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교육4B)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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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30점).
※ 서론, 본론, 결론 형식에 맞춰 작성.
하고 싶은 말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유아특수교육의 목적
1) 조기중재로 장애유아의 잠재력을 증가시키기 위해2) 사회주류에 동참할 수 있는 기회의 극대화
3) 장애학생의 조기교육과 교육기회 확대

2. 유아 특수교육의 현황
3. 유아 특수교육의 문제점1) 장애유아 특수교육이 대도시 중심으로 이루어짐
2) 장애유아의 교육이 양적으로 부족함
3)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 부족
4) 특수교육 기회의 부족
5) 일반교사의 특수교육 연수 기회의 부족
6) 장애 영․유아 교육 대책의 미흡
7) 유아특수장애학생에 대한 치료교육 혜택이 전무
8) 특수교육 담당교사의 전문성 부족
4. 유아특수교육의 발전 과제
1) 장애 학생의 교육권 보장
2) 완전 통합교육의 실현
3) 교수․학습 및 평가체제의 전환
4) 더불어 함께 사는 사회 구현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사람은 각자 능력이 다르다. 전부 머리가 뛰어나고 똑똑해 판검사가 된다면 누가 장사를 하고 운전수 역할을 하겠는가? 결국 하늘에서는 잘난 사람이든 못난 사람이든 공평하게 사람을 내 보내어 사회가 조화롭게 유지되도록 인간이 태어나도록 해놓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장애를 가진 특수아동도 정상인과 같이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타고 났다고 볼 수 있다.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모든 사람이 제각기 타고난 능력과 소질을 계발하여 자아실현을 이루도록 도와주는 데 있다. 이런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이 장애를 가진 특수 유아라고 해서 장애를 갖지 않은 비장애 유아와 달리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특수교육을 언급한 내용을 살펴보면, 특수교육진흥법 제2조에서 '특수교육'이라 함은 특수교육 대상자의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 교육방법 및 교육 매체 등을 통하여 교과교육, 치료교육 및 직업 교육 등을 실시하는 것을 말한다. 특수교육은 특수교육 대상자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장애를 경감·교정하기 위해 일반학교 교육프로그램 이상의 보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그들의 개별적인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특별히 고안된 교육을 말한다. 그리고 아동의 독특한 교육적 요구에 맞게 특별히 설계된 교수인데 강조되는 것은 개개 아동의 독특한 교육적 요구가 무엇인가다. 모든 아동의 성장 배경, 능력, 신체 조건 등에서 어느 누구도 같지 않으므로 이 욕구를 규명하고 교육적 조치를 하는 교육이다.
. 이 장에서는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김경숙외(2002). 유아특수교육개론. 학지사.
김정권(1998). 특수학교교육과정의 개정방향. 특수교육학회 1998년도 추계학술 심포지움 논문집.
장순희(2009), 유아특수교육발전에 관한 연구, 창원대학교 석사논문
윤점룡(1999). 특수교육 전달체계의 개선. 개원 5주년 기념세미나 자료집. 안산: 국립특수교육원, 125-161.
이나미․강영택 (1995). 조기특수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이현섭 외(1997), 유아교육개론, 학지사, 서울.
권영례 외(1999), 유아교육기관경영, 서울 한국방송대출판부.
지옥정 외(2008), 21세기를 대비한 한국유아교육의 방향, 한국전문대학유아교육과 교수협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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