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명익 소설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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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과 방법
2. 연구사 검토

Ⅱ. 본론
1. 최명익의 생애
2. 모더니즘·리얼리즘·파시즘
3. 최명익 소설의 모더니즘적 이미지 탐구
4. 리얼리즘의 도정
5. 최명익 소설의 지식인
6. 작품분석
(1)「비오는 길」
(2)「무성격자」
(3)「심 문」
(4)「장삼이사」

Ⅲ. 결론
1. 작품의 구조 특성
2. 최명익 작품의 전개 과정

《參考文獻》
본문내용

『단층』파의 특징인 타락한 인텔리의 고민과 그것의 신비화나 인간심리자체의 기묘함(자기 복수애의 충동)을 동시에 포괄하면서 이를 더욱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린 작가가 최명익이다. 평양의 백치(1928)동인으로 출발. 단편「비오는 날」로 그 역량을 드러낸 작가 최명익은 『단층』파에 직접적으로 소속되지는 않았다.
1903년 평양태생인 그의 나이로 보면 김팔봉, 정지용과 동갑이고 김기림 임화보다는 4·5년이나 연장인 만큼 김이석(1914)세대와는 10여년의 격차가 있는 처지이다. 그럼에도 최명익이 『단층』파의 위에 군림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는 것은 웬 까닭일까. 「비오는 날」에서 비롯 「무성격자」, 「심문」(1939), 「장삼이사」(1941)를 검토함으로써 비로소 그 해답을 얻어낼수 있다.
최명익은 당시의 不進不退하는 지식인의 정신적인 상태를 그리는데 심리주의 기법을 사용하여 작품 전체에 통용시키고 있다. 이것은 작가와 현실 사이의 갈등이 심화되면서 사회적 갈등을 표면화하기 어렵게 되자 소설 속에 주관적 특성이 강화되어 인물들의 행동적 적극성이 약화된 반면 심리적 갈등으로 당대 현실과의 대립을 내면화하게 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서구문예이론의 활발한 유입과 더불어 작가의 소설 미학에 대한 관심이 부각되면서 모더니즘 소설이 활발히 전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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