업경쟁력의 핵심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공급망관리(Supply Chain Management:SCM)가 고객-공급자 관계혁신을 위한 도구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공급망관리는 많은 공급자와 구매자 관계에서 비용감소 및 차별화 우위를 달성하고, 고객에 대한 높은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본원적 전략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참고문헌
1. 물류관리(본교재)
2. e-SCM의 구축과 운용(방송대출판부, 2004)
3. e-Collaboration 기법의 활용(방송대출판부, 2011)
4. 강한기업의 조건 SCM(예문, 2011)
5. SCM의 중심 S&OP(엠플래닝,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물류관리3) e-SCM과 APS에 대해 설명하고, e-SCM과 APS가 어떻게 통합되어야 하는가를 논하라.
  • 물류관리3) e-SCM과 APS에 대해 설명하고, e-SCM과 APS가 어떻게 통합되어야 하는가를 논하라.차 례1물류의 개요2물류관리의 의의3물류관리의 목표4물류관리전략의 의의5e-SCM의 정의와 목표6e-SCM의 등장배경7e-SCM의 유형8e-SCM의 특징9APS의 정의와 목표10APS의 등장배경11APS의 특징12e-SCM과 APS의 통합13참고 자료1. 물류의 개요물류라는 말은 1960년대 초에 미국에서의 Physical Distribution이라는 용어를 일본에서 물적 유통으로 번역하고 이를 다

  • [2019 물류관리] (1) e-SCM과 APS에 대해 설명하고, (2) e-SCM과 APS가 어떻게 통합되어야 하는가를 논하라.
  • 2019-2학기 방통대 과제물물류관리 3학년 공통과제(1) e-SCM과 APS에 대해 설명하고,(2) e-SCM과 APS가 어떻게 통합되어야 하는가를 논하라.과제 작성시 지시사항(1) 기존의 학습자료를 그대로 옮겨 적은 것은 무효 처리함(2) 아래 참고자료의 일부를 활용해 자신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가미한 것은 무방함기본참고자료(1) 물류관리(본교재)(2) e-SCM의 구축과 운용(방송대출판부, 2004)(3) e-Collaboration 기법의 활용(방송대출판부, 2011)ContentsⅠ. 서 론Ⅱ. 본

  • e-SCM과 APS의 설명 및 통합 방법
  • e-SCM과 APS이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e-SCM과 APS의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설명하고 e-SCM과 APS의 통합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Ⅱ. e-SCM 1. e-SCM의 개념e-비즈니스의 범위에 있어서 e-SCM은 원자재 조달, 생산, 배송, 판매 및 고객관리 프로세스에 서 일어나는 물류흐름과 이와 관련된 모든 활동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기법을 말하는데 이때 이러한 관리를 인터넷에 기반 하여 real-time으로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것을 말한다.2. e-SCM의 목표e-SCM

  • [물류관리 3공통] (1) e-SCM과 APS에 대해 설명하고, (2) e-SCM과 APS가 어떻게 통합되어야 하는가를 논하라
  • 물류관리 3공통 (1) e-SCM과 APS에 대해 설명하고, (2) e-SCM과 APS가 어떻게 통합되어야 하는가를 논하라목 차Ⅰ. 서론Ⅱ. 본론1. e-SCM에 대해 설명 1) e-SCM의 개념2) e-SCM의 등장배경3) e-SCM의 유형4) e-SCM의 특징5) e-SCM의 구축6) SCM과 e-SCM의 차이점2. APS에 대해 설명1) APS의 개념2) APS의 등장배경3) APS의 가치4) APS의 특징5) APS의 기능과 구현 기술 3. e-SCM과 APS가 어떻게 통합되어야 하는가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e-SCM이란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공급자,

  • [방통대 경영학과 3학년 물류관리 공통] (1) e-SCM과 APS에 대해 설명하고, (2) e-SCM과 APS가 어떻게 통합되어야 하는가를 논하라
  • 방통대 경영학과 3학년 물류관리 공통 (1) e-SCM과 APS에 대해 설명하고, (2) e-SCM과 APS가 어떻게 통합되어야 하는가를 논하라.Ⅰ. 서론Ⅱ. 본론1. e-SCM의 개요1) e-SCM의 개념과 목표(1) e-SCM의 개념(2) e-SCM의 목표2) e-SCM의 국내현황3) e-SCM의 도입과 기대효과(1) e-SCM의 도입 시 고려사항(2) e-SCM의 도입 기대효과 4) e-SCM 적용사례5) e-SCM의 성공전략2. APS의 개요1) APS의 개념과 등장배경(1) APS의 개념(2) APS의 등장배경2) APS의 특성(1) 자재계획과 자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