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론]포터의 산업환경분석 틀을 활용한 기업의 산업환경분석 - [파리바게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통계데이터과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경영전략론
공통 자신이 재직하는 기업이나 일해보고 싶은 기업을 하나 선정하여,
해당 기업의 산업환경분석을 실시하라. (단, 포터의 산업환경분석 틀을
활용할 것) (30점)
하고 싶은 말
재직하는 기업이나 일해보고 싶은 기업을 하나 선정하여, 해당 기업의 산업환경분석을 실시하엿습니다. (포터의 산업환경분석 틀을 활용)

* 구매자 선호에 부합하도록 체계적으로 성실히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포터의 산업환경분석 틀


Ⅲ. [파리바게뜨] - 산업환경분석(포터의 산업환경분석 틀 활용)
1. 기존기업과의 경쟁
1) 산업집중도
2) 경쟁기업과의 동질성과 이질성
3) 제품 차별화
4) 초과설비
5) 비용구조
2. 잠재적 진입자와의 경쟁
1) 자본소요량
2) 규모의 경제
3) 제품차별화
4) 유통채널
5) 정부규제와 제도적 진입장벽
3. 대체재와의 경쟁
4. 구매자의 교섭력
5. 공급자의 교섭력


Ⅳ.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산업이란 그 기업과 경쟁하는 경쟁기업, 대체재생산기업, 원료공급기업, 구매자 등 그 기업이 처해 있는 주요 외부환경을 포괄적으로 나타내는 개념이다.
포터는 기업의 수익성이 그 기업이 참여하고 있는 산업의 구조적 특성에 의해 결정된다고 밝혔다. 따라서 경쟁기업에 대해 경쟁우위를 갖기 위해서는 각 산업의 특성에 따라 원가우위(비용우위)나 차별화우위를 가져야 한다고 제시했다.
차별화우위(differentiation)는 고가격을 상쇄하고도 남을만한 특유의 혜택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하고, 원가우위(overall cost)는 동일한 혜택을 저가로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포터의 산업구조분석기법은 기업에게 좋은 반응을 불러일으켰고, 그가 쓴 경쟁전략(Competitive Strategy)(1980)이란 책은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그의 산업구조분석은 사업부수준에서의 경쟁전략을 수립하는데 기본적으로 사용되었다.
이같은 산업구조분석기법은 결국 과거 SWOT분석에서 막연하게 외부환경의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을 분석하는 전통에 이론적 배경을 제시하고, 보다 구체적으로 기업의 외부환경을 분석할 수 있는 분석틀을 제공해준 것이다.
산업구조를 분석하는 기법을 처음으로 경영전략에 도입한 사람은 Harvard 경영대학원의 마이클포터(Michael Porter)이다.
포터는 산업 내에서의 기업행동을 분석하는 산업경제학을 경영전략분야로 도입하는데 큰 공헌을 했다. 포터는 1980년 Competitive Strategy라는 저서에서 경제학의 산업 조직론에서 발전된 산업구조분석을 기업에 적용하기 쉽도록 변형시킨 분석틀을 제시하였다.
그의 분석틀에 의하면 다섯 가지 경쟁적인 세력에 의해 산업의 수익률이 결정된다.
1970년대와 80년대에는 장기 전략계획이 쇠퇴하면서 산업구조와 경쟁전략에 대한 분석방법이 대두되었다.
장기 전략계획에 대한 대안으로 포터가 제시한 산업구조분석기법은 기업이 처해 있는 외부환경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략적 사고를 어떻게 배양할 것인가에 초점을 두고 있었다.
이에 포터의 산업환경분석 틀을 활용한 기업의 산업환경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이클 포터, 조동성 역, 마이클 포터의 경쟁우위, 21세기북스, 2008
마이클 포터, 김경묵 역, 경쟁론 (ON COMPETITION), 세종연구원, 2001
나카노 아키라, 고은진 역, 마이클 포터의 경쟁전략, 비즈니스맵, 2010
이토 모토시게, 홍찬선 역, 비즈니스 경제학, 시공사, 2004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이 좀 올드하긴한데 괜찮다
  • sellysu***
    (2016.04.13 02:56:57)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원론] 롯데백화점 경영사례개발
  • 경영학원론경 영 사 례 분 석Ⅰ. 연구목적Ⅱ. 대상소개 Ⅲ. 대상의 분석1. 4P2. 포터의 다이아모드 모델3. SWOTⅣ. 결론 및 롯데에 관한 재고찰참고문헌 및 역할 Ⅰ. 연구목적 21C는 자유주의 시장경제가 지난 한 세기를 거쳐 살아남아 정착하고 성장하는 때이다. 시장 경제는 수많은 기업과 가계가 시장에서 상호작용하면서 분산된 의사결정에 의해 자원 배분이 이루어지는 효율적인 체제이다. 그렇기 때문에 한 기업의 시장에 대한 진입과 퇴출은 자

