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인력개발을 위한 교수매체의 개념적 기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1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산업인력개발을 위한 교수매체의 개념적 기초
목차
산업인력개발을 위한 교수매체의 개념적 기초




목차

* 산업인력개발을 위한 교수매체의 개념적 기초

Ⅰ. 교수매체의 개념

Ⅱ. 교수매체의 유형

1. 인쇄 자료
2. 실물 자료
가. 모형
나. 디오라마
3. 시청각 자료
가. 사진
나. 녹음기
다. 실물환등기 및 OHP
라. 동영상 및 텔레비전 방송
마. 파워포인트
4. 웹 자료

Ⅲ. 교수매체의 특징

1. 교육 환경 속에서 갖는 특징
2. 다양한 매체가 갖는 특징

Ⅳ. 교수매체 선정 시 고려 요인

Ⅴ. 교수매체의 활용

1. 학습자 분석
2. 목표 진술
3. 교수방법, 매체 및 자료 선정
4. 교수매체와 자료의 활용
5. 학습자의 참여 유도
6. 평가 및 수정
본문내용
업인력개발을 위한 교수매체의 개념적 기초

1) 교수매체의 개념

매체(media)란 고대 희랍어에서 사이(between)의 의미를 가진 단어로부터 유
래 되었으며, 이는 송신자와 수신자 사이에서 정보를 전달하는 전달수단을 의미한
다. 즉, 매체란 정보를 전달하는 과정 속에서 전달을 위해 사용되는 모든 형태의 채
널을 의미하며 , 이는 목표달성을 위한 중요한 수단이다. 교수매체(instructional
media)는 교수활동에 필요한 일련의 사항을 학습자들에게 조직적으로 제공하기 위
하여 사용되는 모든 통신혁명의 산물을 말하며, 여기에는 교수자, 교재, 칠판 등은
물론 학습 환경도 포함될 수 있다(주영주, 2000). 교수매체는 교육의 질과 매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교육상황에서 어떠한 교수매체를 사용할 것인가
의 문제는 중요하지 않을 수 없다. 최근 각종 테크놀러지의 급격한 발달로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매체가 양적, 질적으로 크게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교수매체를 활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청소년지도방법론
  • 위한 교육자원 활용 등을 포함한 학습으로 완전학습, 프로그램 학습 등이 이에 속한다.⑧인턴쉽 도제제도와 현장경험을 조합한 방식으로 기초업무 파악 등의 경우에 매우 유효한 방법이다.⑨다중미디어 학습 모든 매체를 활용하여 개별학습을 돕는 방식이다. 직업교육, 언어개발, 개인성장과 관련된 영역 등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⑩약정학습 특정 영역에 필요한 학습내용만을 협정 또는 계약에 의해 개인중심으로 학습하게 하는 방식이다. 다음

  • [정보화사회(정보사회)] 정보화사회(정보사회)의 개념, 내용과 정보화사회(정보사회)의 문제점 및 정보화사회(정보사회) 추진의 새로운 방향 분석
  • 산업사회에서 팽창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최근의 변화는 정보기술 또는 정보매체의 새로운 발전이며, 그러한 매체의 급격한 기술혁신에서 정보화라는 질적 변화가 이루어졌다는 것이다. 따라서 정보화를 정보기술의 혁신이라는 기술적 기초 위에서 정보매체의 사회적 응용과 활용의 고도화로 간주한다. 즉 정보기술매체에 의해 정보전달과 저장, 가공, 편집의 속도와 양이 비약적으로 증가하였으며 또한 그 질이 고도화된다는 점이다. 이용자

  • [HRD교육 기획 운영의 이해] HRD교육 기획 운영의 이해
  • 교수자 주도 or 교실중심 수업② 자율적 진도 or 개별화 수업③ 컴퓨터 기초 or 프로그램 수업3가지 대표적 수업모형은 상호 배타적이지 않음 → 즉, 교육진행 과정에서 2가지 이상의 수업모형이 혼재되도록 설계할 수 있음 (학습효과의 극대화를 위해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게 활용)나. 목표를 위한 전략의 선택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선택하기 위해 → 계열화된 목표 and 내용개요를 가지고 → 잠정적인 수업계획을 작성해야 함.수업계획에

  • [교육] 오하이오 주, 오레곤 주
  • 인력 자원을 제공한다. 오하이오 주 가정과 교육과정은 학생들에게 일상생활에서 직면할 수 있는 실천적 문제를 실천적 추론을 통한 해결하고, 대안적 선택과 그 결과를 평가하고, 도덕적 선택을 위한 표준과 기준을 개발하고, 그리고 자기 자신과 가족, 그리고 다른 사람을 위한 결과를 기초로 행동하도록 하는데 끌어들인다. 1) 다루는 실천적 문제(1) 오하이오 주 중학교 교육과정오하이오 주 중학교 교육과정은 크게 두 가지 측면으로 볼 수 있다.

  • 제 6차 교육과정
  • 기초, 보통 교육의 교육 내용 면에 상당히 근본적인 변화와 교육 개혁을 시도하고 있는 점이 그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먼저, 1990년 3월부터 교육부는 21 세기를 대비한 초. 중등 학교 교육 과정의 개정을 위한 기초 준비 단계에서 우선 교육 과정 실험. 연구 학교 및 협력 학교를 지정하고, 고등학교의 전문 교과 교육 과정 개정에 필요한 기초 연구를 한국 교육 개발원에 위탁하였다. 이와 함께, 1990년 6월에는 초. 중등 학교 교육 과정 개정 기본 계획을 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