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자본의 개념과 구성요소 및 분류, 지식자본 측정지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1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지식자본의 개념과 구성요소 및 분류, 지식자본 측정지표
목차
지식자본의 개념과 구성요소 및 분류, 지식자본 측정지표





목차

* 지식자본의 개념과 구성요소 및 분류, 지식자본 측정지표

Ⅰ. 지식자본의 개념

Ⅱ. 지식자본의 구성요소 및 분류

1. Edvinsson의 분류
2. Thomas Stewart의 분류
3. Sveiby의 분류
4. Annie Brooking의 분류
5. Kpplan & Norton의 분류

Ⅲ. 지식자본의 측정 지표

1. 스칸디아의 측정지표
2. 캐터필러의 측정지표
본문내용
I. 지식자보의 개념

Thomas A. Stewart는 “Fortune지에서 "지적자본이란 기업의 종업원들이 알고 있는 모든 것으로,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가져다주는 것을 말한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또한 Edvinsson and Malone(1997)은 지식자본의 개념을 "시장에서 기업의 경쟁우위를 제공하는 지식, 응용 경험, 조직기술, 고객관계 및 전문적 기술"이라고 정의하면서 기본적인 특성을 다음과 같이 규정하였다: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식근로자, 신지식인] 지식근로자(신지식인)의 개념과 필요성, 지식근로자(신지식인)육성을 위한 교육훈련과 학습지원체제, 지식근로자(신지식인)육성의 현황과 문제점, 지식근로자(신지식인)육성을 위한 정부지원정책 분석
  • 지식근로자(신지식인)육성을 위한 정부지원정책1. 평생학습시스템의 구축2. 정부와 기업의 구체적 과제참고문헌Ⅰ. 개요오늘날 기업의 가치를 측정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개념으로 지식자산이라는 것이 대두되게 되었다. 이들은 기존의 유형자산 또는 실물자산들에 못지 않게 기업가치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연구되고 있다. 이 지식자산은 크게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 상표, 고객관계, 평판 등을 포함하는 외부관

  • [지역사회복지] 자원동원(지역통화)
  • 및 외부자원과의 네트워크 능력으로 구성된다. 정보자원(information resources)은 정보를 인력상품자본에 이어 제4의 기업자원으로 인식하고 활용하려는 차원에서 개념화 되었다. 정보란 사정이나 정황의 보고, 즉 인간을 떠난 객관적으로 전달 처리될 수 있는 단계에서의 정보를 가리킨다. 이러한 정보는 생산과 전달은 물론 보존과 가공도 행해지는데 이러한 정보의 생산과 전달, 가공과 보존에 필요한 자원을 말한다. 정보력(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Power

  • 지식경영의 개념, 필요성, 성공사례
  • 지식창출 노력 및 결과가 조직지식으로 발전되기 위한 다양한 조건과 프로세스가 체계적으로 마련될 필요가 있다는 뜻으로 해석될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지식경영이란 바로, 개인지식이 조직지식으로 전환되기 위한 조직 차원의 상호작용 조건을 마련하고 지식창출 및 공유 프로세스를 구축하는 노력이라고 볼 수 있다.3. 지식경영의 구성요소지식경영은 사람, 문화, 제도와 조직, 시스템으로 구성된다. 이러한 구성 요소들의 바탕에는 지식 프

  • [KMS] 지식경영의 특징과 개선방안
  • 지식경영의 특징과 개선방안목 차지식경영의 삼대 구성요소지식경영의 특징국내 지식경영 현황건설기업의 KM지식경영의 실패원인개선방안결론 및 참고문헌1. 지식경영의 삼대 구성요소지식경영의 삼대 구성요소전략적 차원운영적 차원전술적 차원전략적 차원- 지식이 기업경영모형에 있어서 어떻게 기업가치를 창출하는가라는 문제와 관련 전술적 차원- 지식의 창출, 활용 그리고 적용을 위하여 인간을 상호 연결하는 것을 내용 운영적

  • [통합경영][경영통합][통합경영관][통합경영지표][경영통합정보시스템][CALS][지식경영통합관점]통합경영관, 통합경영지표, 경영통합정보시스템(CALS), 지식경영통합관점 분석(경영통합정보시스템, 통합경영관)
  • 지식경영통합관점 분석Ⅰ. 통합경영관1. 통합경영관의 상호작용 4요소1) 전략적 목표(Cooperate Strategic Vision)2) 자원(Import)3) 오퍼레이션(Value Chain)4) 경영체계(Management System)2. BSC(Balanced Scorecard)3. ABC/M4.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Ⅱ. 통합경영지표1. 각각의 시각에서의 측정2. 복합 측정 지표에서 단일 전략으로의 연계3. 재무적 측정치의 중요성4. 4가지 시각만으로 충분한가Ⅲ. 경영통합정보시스템(CALS)1. CALS란2. 시대에따른 CALS의 개념 확장과 CALS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