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지도자론C]하우스의 경로-목표이론에 근거하여 지도자 행동유형 판단과 적합한 지도자상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1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간호지도자론 |
---|---|---|---|---|---|
C형 | 하우스의 경로-목표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속해 있는 조직 또는 집단(예: 병원, 학교, 사업장, 가정, 병동)의 지도자 행동유형을 판단하고, 그 조직의 상황에 가장 적합할 지도자상과 비교하여 보시오. (학번 끝자리 : 5,6) |
- 하고 싶은 말
-
하우스의 경로-목표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속해 있는 조직 또는 집단(예: 병원, 학교, 사업장, 가정, 병동)의 지도자 행동유형을 판단하고, 그 조직의 상황에 가장 적합할 지도자상과 비교하여 보시오.
* 구매자 선호에 부합하도록 체계적으로 성실히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 목차
-
Ⅰ. 서 론
Ⅱ. 하우스의 경로-목표이론(R. J. House’s Path-goal theory)
1. 이론의 개념, 목표, 의의
2. 하위자의 행동유발 요인(House & Mitchell. 1974)
3. 이론의 가정과 기반
4. 리더의 행동
1) 지시적 리더
2) 지원적 리더
3) 참가적 리더
4) 성취지향적 리더
5. 상황적 변수
6. 적합한 리더십 스타일의 선택
7. 하우스의 경로-목표 이론 강점, 한계, 응용
Ⅲ. 하우스의 경로-목표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속해 있는 조직 또는 집단의 지도자 행동유형을 판단하고, 그 조직의 상황에 가장 적합할 지도자상과 비교
1. 하우스의 경로-목표이론에 근거한 조직 또는 집단의 지도자 행동유형
2. 상황에 가장 적합할 지도자상과 비교
Ⅳ. 결 론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리더십이란 집단 구성원으로 하여금 특정목표를 지향하게 하고 그 목표달성을 위해 실제 행동을 하도록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을 말 한다(R. M. Stogdill)
리더십은 구성원들로 하여금 조직 목표달성을 위한 공헌 유도 및 잠재 능력을 발휘하도록 영향력을 행사, 조직의 성과 달성 및 유효성 증대에 기여한다.
리더십 이론은 크게 특성이론, 행동이론, 상황이론 순으로 발전해 왔는데, 경로-목표이론은 상황이 리더십을 결정한다는 상황이론 중 하나이다.
스질라기와 웰레스(andrew D. Szilagy, Jr & Marc J.Wallace, Jr)는 Andrew D. Szilagy, Jr. & Organizational behavior & Performance, 3rd ed. Scortt Foresman & Co.,Glerview, Illinois, 1983.
“리더십은 목적달성을 위한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기 위한 시도라는 점에서 둘 이상 사이의 관계를 고려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테리 Hersy & Blanchard : op. cit.
는 “리더십은 집단목표를 위해 자의적으로 노력하도록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일련의 활동”이라고 정의하였다.
탄넨바움(Robert Tannenbaum), 웨슐러(Irving R. Weschler), 매서릭(Fred Massarik)은 “리더십은 어떤 상황 속에서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통하여 특정 목표를 성취하도록 지향시키려고 행사되는 대인적 영향력”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쿤쯔와 오도넬(Harold Koontz & Cyril ODonnell)은 “리더십은 하나의 공동 목적을 성취하는데 다른 사람이 따르도록 영향을 미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이러한 일련의 주장들의 공통 요인을 축약해 보면 리더십이란 어떤 주어진 상황 하에서 조직의 목적 달성을 위해 일련의 노력을 가하는 개인이나 집단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성공적 조직은 성공적이지 못한 조직과 비교하여 차이가 나는 어떤 주요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그것은 동태적이고 효과적인 리더십이다.
- 참고문헌
-
이상오, 리더십 역사와 전망, 연세대학교출판부, 2008
이대웅, 지도자의 전략과 리더십, 혜진서관, 1999
박민생 외, 조직론의 이해, 형설출판사, 2006
EBS 독학사연구회 편저, 경영조직론, 지식과미래, 2009
페터드뢰제 외, 김종영 역, 리더의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조리과학4공통 묵의형성원리 도토리묵만드는 방법이다 도토리묵 제조시 도토리가루와 물의비율따른 묵의품질특성을 비교설명하시오00
- 2021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공학 중간과제물] 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교육공학 핵심내용+적용방안 -2021년 방송대 교육공학 중간과제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세계의역사)세계의 역사 교과서 중 1-2개 장을 선택하여 요약한 후, 해당 대목에서 묘사된 세계사가 자신의 삶과 어떠한 연관이 있는지 서술하세요
- (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부모교육, 공통)1. 영아기, 유아기 사회·정서 발달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각 시기(영아기, 유아기)의 사회·정서 발달을 위한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2. 조손가족과 재혼가족의 정의, 특성, 자녀양육문제, 적절한 부모역할 및 사회적 지원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
- 유아건강교육4공통 다음주제관련하여 영유아교육기관유치원어린이집및 영유아교사가 영유아 위생관리 영유아영양관리 영유아일상건강관리및질병예방 서술하시오00
- 사회문제론4공통 다음의 추천도서 중 하나를 선택 질병 낙인 무균사회의 욕망과 한센인의 강제격리 하여 독후감을 작성하시오00
- 교육과정A형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교육과정의 개념을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시오. - 방송대 교육과정A형
- 교육평가A형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시실시 방법 등을 간단히 기술하시오 1)포트폴리오 평가의 출현 배경, 개념, 특징을 기술하고 2)초등학교와 유치원/어린이집에서 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할 때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비교기술하고 3)이를 위한 교사역할을 설명
- [부모교육] 1. 영아기, 유아기 사회정서 발달 특징, 부모 역할 2. 조손가족과 재혼가족 정의, 특성, 자녀양육문제, 부모역할 사회적 지원방안
- 교육평가 A형 표준화검사법 포트폴리오 평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