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심리 A형]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심리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심리
개설학과 행정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심리
개설학과 경제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심리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심리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심리
개설학과 관광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심리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공통)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심리
개설학과 통계데이터과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심리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심리
A형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가정학과 1학년 인간과 심리 A형]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방통대 가정학과 1학년 인간과 심리 A형]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프로이드의 생애와 업적
2. 정신분석의 개념
3.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1) 주요개념
2) 의식구조
(1) 의식
(2) 전의식
(3) 무의식
3) 성격구조
(1) 원초아
(2) 자아
(3) 초자아
4) 방어기제
4. 성격발달 단계
1) 구강기
2) 항문기
3) 남근기
4) 잠복기
5) 생식기
5. 프로이드 이론의 비판점과 교육적 시사점
1) 비판점
2) 교육적 시사점
6. 정신분석이론의 평가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프로이드의 생애와 업적
정신분석학의 창시자 프로이드는 1856년 5월 6일 지금의 체코스로바키아 지역에 속하는 모라비아의 프라이부르크라는 곳에서 유태인인 부모의 슬하에서 7남매중 중 맏이로 태어났다. 그는 4세되던 해에 비엔나로 이사해서 1938년까지 거의 80년 가까이 살았다. 1873년 비엔나 대학교에 입학하여 1881년에 M.D.학위를 받았다. 프로이드는 의학자체보다는 신경학의 연구에 깊은 관심을 갖고 1876년부터 15년간 신경학자로서 연구에 전념하였다. 그는 병원의 임상에서 환자들과의 접촉을 통해서 신경질환을 심리학적 관점에서 생각해야 한다는 자극을 받았다. 당시 프랑스 소르본느 대학의 유명한 신경학자인 샤르꼬와의 함께 연구하는 기회를 통해서 그의 관심은 신경학자에서부터 정신병리학자로 전환하게 되었다. 샤르꼬를 통해 최면요법에 의한 히스테리 치료 효과를 알게 되었고, Breuer를 통해 환자가 자신의 증세에 관해서 이야기함으로써 히스테리증이 치료된다는 정화법을 알게 되었다. 더나아가 프로이드는 최면요법과 정화법과 다른 "자유연상법"을 개발하여 치료에 적용하기 시작했다.
1900년에 그의 이론에 관한 최대의 업적인 "꿈의 해석"을 출간했다. 1904년에 "일상생활의 정신병리학" 이라는 저서를 썼다. 여기에 아동기의 성욕에 대한 그의 이론이 나왔다. 1906년에 최초로 정신분석의 방법을 적용하는 임상소(스위스 취리히의 Burgholzli Clinic)가 생겼났다. 1910년에는 국제 정신분석학회가 설립되었고, 프로이드는 정신분석학 운동에 한층 더 박차를 가하게 된다.

2. 정신분석의 개념
정신분석은 프로이드가 히스테리신경증 환자를 최면술로 치료하다가 그 한계를 알고 새로이 자유연상 (free association) 이라는 기법을 사용하면서 시작되었고, 이어 꿈의 해석, 전이와 저항의 해석 기법이 개발되었으며, 정신분석의 모든 이론이 태동되었다. 환자의 문제가 현재보다 주로 환자의 과거 어린 시절에 경험한 정신적 상처가 억압되어 무의식적 갈등이 만들어짐으로써 생겼을 때, 정신분석은 이를 역동적으로 추구하여 무의식적 체험을 의식화하여 억압된 성욕이나 공격성의 본질과 자기문제의 핵심을 통찰하고 전체 인격구조 속으로 다시 통합되도록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수희(2007) 아동발달, 양서원
김경희(2003) 아동심리학, 박영사
서봉연, 이순성(2000) 발달심리학 아동발달, 중앙적성출판사
김광웅 외(2004) 아동발달, 형설
김태련 외(1999) 발달심리학, 박영사
김시원 역(1996) 프로이드 정신분석 강의, 펀앤런북스
박광호 역(1981) 프로이트 급진주의, 종로서적
백상창 역(1993) 프로이드 심리학, 문예출판사
서석연 역(1990) 정신 분석학 입문, 범우사
송용대, 김현옥 역(1991) 프로이드 정신 분석의 새로운 이해, 중앙적성출판사
윤정 역(1988) 꿈의 해석, 배재서관
이명성 역(1992) 정신분석 입문, 홍신문화사
이학 역(1988) 프로이드 심리학 연구, 청목서적
함희준 역(1992) 프로이드 심리학의 기본이론, 배재서관
황재우 역(1982) 프로이드와의 대화, 종로서적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구체적이고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su4***
    (2015.03.18 23:32:18)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