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0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특수아교육 |
---|---|---|---|---|---|
A형 |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30점). ※ 서론, 본론, 결론 형식에 맞춰 작성.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개념
2.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의의
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필요성
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의의
(1) 장애아동의 교육통합
(2) 장애아동의 사회통합
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장단점과 성공조건
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장단점
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성공조건
4.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문제점
1) 장애인 등록 및 진단에 대한 문제점
2) 특수교육 대상자에 대한 통학지원 미비
3) 학급당 학생 수의 제한
4) 특수학급 교육과정 운영 문제
5) 교실문화의 문제점
5. 외국의 장애아동 통합교육
1) 미국의 통합교육
2) 호주의 통합교육
3) 일본의 통합교육
4) 캐나다의 통합교육
6.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발전방안
1) 장애아동의 조기 통합교육
2) 통합교육에 대한 부모교육
3) 교사의 질적 양적 변화
4) 학급의 특수교육 요구 아동 수
5) 통합교육 지원 체제 개선
6) 특수교육 명칭 변경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 사회를 보면 장애 유아와 비장애 유아들이 같은 교육 현장에서 함께 교육 받는 것이 일반화 되어 가고 있다. 이와 같이 교육받는 것을 장애 유아 통합 교육이라고 한다. 이 때 함께 교육받는다는 것은 같은 장소에 배치하거나 같은 교육 과정을 적용하는 등의 방법론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동일한 소속감을 지니고 동일한 가치를 인정받는 것을 말한다. 즉, 인간의 다양성을 수용하고 가치를 인정하며 그에 따른 지원을 제공해주어야 한다.
그렇다면 이렇게 장애아동 통합교육을 받고자 하는 학생이 늘어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는 장애아동의 학부모들이 일반학생과 어울려 생활하며 장애아동의 사회적 관계와 그와 관련한 능력이 조금이나마 늘었으면 하는 바람에서 기인할 것이다. 본래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목적이 그러하듯이 이것이 장애아동의 사회적응능력을 신장시켜줄 것을 기대하게 된다. 하지만 그 자체로 보자면 여러 이점이 있을 수 있는 장애아동 통합교육이 본래의 목표에 잘 도달하지 못하는 것이 실정이다. 그리고 심지어 이로 인해 더욱 많은 문제가 야기되기도 한다. 나는 여기에 주안점을 두어 현재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문제는 무엇이고 그것을 해결할 방법은 없는지에 대해 논의 하겠다. 더 나아가 앞으로 장애아동 통합교육은 어떻게 발전되어 가야하는지에 대해 기술하겠다.
Ⅱ. 본론
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개념
통합(integration)에 대한 통일된 정의는 없으나 일반적으로 비 장애유아와 장애유아를 하나의 프로그램에 체계적으로 포함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용어는 장애유아를 위한 프로그램에서 많이 사용되어왔으며 종종 장애유아가 그 프로그램에서 절반 이상 함께 참여했을 때 사용해오기도 하였다. 반면 통합(inclusion)이라는 용어는 90년대 들어와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 이는 장애유아를 비 장애유아와 같은 환경에서 교육하는 일반적인 의미를 나타내는 것으로 쓰이기도 하지만 장애가 있는 아동도 일반교육의 기회와 책임 속에 포함되어야 한다는 의미로도 쓰인다. 한편 장애아동 통합교육은 특수교육 대상자의 정상적인 사회적응 능력의 발달을 위하여 일반학교에서 특수교육 대상자를 교육하거나 특수교육기관의 재학생을 일반학교의 교육과정에 일시적으로 참여시켜 교육하는 것으로 특수교육진흥법 제 2조 제 6항에 의해 규정되고 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프랑신 페르랑. 강현주 역.(2008) 아이의 진실. 한울림
강경숙 외 3명(2005) 특수교육보조원제 운영방안연구. 경기도 안산: 국립특수교육원
이대식(2007)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나눔의 집(2005) 사회복지대백과사전, 나눔의 집
게르다 윤. 이수영 역(2007) 다르게 보는 아이들. 백의
한국장애아동 통합교육학회(2005) 장애아동 통합교육, 학지사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문제점과 대책, 초등장애아동 통합교육연구회
국립특수교육원(2003) 통합학급 운영 실태 분석 연구-김은주, 권택환, 김정균, 박현옥
김삼섭(1996) 장애아 장애아동 통합교육-비교교육학적 접근. 양서원
김성애 정대영 박희찬(1997)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효율적인 운영방안. 안산: 국립특수교육원
김승국(1999) 장애학생의 장애아동 통합교육. 교육과학사
김정권(1997) 완전장애아동 통합교육과 학교교육의 재구조화. 도서출판 특수교육
김정권 이유훈(1997) 일반학교에서의 장애학생 지원체제-질적교육으로의 전환-. 안산: 국립특수교육원
한겨레 2005년2월20일. 비장애 장애아동 통합교육 초등교사 서로도움
KBS 취재파일 4321,2003년 4월20 http://www.kbs.co.kr/432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교육과정 공통]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교수학습방법, 환~
- 2023년 2학기 방송통신대 역사의현장을찾아서 기말과제물)삼국사기와 삼국유사의 체제상 특징 일제강점기 감포 개항과 지역의 변천 과정 교재를 참고하여 자신이 거주하는 주변 지역을 답사한 후 답사기를 작성
- 사회문제론 2024년 1학기 기말과제)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문학의 이해] ‘프로이트의 심리주의 비평’의 방법론을 적용하여 자신이 애독, 애청한 소설작품이나 영화작품을 분석해보시오
- (일반행정법, 공통) 행정규칙의 법적 성질(법규성 여부), 행정규칙의 법적 성질에 대해서 학설과 판례의 내용을 들어 설명하고, 이에 대한 개인적 의견을 서술하시오.
- 방송통신대_프로그램개발과평가_저출산 고령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내가 거주하는 지역사회의 인구 현황 및 현안 과제를 살펴본 후, 프로그램을 기획하시오
- 문학의 이해, 피천득, 인연 작품 세계 분석
- 유아교육과정3)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구성, 교수학습방법, 환경구성 등에 자세히 설명하시오.
- 보건교육A형 2020 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 보건교육A형 인구 사회적, 생활양식 특성을 상세히 기술 보건교육A형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 방송통신대 보건교육A형
- (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사회문제론, 공통)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의 독후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