  • [경영정보시스템] Five force model과 Value chain을 이용한 UNIQLO(유니클로)의 경영전략
  • 포터의 Competitive Model을 활용하여 유니클로의 대내외적인 산업 구조 분석을 바탕으로 어떻게 타 경쟁 SPA 기업에 대응하는지, 그에 관한 경영 과제를 도출할 것이다.또한 현재 유니클로의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 공급사슬 내부에 어떻게 RFID를 적용할 건지, 그리고 적용 시 획득할 수 있는 기대효과를 가정해 본다.추가로 Value Chain 분석을 마무리로 현재 유니클로의 글로벌 경영 전략의 향상 잠재력을 알아볼 것이다.1.2. SPA 정의S

  • [경영정보, mis] `유니클로`의 경영전략 수립과 비즈니스 인텔리젼스와 RFID 활용을 통한 지원 방안
  • 포터의 Competitive Model을 활용하여 유니클로의 대내외적인 산업 구조 분석을 바탕으로 어떻게 타 경쟁 SPA 기업에 대응하는지, 그에 관한 경영 과제를 도출할 것이다.또한 현재 유니클로의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 공급사슬 내부에 어떻게 RFID를 적용할 건지, 그리고 적용 시 획득할 수 있는 기대효과를 가정해 본다.추가로 Value Chain 분석을 마무리로 현재 유니클로의 글로벌 경영 전략의 향상 잠재력을 알아볼 것이다.1.2. SPA 정의S

  • (주)샤니의 마케팅 기획안 -캐릭터 빵 시리즈 마케팅 전략 구상
  • (주)샤니의 마케팅 기획안-캐릭터 빵 시리즈 마케팅 전략 구상1. 서론2. 본론1) 기업소개2) 마케팅 목표3) 시장조사(환경분석)① 환경분석(미시적∙거시적)② 자사분석(SWOT)③ 경쟁사 분석④ 고객분석4) 표적시장 전략① Segmentation② Targeting③ Positioning5) 마케팅 4Ps 전략6) 마케팅 제시안에 대한 전망3. 결론1. 서론- 기업의 선정 이유와 보고서의 목표현대의 기업들은 다양한 고객의 욕구에 발맞추어 세분화된 많은 시장에서 각각의 세분시장에

  • [마케팅전략] 콜드스톤 마케팅전략
  • 전략을 수립했다. 이는 최근 소비자들이 재미를 추구하는 성향이 높아짐에 따른 것이다.Fun 마케팅은 단순히 콜드스톤의 프로모션 전략의 차원이 아니라 기업의 중요 경영철학으로써 전사적으로 실행되고 있다. 이는 각종 이벤트나 내부마케팅의 전략적 토대로 활용되기도 한다. ▷ 다음은 콜드스톤 크리머리가 시도하고 있는 펀 마케팅의 실제 적용 예이다.① 기부금을 넣으면 모든 crew가 재미난 율동과 함께 Happy song 불러주기② 비벼놓은 아이스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